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아존중감 척도 자가 테스트 _나는 나를 얼마나 사랑할까?

교육과 좋은부모되기

by 우리밀맘마 2019. 12. 12. 21:47

본문


‘자존감’이란 ‘자아존중감(自我尊重感, self-esteem)’의 준말로, 자기가 스스로를 존귀하고 중요하게 여기는 마음을 말합니다. 즉 나는 이 세상에서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존재로서 삶을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고 여기는 마음가짐을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존감과 자존심을 혼동해서 사용하는데, 자존심(自尊心, pride)이란 남에게 굽히지 않는 당당한 마음, 즉 자신의 품위를 지키는 마음입니다. 여기에는 비교와 경쟁의 마음가짐이 들어가 있습니다. 자신감(自信感, self-confidence)도 종종 혼동되어 사용되는데, 이 말은 어떠한 일이나 활동을 잘 해낼 수 있다고 믿는 마음으로 주로 성취 또는 능력과 연관된 말입니다. 




자존감은 남들보다 뛰어나기를 바라는 비교의 마음가짐이나 무엇인가를 꼭 잘 해내야 한다는 성취의 마음가짐과는 다릅니다. 자존감은 나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에 대해서 인정을 하고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로부터 비롯됩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매사에 긍정적으로 행동하고, 자신의 능력을 믿어서 열심히 노력하며, 자신을 사랑하는 만큼 다른 사람을 잘 배려할 줄 압니다. 반대로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매사에 부정적으로 행동하고,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여 열심히 노력하지 않으며, 자신을 비하하는 만큼 다른 사람을 의심하거나 무시하게 되어 사회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자존감이 높을수록 자신의 인생을 더욱 행복하게 꾸려갈 수 있기에 자존감을 키우는 교육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나의 자존감은 지금 어느 정도일까요? 마셜 로젠버그 박사님이 만든 자아존중감척도로 자가 테스트 해보세요. 



자아존중감 척도 테스트


나는 나를 얼마나 사랑할까?

로젠버그(Rosenberg)의 ‘자아존중감’ 척도


문항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잘 나타낸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체크를 한 뒤, 점수를 합산하시오.


① 전혀 아니다(1점)

② 보통이다(2점)

③ 대체로 그렇다(3점)

④ 매우 그렇다(4점)



1 나는 다른 사람만큼 가치 있는 사람이다.

2 나는 별 어려움 없이 내 마음을 결정할 수 있다.

3 나는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4 나는 다른 사람들만큼 일을 잘 할 수 있다.

5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6 나는 나 자신을 잘 안다.

7 나는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8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이 많다.

9 나는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10 나는 현재 내가 하는 일에 만족한다.



30점 이상 : 자신을 매우 아끼고 사랑함 

20~29점 : 보통 수준의 자존감

19점 이하 : 자존감이 매우 낮은 상태



이 자아존중감 테스트를 만든 미국의 심리학자 마셜 로젠버그 박사는 35년 전에 비폭력대화 프로세스를 창안하고 발전시켰다. 그는 미국과 전 세계 많은 나라를 다니며 NVC 프로세스를 나누고 있으며, 전쟁 지역에서 평화와 화해를 위한 활동에 기여하고 있다.

어린 시절부터 마셜은 두 가지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했다. 첫째, 우리 인간이 기꺼이 서로를 돌보며 돕는 일을 즐긴다면, 심지어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조차 사람들은 왜 폭력을 행사하고 고통을 만들어내는가? 둘째, 그런 반면 어떤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 어렵고 폭력적인 상황 에서도 연민을 유지할 수 있을까?

이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가면서, 마셜은 비폭력대화를 발전시켰다. 이것은 생각하고, 말하고 힘을 사용하는 대안적인 방식으로 세계 대부분의 사람들이 배워왔던 의사 소통이나 상호 작용의 방법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다. 마셜과 그의 동료들은 지난 35년 간 아프리카, 중동, 동유럽, 아일랜드, 서동 아시아, 남아메리카 등, 갈등과 폭력이 있는 세계 여러 곳에서 NVC를 적용하고 가르쳐왔다.

NVC는 학교, 회사, 감옥, 병원 그리고 정부 기관을 포함한 모든 인간 활동 영역에서 불화를 해소하고, 관계를 개선하고,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활용되고 있다. NVC는 또한 경찰, 갱단원, 군인, 활동가, 부모, 어린이, 청소년 그리고 커플들 사이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다.

 

by 우리밀맘마

저의 동맹블로그 레몬박기자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클릭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