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이 무엇입니까? 얼마 전 친지의 결혼식이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지 모르겠습니다만 솔직히 전 결혼식 때 주례가 어떤 말을 하는지 귀 기울여 들어본 기억이 별로 없습니다. 그저 빨리 좀 끝내 주었음 하는 바람이죠.
그런데 어떤 날은 잘 들리지 않던 말이 귀에 쏘옥 들어올 때가 있잖습니까? 그 날이 그랬던 것 같습니다. 보통 주례사가 시작되면 제 머리엔 별 잡다한 생각으로 다득차게 되는데, 그날은 희안하게 주례의 한 마디가 귀에 쏘옥 들어왔습니다. 모두 다 들었던 것은 아니구요, 주례께서 하신 한 마디의 말이었습니다. 무슨 말이냐구요?
"가정은 하나님께서 우리 인류의 행복을 위해 직접 세우신 것입니다."
사실 그 말도 너무 평범하고 진부한 말입니다. 목사님이 주례를 하시면 항상 듣는 말입니다. 너무 많이 들어서 그저 흘려버리는 그 말이 제 마음으로 쏙 들어왔던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직접 세운 소중한 것이니, 이것을 잘 지킬 때 인생의 참 행복을 누릴 수 있다는 게 주례사의 요지였습니다. 순간 제 마음에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정예배를 드리는 모습,
"가정이 뭘까?"
영어에서 가정이란 말의 family는 라틴어의 훼미리아(familia)에서 나온 말이라고 합니다. 이 말은 부모와 자녀, 하인들로 구성된 집단을 의미했다고 합니다.그래서 가정은 공동체라는 것이죠.
이 공동체는 항상 창조적입니다. 남여가 서로 사랑하여 한 부부가 되면 거기에서 출생한 자녀들이 새로운 형제를 이룹니다. 나이나 세대, 성이 달라도 서로 차별하지 않고, 서로 융합되어 조화를 이루고 , 마음 중심으로 깊이 사랑하며, 서로 돕고 사는 곳이 가정이라는 것이죠. 이 가정에서 자녀들은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배우며, 자라갑니다. 가정이 없다면 인류는 존재하지 못할 것입니다.
꽤 오래 전 영국 런던에서 '가정이란 무엇인가?' 라는 제목으로 현상 모집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많은 응답 중 다음 7개의 답이 당선 되었다고 하네요. 영국사람들이 갖고 있는 가정관이라고 할 수 있겠죠.
1번은 너무 이상적인 답변이 아닐까 싶네요. ㅎㅎ 전 4번째와 5번째가 마음에 와닿습니다. 가정은 불평이 가장 많으나 거기에 따라 대우를 가장 잘하는 곳이다. 가정은 아버지의 왕국이요, 어머니의 세계요 아이들의 낙원이다. 정말 멋진 대답입니다. 그리고 일곱번째, 가정은 땅위에 있어서 인간의 허물과 실패를 숨겨주는 곳이다. 이 말을 들을 때 왜 그리 마음이 푸근해지는지..
|
by 우리밀맘마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