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독감 걸린 엄마 모유수유 해도 괜찮을까요?

출산과 육아

by 우리밀맘마 2015. 3. 17. 15:25

본문

독감 걸린 엄마, 모유 수유해도 될까?

 

아기 건강에 좋은 모유 계속해서 먹여야

 

요즘 독감이 유행입니다. 신종플루까지 나돌고 있다고 하네요. 그런데 모유수유를 하고 있는 아기 엄마가 독감에 걸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 아기 혹 모유 수유 때문에 독감이 전염되지 않을까?’ 이런 걱정 당연히 하게 됩니다. 그렇게 걱정되면 모유수유 당분간 하지 않으면 될 것 아닌가 하고 생각하실 분들이 있으텐데요 그게 쉬운 문제가 아닙니다. 모유수유 중인 아기 분유를 먹이면 될 것이 아닌가 하겠지만, 아기는 성인들처럼 쉽게 입맛을 바꾸지 않는답니다. 우유병에 익숙치 않으니 입에 물려고도 하지 않고, 배가 고프니 엄청 울어대고, 이러다가 큰 일 나는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상황이 심각해질 수 있거든요. 오늘은 이 문제를 심도 있게 알아보겠습니다.

 

1. 미국 의학계의 의견

 

독감에 걸린 엄마 모유수유에 대해 베이비뉴스(http://www.ibabynews.com/)에 실린 기사를 보면 이 문제에 있어 미국이 많은 연구를 하였더군요. 먼저 미 질병통제국의 발표를 보면 엄마가 독감에 걸렸더라도 계속해서 젖을 먹여도 된다고 밝혔습니다. 모유는 아기로 하여금 항체를 형성하게 하는 프로틴이 함유돼 있어 지속적으로 젖을 먹여 면역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는 게 미 질병통제국의 설명입니다.

 

미국소아과학회(The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도 엄마가 감기 혹은 독감에 걸렸더라도 아기의 건강을 위해서 계속해서 모유 수유를 해야 하며, 아주 특별한 전염성을 가진 질병 외에는 모유수유를 중단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미국 모유의학학회는 모유 수유를 하는 엄마들에게 “모유수유는 심각한 호흡기 장애를 제외하고, 독감이 유행할 때는 아기가 위험한 병에 노출되는 것을 줄여 주기 위해 지속적으로 모유 수유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독감 유행 시 의사들이 엄마들에게 모유 속에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면역 성분들이 들어 있다는 것을 알려 줘야 한다”고 모유수유를 권장하였습니다.

 

 

모유수유

 

2. 모유수유 중인 엄마 독감 치료는 어떻게?


독감 치료제인 타미플루나 리렌자 같은 것들은 산모에게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약품이 안전한 것이 아니므로 예방 주사를 맞을 시 의사에게 모유 수유 중임을 알리고 아기에게 안전한지 문의를 해야 합니다. 모유수유가 아무리 안전하다고 해도 예외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항상 소아과 의사와 상의를 해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3. 아기가 독감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

 

모유 수유가 면역력을 길러 주지만 부모는 아기가 독감에 노출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보통 바이러스는 코나 입에서 나오는 분비물로 감염되므로, 모유 수유를 하는 엄마는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하기 전 반드시 비누로 충분히 손을 씻어 주어야 하고, 비누가 여의치 않을 때는 알코올 성분이 든 손 닦는 용품을 사용해서 감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또한 가능하면 아기를 사람이 많은 곳에 데려가지 말아야 하며, 꼭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엄마가 직접 수유를 하는 것보다 모유를 저장해 뒀다가 감염되지 않은 사람이 대신 먹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2세 전 아기가 독감에 걸리면 아주 위험할 수가 있습니다. 독감 유행 시 식욕부진, 기침, 열, 콧물 등의 증상이 보이면 즉시 병원을 찾아 의사의 지시를 잘 따라 치료해야 합니다.

 

감기 예방은 무엇보다 영양과 컨디션 관리가 관건이라 생각합니다. 아기도 엄마도 편히 쉬고, 잘 자고, 잘 먹어야죠. 건강하고 활기찬 봄을 맞으시길..

 

 



 

 

by우리밀맘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