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엔 20년된 전자렌지가 있습니다. 신혼 때 산건데 아직도 멀쩡하게 잘 돌아갑니다. 국산 가전제품 그 성능이 얼마나 훌륭한지..그런데 이 전자렌지로 할 수 있는 것이 정말 많더군요. 저는 기껏해야 냉동식품 해동하고, 식은 음식 데워 먹는 정도, 울 남편은 라면도 끓여먹지만서두요.
그런데, 이 전자렌지로 빨래도 할 수 있답니다. 대단하죠? 오늘은 생활의 달인이 전하는 전자렌지의 특별한 사용법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먼저 비닐에 물 조금 넣고, 행주를 물에 흥건하게 적셔 주세요. 거기에 베이킹 파우다와 세제 한 방울을 넣고 3분을 끓이면 행주를 삶은 것 같은 효과가 납니다. 베이킹 파우다가 표백효과를 확실하게 해준답니다. 찌든 때가 있는 행주도 하얗게 되고, 뽀송뽀송해 집니다.
만물상 문진화 생활의 달인이 초간단 행주삶기 실황
이렇게 봉한 비닐을 렌지에 넣고 3분정도 끓인 후 꺼내서 물로 깨끗하게 행궈주시면 됩니다. 꺼낼 때 고온 주의!
하얗게 표백효과까지. 여기에 식초를 살짝 넣어도 좋답니다.
잘 세탁한 옷을 삶는 법입니다. 세제나 식초를 넣으면 옷이 변형되니 절대 넣지마세요. 여성 브레지어 등 와이어 등의 금속재질은 불꽃을 일으킵니다. 주의하세요.
속옷은 일단 면종류라야 합니다. 만일 폴리스틸이나 나일론 제품은 옷감이 상하게 되니 사용을 금해주세요. 속옷을 잘 접어주세요. 주의할 것은 팬티의 경우 고무부분이 안쪽에 들어가도록 삼단으로 접어주세요. 밖으로 나오게 되면 고무줄이 고열에 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렌지용 전용 용기에 물을 절반 쯤 넣고, 거기에 접은 속옷을 넣고 5분 정도를 돌립니다. 레몬 껍질을 용기 밖에 두고 돌리면 렌몬향이 배여서 더욱 상쾌한 기분이 들어 좋습니다.
세탁을 했는데, 빨리 말려야 할 경우가 있잖아요? 그런 경우 렌지를 사용해서 말려보세요. 말려야 할 옷을 세탁한 옷을 렌지에 잘 접어 넣고 2분 정도를 돌립니다. 그런데 빨래에 수분이 아직 많이 남아 있으면 또 2분을 돌립니다. 이런식으로 해서 옷이 어느정도 마른 후 꺼내서 널면 정말 빨리 빨래를 말릴 수 있답니다. 단 라일론, 실크 등의 옷은 절대 사용금지. 면 소재 급하게 말려야 할 옷을 빨리 말릴 때 좋습니다.
렌지로 딸기 쨈도 만들 수 있답니다. 먼저 딸기를 렌지 전용 용기에 설탕과 1:2의 비율로 넣습니다. 여기에 레몬 즙을 적당량 넣어주세요. 그런 후 8분을 돌립니다. 8분 후 그것을 꺼내어 한 번 잘 저어주세요, 그리고 다시 8분 정도를 돌리면 아주 맛있는 웰빙 딸기 쨈이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만든 쨈은 시중에 파는 것보다 덜 달고, 또 잘 녹아져서 웰빙 쨈이 된답니다. 바나나, 사과 등 다른 과일쨈도 이렇게 만들 수 있구요.
레몬즙을 그냥 짜면 즙도 별로 나오지 않고, 또 힘도 많이 들죠? 그 때 레몬을 그대로 렌지에 넣고 30초 정도를 돌려서 조금 익혀보세요. 그러면 껍질도 아주 잘 까지고, 또 즙도 더 많이 나온답니다.
그리고 전자레인지 사용하는 데 주의해야 할 팁을 세 가지 소개해드립니다.
렌지 소독은 정말 쉽습니다. 그냥 식초와 물만 있으면 된답니다. 작은 용기에 물을 절반쯤 넣고 거기에 식초를 적당량 넣어서 잘 저어주세요. 그리고 렌지에 넣고 2분 정도 돌립니다. 그런 후 렌지 뚜껑을 열고 10분 정도 그대로 두면 자연스레 소독과 청소가 된답니다. 혹 찌든 때가 있다면 세제를 살짝 묻힌 스펀지나 행주로 닦아내면 되구요.
플라스틱 중 컵라면이나 요구르트 용기 등에 사용되는 폴리스티렌(PS)은 내열성이 낮아 고온에서 녹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알루미늄호일(은박지)과 금속 용기는 식품이 가열되지 않는답니다. 그리고 금속 종류의 그릇은 마이크로파가 집중되어 불꽃이 일어나므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밤, 계란, 소시지 등 껍질이 있는 음식은 껍질을 제거하거나 칼집을 내어 조리해야 합니다.
전자레인지로 물을 끓여 커피믹스를 타려고 한다면, 끓인 물에 바로 커피믹스를 넣지 마세요. 물이 끓어 넘칠 수 있기 때문에, 최소 30초 이상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 기름이 많은 식품을 랩으로 조리하면 랩 제조 시 사용된 가소제 등이 이행될 수 있어, 식품과 접촉해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식품이 밀봉된 용기나 포장에 들어있는 경우 뚜껑을 조금 열고 가열해야 하는 것이 좋겠죠.
생활에 필요한 전자렌지, 정말 우리 주부들에겐 천군만마와 같은 존재입니다. 잘 사용하셔서 여러분도 생활의 달인이 되세요.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