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껌 많이 씹으면 정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음식과 건강

by 우리밀맘마 2013. 4. 24. 06:00

본문

껌과 다이어트, 땅콩버터와 아몬드, 블랙커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독이되는 음식

 

 

다이어트 중이라면 참아야 하는 음식이 너무나 많다. 그런데 우리가 알기에 다이어트 금기식품으로 알고 있는 것 중 도리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있다고 한다. 그 중 껌을 많이 씹으면 식욕은 떨어지고, 소화는 잘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정말일까? 먼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다른 음식들 몇 가지를 소개한다.  


하얀빵 보다는 갈색빵을 먹자


흰 밀가루로 만든 흰 빵은 탄수화물이 많고 흡수도 빠르다. 그러나 정백 되지 않은 거친 통밀로 만드는 갈색 통밀 빵은 그렇지 않다. 여기에는 식이섬유,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해 당지수(음식이 혈당을 높이는 정도를 표시한 지수)가 낮다. 100% 통밀, 또는 곡물 100%라고 쓰인 빵을 고르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땅콩버터에 대한 오해, 결코 다이어트의 적이 아니다?


땅콩버터는 고지방에 칼로리가 높으니 다이어트 때 피해야만 하는 음식일까. 브리검 여성병원 연구진의 조사에 따르면, 실제로 땅콩버터를 먹는 사람은 엄격한 저지방 식단을 지키는 사람보다 더 살을 잘 빼고 살 뺀 상태를 잘 유지했다. 연구진은 찐득찐득한 음식을 먹으면 훨씬 배부른 느낌이 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땅콩버터를 먹은 남자들은 공복감을 덜 느꼈다고 퍼듀대학 연구는 밝혔다.  

다이어트 시 꼭 먹어야 할 칼슘 듬뿍 든 치즈


치즈는 칼슘 성분 때문에 다이어트 할 때 필수 식품이다. 연구 결과 유제품을 많이 먹은 뚱뚱한 성인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눈에 띄게 살을 뺄 수 있었다. 그러나 과식은 금물. 지방과 소금 함량이 낮은 치지를 고르는 것이 좋다.

심심풀이 땅콩-아몬드


견과류는 ‘지방 덩어리’지만 몸에 좋은 지방이 잔뜩 들어 있다. 식이섬유 또한 풍부하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간식으로 감자 칩이나 쿠키 대신 아몬드, 땅콩을 먹는다.

블랙커피 마시면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커피 속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설탕이나 크림을 최소한으로 줄여서 마시는 것이 좋으며, 카페인은 혈압과 심박수를 높일 수 있으므로 심장 질환자는 피하는 게 좋다.


껌-펌프껌-오리온사진은 펌프껌 광고 캡쳐한 것입니다.

 


 

껌 씹으면 식욕은 감소 소화기능은 좋아져서 다이어트에 딱?


껌(gum, 또는 chewing gum)은 전통적으로 치클, 천연 라텍스 제품, 고무로 만든 과자의 하나이다. 껌은 원래 오랫동안 치클로 만들어왔지만 경제성과 품질을 이유로 현대의 수많은 껌들은 치클 대신 고무를 사용한다. 껌을 만드는 재료로는 물에 녹지 않는 검베이스, 물에 녹는 감미료, 조미료가 들어가며 때로는 착색제도 포함된다.


자일리톨(xylitol, 크실리톨)은 알코올계의 당으로 설탕 대용품이나 치아 관리용품에 이용되는 물질이다. 같은 질량의 자당과 같은 정도의 단맛이 나지만 칼로리는 자당의 60% 정도이다. 자당과 달리 뮤탄스균(S.mutans;충치의 주요 원인균)이 당을 발효시키지 못해 산의 생성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치아를 보호하고, 손상된 치아 표면을 복원하는데 도움을 주며, 인슐린이 소모되지 않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의 설탕 대용으로 사용된다.


미국 로드아일랜드대학 영양학과의 캐슬린 멜란슨 교수는 껌을 씹으면 배고픔을 덜 느끼고 신진대사가 촉진된다고 밝혔다. 이때 껌은 무설탕 껌이 좋다. 설탕이 들어간 껌을 씹으면 치아가 상할 수 있다며 주의할 것을 당부한다.

그리고 껌을 씹는 것은 초콜릿을 먹는 것보다 집중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시험이 있는 날이면 아침에 껌을 씹는 것도 좋다고 한다. 그런데 많은 이들이 껌의 성분에 대해 의심을 하고 있다. 껌에는 감미료와 조미료 그리고 착색제도 포함되어 있기에 이것이 몸에 좋을 리 없다는 것이다.

유익한 정보였다면 추천 부탁합니다.

by우리밀맘마

 다이어트 한다는 막내딸과 말리는 딸바보 아빠의 유쾌한 수다
 우리 아이 아토피 치료를 위한 실질 가이드
 잘 몰랐던 상식 유통기한과 소비기한 어떻게 다른가?
 여름철 불청객 식중독 예방을 위한 아홉가지 지침
 베트남 쌀국수 제대로 맛있게 먹는 비법이 있다
 두 얼굴의 커피,이럴 때 정말 커피가 땡기는 순간은?

*이 글은 2014.2.4.에 수정 update 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