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월호 실종자 구조 작업 현장에서 들려오는 정말 참담한 현실

아줌마의 한마디

by 우리밀맘마 2014. 4. 18. 10:58

본문

세월호 실종자 구조, 구조작업 현장에서 들려오는 참담한 현실, 어떻게 이럴수가..



 
정말 이 정부 이렇게 배신감을 안겨주네요. 온통 거짓말 뿐입니다. 우리는 밤잠도 설치면서 어떻게 하든 한 생명이라도 구조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려고 하는데, 정작 구조를 담당해야 하는 당국자들은 이 아이들을 구조할 아무런 의지도 보이지 않는 것을 느낍니다. 언론에서는 이런식으로 구조하고 있고, 어떻게 구조하겠다며 장미빛 기사를 연신 쏟아내지만 현장의 소리를 들어보면 그건 모두 새빨간 거짓말이네요. 어떻게 구조해야 할 지 제대로 대책은 세우지 못하고, 그저 언론플레이만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그저 분통이 터집니다. 우리나라 어떻게 하다 이 지경까지 오게 되었나요? 정말 참담하기 그지 없는 현장의 모습들입니다.




먼저 실종자 가족들의 대국민 호소문입니다.

세월호 실종자 가족 대국민 호소문 [전문]


2014년 4월 18일 현 시점에서 진행되는 행태가 너무 분한 나머지 국민들께 제 눈물을 머금고 호소하려 합니다.
...

4월16일 9시쯤 사고가 나서 놀란 가슴을 진정시키고 뉴스를 통해 상황을 지켜보는 중 12시쯤 전원 구출이라는 소리를 듣고 아이들을 보러 이곳에 도착했지만 실상은 너무 어처구니가 없었습니다. 생존자 82명. 학생 74명, 교사 3명, 일반인 5명.

도착시간 5시 30분쯤 진도 실내체육관 비상상황실에 와보니 책임을 가지고 상황을 정확히 판단해주는 관계자가 아무도 없었습니다. 심지어 상황실도 없었습니다.
우리가 알고 싶은 건 지금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안입니다. 그런데 누구 하나 책임지고 말하는 사람도, 지시를 내려주는 사람도 없었습니다.

이 상황에서도 아이들은 살려달라고 차가운 물속에서 소리치고 있었을 겁니다. 학부모님대책위원회를 꾸려 두 곳으로 나눠 책임자들과 현장 방문하고자 했습니다. 민간 잠수부를 동원해 자원 요청했지만 배도 못띄우게 하고 진입을 아예 막았습니다. 흥분한 우리는 소동피고 난리쳐서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을 보내달라고 했지만 아무런 대답이 없었습니다.

이 시간이 밤 10시가 넘었습니다. 그 시간에도 아이들은 죽어가고 있었습니다.16일 밤, 10시가 넘도록 구조작업이 없었습니다. 계속되는 요청에도 '1시에 한다'고 말은 전달받았지만 여러가지 이유를 들면서 '조류가 심하다, 생명이 위협받는다'는 말로 관계자는 얼버무렸습니다.

우리나라 군 전체는 명령에 따라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입니다. 학부모와 민간잠수부는 생명걸고 들어가겠다고 오열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어제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인원은 200명도 안됐고, 헬기는 단 두대. 배는 군함 두척. 경비정 2척. 특수부대 보트 6대. 민간구조대원 8명이 구조작업 했습니다다. 9시 대한민국 재난본부에서는 인원 투입 555명. 헬기 121대. 배 169척으로 우리아이들을 구출하고 있다고 거짓말 했습니다다

국민여러분 이게 진정 대한민국 현실입니까?우리아이들을 살릴 수 있도록 다시한번 부탁드립니다. 도와주십시오.



다음은 큰 논란을 빚고 있는 민간 자원자 홍가혜씨의 MBN 인터뷰 방송입니다. (홍가혜씨의 인터뷰 방송은 MBN측이 내렸네요. )

http://mbn.mk.co.kr/pages/news/newsView.php?news_seq_no=1757196

홍가혜씨의 MBN 인터뷰에 대해 해경이 해명보도를 했습니다. 이에 대한 동아일보의 기사입니다.

해경이 18일 오전 민간잠수부 홍가혜 씨가 MBN과의 인터뷰에서 “시간이나 때우라 했다. 생존자와 대화했다고 들었다”고 말한 내용에 대해 해명했다. 서해지방해양경찰청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4월 17부터 현재까지 민간 잠수사들은 총 3회 투입된 결과 생존자가 있다는 보고는 없었다”고 밝혔다.이어 “금일도 민간구조단 70명이 소형선 2척을 이용 사고해역으로 출발하여 실종자 구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리고 해양경찰은 현장에서 민간구조사의 투입을 막고 비아냥거린 사실은 전혀 사실과 다름을 밝힌다”고 전했다.
하지만 검경 합동수사본부는 브리핑에서 홍가혜 씨가 제기했던 민간잠수부 투입을 막고 있다는 주장과 관련해 “신속히 조사 후 말씀드리겠다”고 말하며 정확한 답변을 피했다. 이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홍가혜 민간잠수부 MBN 인터뷰 사실인가?”, “홍가혜 민간잠수부 현장 상황 꼭 제대로 전달해주길”, “MBN 인터뷰 진실은?” 등의 반응을 보였다.한편, 해경 공식 발표에 따르면 18일 오전 10시 30분 기준 총 탑승인원 475명 중 구조된 생존자는 179명, 사망자는 25명, 실종자는 271명이다.

