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음주 단속 기준, 닉쿤이 마신 맥주 한 잔의 알콜 농도

음식과 건강

by 우리밀맘마 2013. 1. 25. 06:00

본문

음주단속의 기준, 맥주 한잔에 어떻게 면허취소가 될까?


음주 운전으로 물의를 빚은 닉쿤이 최근 공식석상에서 보이기 시작했다는 기사가 있더군요. 당시 닉쿤의 음주 운전을 두고 팬들은 큰 충격에 빠졌죠. 


그런데 전 닉쿤의 음주운전 기사에서 두 가지가 제 호기심을 자극했습니다. 하나는 그가 사고를 낸 후 바로 편의점에 들어가서 숙취제거음료를 마셨다고 하더군요. 그렇게 하면 정말 효과가 있을까 하는 것이 첫 번째였고, 


또 하나는 맥주 한 잔 마셨는데 당시 닉쿤의 혈중 알코올농도는 0.056%로 면허 정지 처분에 해당하는 수치였다고 합니다.



 닉쿤 음주사고 후 심경고백


 

혈중알콜농도에 따른 처벌기준표

 

 혈중 알코올 농도

 형사처분

 내용(벌금)

  행정처분

 0.05~0.09%

  형사 입건

 50~100만원

  100일정지, 벌점100

 0.10~0.15%

  형사 입건

 50~100만원

   면허취소, 벌점100

 0.16~0.25%

 형사 입건

 100만원~200만원

  운전면허취소

 0.26~0.35%

 형사 입건

 2년 이하의 징역

 운전면허취소

 0.36%이상

 형사 입건(구속)

  2년 이하의 징역

  운전면허취소


혈중알콜농도 얼마만큼 마실 때 

 

0.01%일때

소주 작은잔 1잔 (작은 소주병으로 소주7잔 정도 나옴) 이나 막걸리 소포잔 1잔 (작은 막걸리 병으로 3잔 나옴) 이나, 생맥주 250cc 1잔 정도인데 이정도면 음주측정 예비 감지기에서 무난히 통과됩니다.

0.02% 일때

소주 작은잔 2잔 (작은 소주병으로 소주7잔 정도 나옴) 이나 막걸리 소포잔 2잔 (작은 막걸리 병으로 3잔 나옴) 이나 생맥주 250cc 2잔 정도인데 이정도면 음주 예비 감지기가 모르는 척하여 줍니다.

0.03% 일때

소주 작은잔 3잔 (작은 소주병으로 소주7잔 정도 나옴) 이나 막걸리 소포잔 3잔 (작은 막걸리 병으로 3잔 나옴) 이나 생맥주 250cc 3잔 정도인데 이정도면 음주 예비 감지기가  음주 낌새를 알고 경찰에게 알려주어 경찰관에게 주의를 받게 됩니다.

  

닉쿤은 왜 맥주 한 잔 마셨는데 높은 수치가 나왔을까?

 

닉쿤의 주장대로라면 맥주 1잔 마셨는데 면허정지 수치가 나왔다는 것은 더 많이 마셨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가정일 뿐 당시의 상황이나 신체 컨디션에 의해 기준치 이상으로 측정되어 면허가 정지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음주 후 30-90분이 되면 술이 간에 이르는 시간이 되며, 이 때의 혈중 농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다고 하네요. 즉, 소주 한 잔 마시고 30분 후 운전을 한다면 혈중 농도가 일반 수치보다 훨씬 높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겠죠. 닉쿤도 그런 경우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조심해야 할 것은 술을 마시면서 사이다나 콜라 같은 탄산음료를 같이 마신다면 술이 더 금방 취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제산제나 간장약을 먹고 술을 마신다면?


많은 분들이 제산제나 간장약을 먹은 후 술을 마시면 덜 취한다고 생각하는데 이건 잘못 생각하고 있는 거랍니다. 제산제나 간장약도 대부분 간으로 대사되기 때문에 오히려 알코올 농도가 증가되어 더 취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그리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숙취해소제가 술을 먹은 다음날 술을 일찍 깨게 하거나,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술을 먹기 전에 복용한다고 해서 술이 덜 취하거나 숙취 증상을 완화시킬 가능성은 적다고 합니다.

대신 안주를 많이 먹으면 덜 취한고 하네요. 아무래도 술을 천천히 마시게 되어 알콜이 분해될 시간이 분해될 시간이 길어지고, 또 위와 소장에서 알코올 흡수를 늦춰 혈중알코올 농도 상승이 늦춰집니다. 또 단백질, 탄수화물 같은 영양소는 알코올의 분해를 촉진시키므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주만을 믿고 술을 더 많이 마신다면 알코올 섭취 절대량이 증가해 결국은 마찬가지로 술에 취하게 됩니다. 또 고칼로리의 안주를 섭취하면 자연스럽게 체중이 증가하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술은 적당히 할 때 인간관계를 위해서도 기분 전환을 위해서도 좋을 수 있지만 그렇게 즐기기가 쉽지 않네요. 특히 알콜중독이라는 문제도 있고, 또 술을 마셨을 때 나타나는 폭력성과 범죄 경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후유증이 엄청 크기에 건강을 위해서라도 금주하는 것이 좋겠죠. 


특히 술을 먹고 운전하는 일은 자기 생명 뿐 아니라 타인의 생명을 해하는 범죄행위라는 것을 인식하고 절대 해서는 안되는 일입니다. 술에서 해방되어 건강하게 사시길 기원합니다.

    

 

by 우리밀맘마

저의 동맹블로그 레몬박기자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클릭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나 어릴 적 돌아가신 술 좋아하신 아버지 그리워해본 기억이 없어
  안철수 의혹제기와 술판 노인들의 대화
정약용선생님께 주도를 배운 남편 금주하게 된 사연
손주들도 감동시킨 울 시어머니가 지켜온 엄마의 자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