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삽겹살보다 맛과 영양이 더 좋은 돼지고기 웰빙 부위 3총사

음식과 건강

by 우리밀맘마 2013. 1. 12. 06:00

본문

삼겹살보다 맛과 영양이 더 좋은 돼지고기 웰빙 부위 3총사


돼지고기하면 전 네 가지만 알고 있었습니다. 구워먹는 삽겹살, 구워먹되 비계가 적은 목살, 찌개에 넣어 먹는 다리살, 그리고 팔리지 않는 고기 다 넣어서 양념으로 버려놓은 불고기, 주물럭이나 양념 불고기에 대한 안좋은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식당에서는 불고기는 잘 안먹게 되더군요. 그런데 삼겹살 말고도 돼지고기에는 맛과 영양이 풍부한 웰빙 부위가 있다고 합니다. 이른바 웰빙 3총사.

안심- 칼로리 낮고 면역력 효과
등심- 칼륨 풍부 혈액순환 도와
다리살- 지방 적고 비타민 B1 풍부


 



1. 돼지고기 부위별 지방 함량은?

돼지고기 안심과 등심, 앞·뒷다리살은 고단백 저지방부위로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대표적인 녹색식생활 음식이라고 합니다. 특히 안심과 등심 부위는 지방 함량은 적지만 근섬유 발달이 적어 육질이 부드럽고 맛이 있고, 안심의 지방 함량은 100g당 13g 정도로 삼겹살의 28g과 비교해 절반이 안 된다네요. 그리고 돼지고기 등심은 지방 함량이 적고, 쫄깃한 뒷다리살은 에너지 생성을 촉진시키는 비타민 B1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돼지고기 부위별 맛은 어떨까?

삼겹살은 적당히 기름기가 붙어 있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매력이죠. 특히 구울 때 너무 바짝 굽지 않아야 제 맛을 느낄 수 있는데, 울 남편은 꼭 과자처럼 바짝 구워서 먹습니다. 그러면 바싹한 맛이 자긴 더 좋다나요? 뭐 맛이란게 자기 입맛대로 사는 것이니..

안심과 등심 역시 영양 못지 않게 맛도 훌륭합니다. 특히 안심은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이 많아 맛이 담백합니다. 그리고 돼지고기에 가장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B1이 삼겹살보다 2배가량 풍부하며, 지금과 같은 환절기에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라네요. 또 등심은 혈액순환을 돕는 나이아신과 칼륨이 삼겹살보다 2배가량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웰빙부위라고 할만 하죠? 등심은 고깃결이 곱고 육질이 매끄러운 게 특징이구요, 고깃살을 덮고 있는 부드러운 지방이 맛을 좌우한다고 합니다. 고기만 있음 안되나봐요. 역시 지방이랑 조화가 되어야 맛이 살아나나 봅니다. 




3. 돼지고기 한 마리에 나오는 부위 당 중량은?  

 

100kg 돼지 한 마리에서 나오는 삼겹살은 10㎏ 정도지만 안심과 등심, 다리살 부위는 35㎏ 정도 나온답니다. 이렇게 나오는 양이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삼겹살이 비싸다고 합니다. 2011년의 경우 전체 삼겹살 수입량이 15만 5426톤에 달했고, 매년 수입산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데, 삽겹살은 국산 돼지에 비해 맛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저도 싸길래 몇 번 사먹었지만 가족들의 반응이 영 아이올시다여서 조금 비싸도 국산을 사게 되네요.

 

4. 돼지고기에서 버릴 수 있는 것은?

돼지고기는 안심, 등심은 물론 살코기와 비계, 껍질, 내장 등 버리는 것 없이 모두 먹을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은 식품입니다. 족발까지 거의 버리는 것이 없는 정말 알찬 식품인거죠. 특히 자주 먹는 반찬이나 국거리, 찌개 등에는 앞다리살 또는 뒷다리살이 적합한데, 두툼한 탓에 퍽퍽해보이지만 요리 시 담백하고 부드러운 맛이 납니다. 저도 찌개에 많이 넣어 먹는데, 울 아이들 정말 좋아합니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은 반면 단백질 함량이 높아 여성들의 경우 체중 증가에 대한 걱정 없이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정말 웰빙 식품인 거죠.

날씨가 넘 춥네요. 이런 날은 돼지고기 넣어 얼큰하게 끓인 김치찌개가 최고죠? 소주 한 잔 생각나신다구요? ㅎㅎ 전 술을 못먹어서 패쓰 ~~

(이글은 CBS 노컷뉴스에 실린 글을 참조하였습니다.)

 

 

by 우리밀맘마

저의 동맹블로그 레몬박기자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클릭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