입력 2014-04-18 11:12 사진 l 동아일보DB (홍가혜 민간잠수부 MBN 인터뷰)
동아닷컴 영상뉴스팀

MBN인터뷰로 논란을 빚었던 홍가혜씨가 잠적했다는 소식입니다.

한 매체는 지난 18일 MBN 관계자와의 통화를 통해 "경찰 조사에 관련해서는 잘 모르겠지만,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안다"며 "결과를 기다려 보고 추후 입장을 논의할 계획이다"고 보도했다.
앞서 경찰청 김귀찬 수사국장은 이날 오전 MBN 방송 직후 긴급 브리핑에서 "홍가혜 씨가 인터뷰에서 밝힌 내용을 누구한테 들었는지, 홍 씨가 자신이 주장한 대로 민간 잠수사가 맞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전남지방경찰청에서 수사하도록 했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홍가혜 씨의 발언이 거짓으로 판명될 경우,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사법 처리할 방침이다. 한편 18일 한 매체는 "전남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가 해경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홍 씨를 소환해 수사하려고 했으나 이날 오후 연락을 두절하고 잠적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보도에 따르면 홍 씨는 이날 오후부터 행방이 파악되지 않고 전화기도 꺼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 소환에 미리 잠적한 것으로 보인다.


현장을 지키고 있던 학부모님의 동영상입니다.






뉴스타파에서 구조 현장에 대한 보도방송입니다.





선체에 산소공급하고 있었다는 말도 거짓말이었답니다.


산소공급 한다더니" 해수부 거짓말에 가족 분노  (진도=뉴스1) 박준배 기자 입력  2014.04.17 13:18:00

(진도=뉴스1) 박준배 기자 = 침몰 여객선에 갇혀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생존자들의 생존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공기를 주입하고 있다는 해경의 발표가 거짓으로 드러났다. 박준영 해수부 어촌양식국장은 17일 오후 "침몰 여객선에 산소를 공급할 수 있는 장비들이 오후 5시에 도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박 국장은 "학부모 대책위와 회의를 끝내고 사고 구조 현장에 확인한 결과"라고 덧붙였다. 이는 앞서 해양경찰청이 "선박 안에 충분한 공기가 있다면 탑승객들이 생존할 수 있다"며 "지금도 생존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 공기를 주입하고 있다"는 발표와 배치된 내용이다.
'산소 공급'이라는 한줄기 희망에 기대를 걸었던 실종자 학부모들은 "어제 밤에도 두 차례 산소 공급이 됐다고 해놓고 이게 다 거짓말이란 말이냐"며 격렬하게 항의했다. 일부 학부모는 박 국장을 밀쳤고 함께 있던 해경 수사과장에게 마이크를 던지는 등 분통을 터뜨렸다. 욕설과 함께 밀치고 폭행하면서 해경 수사과장이 넘어지는 등 폭력 사태로 번졌다. 한 학부모는 "오늘 아침까지 산소를 공급하고 있다는 뉴스까지 나왔는데 다 속인 것"이라며 "어떻게 정부 당국을 어떻게 믿을 수 있겠느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오늘 선체 진입했다는 뉴스도 오보였다고 하네요.

“구조대 세월호 식당 진입? 아직 진입 전” 또 오보
중대본 JTBC 등 “식당칸 진입 성공” 해경 “아직 진입 전…맞는 게 없다”

세월호 침몰 사고 사흘째가 돼서야 선체에 산소를 주입하는 등 본격 구조활동이 시작됐으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일부 언론이 또 다시 부정확하고 성급한 보도를 하고 나서 도마에 오르고 있다. 18일 오전 11시20분께 첫 보도를 내놓은 YTN은 “세월호 침몰 해역에서 구조 작업을 벌이고 있는 해경이 세월호 선체로 진입하는데 성공했습니다”며 “김수현 서해해경청장은 오늘 오전 잠수부들이 세월호 내부 식당으로 들어가 생존자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밖에 세계일보 뉴데일리 채널A 한국경제, 경향신문, 머니투데이 파이낸셜뉴스 한국일보 매일경제 JTBC 등 대부분의 언론이 선체 진입에 성공해 생존자를 수색중이라고 보도했다. 이들은 대부분 이날 오전 10시께 ‘세월호 선내 진입에 나선 해경 해군 특공대는 잠수사 4명이 선내 식당까지 들어가 생존자룰 수색중’이라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주장을 근거로 보도했다.

