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학생유권자 그들의 표심을 결정짓는 10가지 키워드

교육과 좋은부모되기

by 우리밀맘마 2020. 3. 18. 16:53

본문

이제는 학생 유권자 시대 그들의 표심을 좌우하는 열 가지 키워드 




1. 2020년 1월 14일 공직선거법 개정에 의해 선거권자의 연령이 기존 19세 이상에서 18세 이상으로 조정되었습니다. 그래서 올해(2020년) 4월 15일 제21대 국회의원선거부터 18세가 되는 학생들도 투표권을 행사하게 됩니다. 대부분 고3 학생들이 첫 주권을 행사하게 되는 것이죠. 이 아이들이 선거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또 적극적으로 자신의 권리를 행사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2. OECD 주요국의 선거권 연령은 대부분 18세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선거권 연령은 지난 2005년 20세에서 19세로 조정되었고, 올해 19세에서 18세로 조정되면서 OECD 주요국의 흐름과 같이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OECD 주요국의 민법상 성년연령은 18세로 선거권 연령과 일치되는 데 반해 우리나라는 여전히 19세를 성년의 기준으로 삼고 있는 점이 차이가 있습니다. 


3. 이제 우리나라의 법정 선거연령이 18세로 조정되었기에 이와 함께 교육현장에서의 선거교육, 학생 유권자의 선거운동 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8세 선거권 하향 및 비례대표 의석배분 방식 안내 등 개정된 선거법에 대한 교육자료를 제공하고 있고, 특히 18세 유권자용 선거교육이제인 『만 18세, 대한민국 유권자가 되다!』를 발간해 유권자의 올바른 투표권 행사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정당 및 후보자의 정책․공약을 비교 분석하는 기준으로서 국민의 4대 의무에 해당하는 납세, 병역, 학력 등을 포함하여 전과, 공적, 경력, 사회공헌, 전문성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연수원, 2020:50).


학생유권자


  

4. 그리고 이번에 출마하는 국회의원 후보들과 정당은 학생유권자의 성향을 잘 파악해야 선거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을 겁니다. 즉 우리나라 10대 청소년들의 관심이슈를 잘 알아서 이를 공략해야 하는 것이죠. 


5.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연령별 대표 민원키워드 TOP 10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보면 우리나라 10대 연령의 민원키워드 TOP 10에는 '학교, 특수교육, 시험, 대학교, 청소년, 수능, 게임, 학원, 자격증, 공연'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6. 한국 교육개발원 교육지표연구실 김혜자 연구위원은 10대 민원키워드 TOP 10에 포함된 ‘대학교’와 ‘학원’ 키워드의 17개 지역별 순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대학교’ 키워드의 경우, 서울은 8위인 반면 전북은 20위였고, ‘학원’ 키워드는 서울이 49위인 반면 전북은 62위였습니다.  그리고 전북은 두 키워드 모두 17개 시․도 중 가장 낮은 순위를 보였습니다. 


서울과 전북 지역의 대비가 뚜렷한 점에 착안해 두 지역의 10대 이하 연령 민원키워드 클라우드 및 TOP 30을 비교해 보았더니, 서울 지역 10대 이하 연령에서는 학생, 학교, 교육, 아파트, 분양, 교사, 입주민, 대학교, 고등학교, 특수교사, 특수교육, CCTV 순인 반면, 전북의 10대 이하 연령에서는 청소년, 학생, 특수교사, 특수교육, 가출, 교육, 교사, 아동보호, 버스, 학교, 특수교육대상자, 특수학교 순이었습니다. 


이는 동일한 10대 이하 청소년일지라도 지역에 따라 관심 이슈가 상이하고, 우선순위의 차이도 확연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7. 이번 선거에 학생 유권자의 표심을 후보와 정당은 제대로 읽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선거 연령을 낮추는 것도 참 어려운 일이었는데, 어렵게 만든 기회를 잘 살려야 하겠죠. 이번 선거에서 10대 유권자의 다양한 관심 이슈가 선거권을 통해 올바르게 표출될 수 있도록 교육현장과 가정 및 사회 모두가 공히 유권자 권리, 투표의 가치학, 선거문화 등에 대한 지속적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특히 학생 유권자들이 자신들의 의견을 투표를 통해 확실하게 보여주어서 국가 정책에서 수동적인 위치가 아니라 스스로 권리를 찾을 수 있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위치에 서길 바랍니다. 


(이 글은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지표연구실 김혜자 연구위원이 쓴 '10대 청소년의 민원키워드 TOP 10' 을 참고하여, 필자의 의견을 덧붙였습니다. )


by 우리밀맘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