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끄럼타는 아이 고치는 9가지 방법

출산과 육아

by 우리밀맘마 2015. 3. 3. 07:22

본문

부끄럼타는 아이 고치는 9가지 요령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의 특징 중 하나가 부끄럼을 많이 탄다는 것입니다. 부끄럼이 아주 심한 아이는 쉽게 공동생활에 적응하지를 못하니 부모들이 어떻게 하든 아이의 자신감을 키워주고자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부끄럼은 선천적인 기질이라고 합니다. 부끄럼 기질을 타고 나는 아이는 100명 중 15명인데, 대부분은 자라면서 부끄럼이 사라지게 되어 성장한 후에는 2명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보통 3세까지의 아이들에게서 기질적인 부끄럼을 발견할 수 있고, 오래 가는 경우는 흔치 않지만 6세에서 7세까지 가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나이가 들어감에도 지속적으로 부끄럼을 타는 아이 어떻게 해야 고칠 수 있을까요? 부모의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잉글랜드 대학의 심리학 선임교수 존 말로 우프가 제시한 아이들의 부끄럼을 고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원숭이_친구

 

 

1. 부모가 본을 보여라

 

교육의 본보기는 최고의 교육이다. 부모가 먼저 다른 사람 앞에서 활달하게 말해 버릇하면 아이도 배운다.

 

2. 아이에게 외향적일 때 생기는 좋은 것들을 설명하라

 

수줍어하고 뒤로 뺄 때보다 적극적일 때 발생하는 이익은 생각보다 크다. 아이에게 그를 설명해 주자. 그리고 주변에서 적극적이어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자주 들려주는 것도 한 방법이다.

 

3. 함께 느끼고 있음을 보여주자

 

아이들은 함께 느껴줄 때 마음을 준다. 아이의 어려움을 충분히 이해하면 아이는 부끄럼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할 것이다. 그럴 때 함께 고쳐나가는 방법을 함께 연구하자.

 

4. 사람들 앞에서 우리 아이는 부끄럼 타는 아이라는 말을 하지 말자

 

존 박사는 사람들 앞에서 자기 아이를 부끄럼 타는 아이라고 단정 짓고 이야기를 하는 것은 제일 큰 실수라고 말한다. 그렇게 되면 아이가 스스로를 그렇게 태어난 아이로 단정하고 고치려는 의욕을 잃게 된다.

 

5. 외향적인 것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라

 

아이와 함께 목표를 설정하라. 예를 들자면 다음 달에 손님이 오는 데 그 때는 스스로 나서서 인사도 하고 심부름도 하겠다고 계획을 설정해 놓는다. 그렇게 해서 성공하면 더 강도가 높은 것으로 옮겨 간다. 그렇게 하다 보면 부끄럼이 사라진다.

 

6. 가능하면 자주 불편한 장소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부끄럼 탄다고 마냥 피하게만 하면 안 된다. 자연스럽게 불편한 자리에 자주 접하게 해야 한다.

 

7. 자주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선생님이나 부모는 아이가 부끄럼 타는 성격을 가졌다면 자주 인사를 하도록 해줘야 한다. 간단하게 “안녕”하고 말하는 습관에서 점점 더 늘려가야 한다. 다음에는 어느 동네에 사는지, 언제부터 살게 됐는지를 말하다가 더 시간이 지나면 그 동네에서 가장 재미있는 것이 무엇이었느냐는 식으로 늘려가면 사람들 앞에서 자신 있게 이야기를 하게 될 것이다.

 

8. 성공하면 상을 주자

 

아이는 상에 약하다. 집에서 흔해 빠진 사탕하나도 상으로 받는다고 하면 좋아한다. 아이가 외향적인 모습을 보이고 더 많은 이야기를 했다면 기억해 두었다가 꼭 좋아하는 상을 준다.

 

9. 짝지어 주기

 

좋은 친구와 짝을 지어 자주 놀게 해 준다. 친구를 자주 집에 초대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다. 친구와 있으면 아무래도 이야기하기가 쉽다. 그러다 보면 아이는 사람들 앞에서 부끄럼 없이 이야기 할 수 있는 성격으로 변해갈 것이다.

 

 

 

강아지_형제

 

 

보통 어머니들이 아이를 데리고 어린이집에 오면 '우리 아이는 부끄럼이 많아요'라고 아이를 옆에 두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면 아이는 더욱 부끄럼이 많은 아이로 자라게 될 것입니다. 우리 아이 자신감을 가지고 당당하게 자라나도록 도와주세요.

 

 

 by우리밀맘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