그러나 낮 12시 현재 이 같은 소식은 오보인 것으로 판단된다. 해양경찰청은 구조대가 공기주입 사전작업은 했으나 선체 진입은 아직 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입력 : 2014-04-18  12:30:43   노출 : 2014.04.18  12:36:56   


민간잠수대원이 선내에 있는 시신들을 발견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입니다. 

▶ 세월호 사고 발생 나흘째인 19일 새벽 민간잠수사가 선체 외부에서 4층 창문을 통해 사망자의 시신 3구를 목격했다. 해경은 이날 오전 5시 50분께 투입한 잠수사가 3∼4층 계단 통로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유리창을 통해 객실로 추정되는 곳에서 사망자 3명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선체 외부에서 4층의 창문을 통해 사망자를 발견한 것이어서 사망자들이 객실에 있었는지는 불투명한 상태다.

실종자 가족들은 아무 대책을 현 상황에서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못하는 것에 대해 속이 타들어가고 있습니다.

▶19일 세월호 침몰 사고 해역과 가까운 전남 진도군 임회면 팽목항에서는 몇 시간째 실종자 가족들이 모여 어떻게 하면 실종자들을 구조할 수 있을지 논의하고 있다. 이런 논의는 4일째 계속되고 있지만 뚜렷한 해법을 찾기가 쉽지 않다. 실종자 가족들은 이날 정부 측 수사 담당자들이 브리핑을 하기 위해 만든 공간에 모여 구조 방법에 대해 논의를 계속하고 있다. 실종자 가족들은 "정부는 조류가 빨라서 위험하다고만 하고 아무 아이디어도 못 내고 있다"며 "이게 말이 되느냐"고 따져 물었다.

정홍원총리가 사고수습과정이 원활하지 못했던 것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그런데 이 사과는 너무 늦은 감이 있네요. 이런 혼란 속에서 생존가능시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정 총리는 19일 오전 진도군청에 마련된 범부처사고대책본부 브리핑 장소를 찾아 "발표에 혼선이 있었던 점을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어제 체계를 확실히 했으며 앞으로 혼선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정홍원 국무총리가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정부가 총 승선자 및 구조자 수, 수색 상황 발표를 수차례 번복한 데 대해 사과했다.

진짜 나쁜 놈들입니다. 어떻게 이럴 수가 있나요? 용서가 안됩니다.  

▶선장·항해사·기관사 등 침몰 여객선 세월호(6천825t급)의 선박직 선원 전원이 생존한 것으로 드러났다.선박 구조를 누구보다 잘 아는 이들이 애타게 구조를 기다리는 수백명의 학생들을 뒤로 한 채 먼저 탈출했다는 점에서 공분을 사고 있다.연합뉴스가 지난 18일 단독 입수한 탑승자 전체 명단과 생존자 명단을 비교한 결과 세월호 선장 이준석(69)씨를 비롯해 선박직 15명은 전원 생존한 것으로 확인됐다.선장 이씨 외에 선박직 생존자는 1·2·3등 항해사 4명, 조타수 3명, 기관장·기관사 3명, 조기장·조기수 4명이다. 학생들이 "객실에서 대기하라"는 선내 방송 때문에 배 밖으로 대피할 엄두를 내지 못하는 사이 이들은 평소 익숙한 통로를 이용해 탈출에 성공했다.특히 선장 이씨는 첫 구조선에 몸을 싣고 육지에 도착함으로써 승객이 모두 대피할 때까지 배를 지켜야 하는 선장의 의무를 완전히 저버렸다. 선사의 위기대응 매뉴얼대로라면 선장은 선내에서 총지휘를 맡고 1항사는 현장지휘, 2항사는 응급처치와 구명정 작동, 3항사는 선장을 보좌해 기록·통신 업무를 담당해야 했지만 모두 무시됐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마지막 순간까지 학생들의 탈출을 돕다가 유명을 달리했거나 실종된 승무원은 주로 승객 서비스를 총괄하는 사무장·사무원들이었다.

 



실종자의 구조는 시간 싸움입니다. 서둘러야 합니다. 이 시간에도 우리 아이들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제발 서둘러주세요. 제발 ..


by 우리밀맘마



이 포스트는 2014.4.19.pm 2:35 에 수정 update 되었습니다.

*요즘 세월호 관련하여 댓글 알바가 있는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내용을 조금 수정하여 반복적으로 올리는데 IP를 살펴보면 다 제각각입니다. 처음에는 이분들의 의견도 존중하자는 생각에서 그냥 두었는데 계속 그렇게 둘 수가 없게 되어 IP를 차단하였습니다. 앞으로 그런 알바성 선동성 댓글은 모두 차단하겠습니다. 제블로그 찾아주시고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좀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