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미싱사기문자 피해자를 가장 혹하게 만든 문구는?

생활의 지혜

by 우리밀맘마 2014. 10. 17. 16:26

본문

안랩이 발표한 2014년 스미싱악성코드의 현황, 피해자가 넘어갈 수 밖에 없도록 혹하게 만드는 문구는 '택배'

 

 

 

요즘 제게 오는 문자를 보면 대부분 은행이나 카드회사에서 빌린 것 갚으라는 독촉장이거나, 친절하게 돈빌려준다는 대부업체들의 광고, 그리고 각종 공지상항들입니다. 개인적으로 근황을 주고받는 그런 문자는 별루 없다는 것이 저의 안타까운 현실이랍니다. 그런데 문자 중에서 이걸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참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최근  온 문자 중에 '택배'를 집에 배송하지 못했는데 이 사이트에 접속하면 택배 배송위치를 알 수 있다는 겁니다. 울 남편에게 이야기 했더니 아마 그 사이트에 접속하는 즉시 20만원 가량 통신료로 빠져나갈 거라면 절대 누르지 말라고 하더군요. 남편 말대로 사기문자였습니다.

 

최근(2014.10.17) 안랩이 스미싱악성코드와 사기문자에 대한 현황을 발표했네요. 이러한 스미싱악성코드니 문자를 보내는 목적은 돈을 갈취하기 위한 것이 가장 많았고, 또  스미싱 문자에 가장 많이 사용된 문구는 '택배'를 사칭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악성코드는 대부분 금전 탈취를 목적으로 제작되며, 사용자가 쉽게 클릭할 수 있도록 일상적인 소재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저도 택배라는 말에 정말 많이 흔들렸습니다. ㅎㅎ

 

 

스미싱사기문자_방송

 

 

안랩 내부 집계 결과, 2014년 3분기 스미싱 악성코드가 총 2,850개 발견됐으며, 이는  전년 동기 2,011개 대비 약 41.7% 증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이렇게 스미싱 악성코드가 증가한 이유는 당연히 그 사기에 혹하여 넘어가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악성코드 중 가장 많은 유형은 정상 은행 앱을 악성 앱으로 바꿔치기 해 금융정보를 탈취하고 금전피해를 유발하는 '뱅쿤(Bankun)' 류의 악성코드가 46.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답니다. 저도 되도록이면 스마트폰으로 금융거래를 하지 않으려 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많이 불안하거든요.

 

 

그리고 문자 메시지를 탈취해 모바일 결제 시도 시 피해자가 알지 못하도록 인증번호나 기타 정보 획득을 시도하는 'SMS스틸러(SMS stealer)'가 25%를 차지하였고, 국내 첫 금전 피해를 유발한 것으로 알려진 '체스트(Chest)' 악성코드는 작년에는 가장 많이 발견됐지만, 올 3분기에는 전체의 0.8%만 발견되며 대폭 감소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재밌는 내용이 눈길을 끕니다. 도대체 피해자들이 가장 많이 혹하여 누를 수밖에 없게 하는 사기문구는 어떤게 있을까?

 

 스미싱 문자 중 가장 많이 발견된 문구는 '택배 사칭'이라 합니다. 전체의 36%를 차지했다네요.정말 이 택배의 유혹만큼 쉽게 피해자를 혹하게 하는 말은 없을 듯합니다. 저도 택배가 배송되지 않았다고 나오니, 내가 택배를 신청한 것도 없는데 일단 택배내용이 뭘까 엄청 궁금하더군요. ㅎㅎ

 

 이어 청첩장, 돌잔치, 생일 초대장이 22%를 차지하였고,  예비군/민방위 훈련 문구도 꾸준히 등장하고 있다합니다. 8월에 감소했던 기관 사칭 및 교통관련 스미싱 문구도 9월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니 조심해야겠습니다. 저도 검찰로 출두하라는 문건이 두 번, 경찰서로 오라는 것이 세 번, 법원에서 한 건 등 참 몇 년동안 꾸준하게 정부 기관에서 오라고 하더군요. 그 때마다 제가 해당기관 전화번호를 알아내어서 직접 연락해 확인을 해보았기에 피해를 당하지 않았습니다.

 

 

사기문자이런 문구에 절대 속으심 안됩니다.

 

안랩은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거나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사항을 꼭 지켜달라고 합니다. 여러분도 꼭 숙지해 두시는게 좋을 것 같아 소개해드립니다.

 

첫째, 문자메시지나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에 포함된 URL 실행하지 말 것

둘째, 모바일 백신으로 스마트폰을 주기적으로 검사할 것

셋째, 시스템 설정에서 "알 수 없는 출처[소스]"의 허용 금지 설정할 것

넷째, 스미싱 탐지 전용 앱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것.

 

안랩은 '안전한 문자 앱'을 구글플레이에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합니다. '안전한 문자' 앱은 '실시간 URL 실행 감지' 기능으로 효과적인 스미싱 차단이 가능하며, '트렌드 알림' 기능을 통해 신종 스미싱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하니 한 번 설치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시대, 사기도 스마트해지네요. 스마트한 사기에 당하지 않으려면 일단 우리 생각을 스마트하게 가지고, 스마트하게 사기에 대처해 가야 하겠습니다.

 

 



 

 

by 우리밀맘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