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위산역류로 되새김질하는 남편에게 좋은 10가지 음식

음식과 건강

by 우리밀맘마 2012. 4. 28. 06:00

본문


위산 역류, 위하수증, 위산역류로 되새김질하는데 좋은 음식 10가지




 

 

 


울 남편 한 번씩 절 당황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분명히 지금 먹고 있는 것이 없는데, 저 몰래 먹은 것 없는데 입에서 뭔가를 씹고 있는 것입니다. 소도 아닌데, 되새김질을 하는 것이죠. 위식도역류질환(GERD)을 앓고 있습니다. 

 

이 병은 위에 있는 내용물의 역류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의미있는 지장을 초래할 만한 증상이나 합병증이 발생한 상태를 말합니다. 유럽의 경우 20% 이상이 이 증상을 앓을 정도로 일반적인 질병이며, 기대수명의 증가와 서구형 식이의 보급으로 인해 우리나라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치료제가 개발되어 있지만 식도암 합병증의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전형적 증상은 반복되는 특징적 가슴 쓰림이나 위산의 역류이며, 역류는 대개 음식을 먹은 뒤 또는 누운자세에서 많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가벼운 가슴쓰림은 제산제나 우유를 마신 후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도 외의 증상으로는 흉통, 연하곤란, 후두증상, 인후이물감, 기침, 쉰 목소리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위산 역류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10가지 식품이 있어 소개합니다.

 

 

오트밀오트밀

 

 

◆ 오트밀(Oatmeal)
예전보다 시중에서 구매하기가 훨씬 쉬어진 오트밀. 서양에서 오트밀은 최고의 아침식사이자 언제 먹어도 좋은 간식으로, 포만감을 주며 위산역류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포도가 포함된 인스턴트 오트밀 시리얼도 좋은데 오트밀이 건포도의 산성을 흡수해 중화시키기 때문이죠.

 

◆ 생강(Ginger)
소염제와 위장 질환 치료제의 민간 요법으로 사용되어 온 생강은 적당히 섭취한다면 위산역류 방지에 가장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껍질을 벗긴 생강뿌리를 저미거나 깍뚝 썰기 혹은 강판으로 갈아서 요리에 이용하면 위산 역류에 도움이 됩니다.

 

◆ 알로에 베라(Aloe vera)
알로에 베라는 자연 치료제로 유명하며 위산 역류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알로에 베라는 통째로 이용해도 되지만 재래시장이나 건강식품 판매점에서 잎과 액상 제품을 따로 구입할 수 있는데, 요리 시 액체를 걸쭉하게 하거나 굳히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샐러드(Salad)
여성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는 샐러드. 토마토, 양파, 치즈, 고칼로리 드레싱을 피한다면 샐러드는 위산 역류에 도움이 되며 매일 먹어도 좋습니다.

 

 

 

바나나바나나

 

 

 

◆ 바나나(Banana)
바나나는 모두에게 훌륭한 간식이자 위산 역류에도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하지만 위산 역류 환자의 약 1~2%정도에서 바나나를 먹고 나서 증상이 악화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먹으란 건지 말란 건지)

 

 

 

멜론멜론

 

 

◆ 멜론(Melon)
멜론은 위산 역류 방지 효과가 있지만 바나나의 경우처럼 위산 역류 환자의 1~2% 정도에서 증상이 악화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위산 역류에 도움이 되는 멜론의 품종으로는 감로 멜론(honeydew melon), 칸탈로프 멜론(cantaloupe melon), 수박 등이 있는데, 울 남편을 보면 수박이나 멜론을 먹고 난 뒤 바로 되새김질을 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 닭과 칠면조(Chicken and turkey)
가금류는 위산 역류 방지 식단의 주재료이다. 굽기, 삶기, 볶기, 그릴에 굽기 등 다양하게 조리할 수 있으나 기름에 튀기는 것은 피해야 하며, 지방이 많은 껍질은 제거하고 먹어야 합니다.

 

 

 

생선_해산물각종 해산물을 넣은 해물탕

 

 

 

◆ 생선과 해산물(Fish and seafood)
해산물 또한 위산 역류 방지 식단의 주재료로 다양한 방식으로 조리될 수 있지만 기름에 튀기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새우, 랍스터 같은 갑각류 또한 위산 역류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 뿌리 채소류와 푸른 잎 채소(Roots and greens)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청대콩과 같은 푸른 잎 채소는 위산 역류 환자에게 적극 권장되는 식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종류의 뿌리 채소류와 푸른 잎 채소는 위산 역류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 셀러리(Celery)
셀러리는 수분 함량이 높아 칼로리가 거의 없으며 위산 역류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또한 훌륭한 섬유질 공급원인 동시에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아무리 좋은 음식도 과용하면 도리어 해가 될 수 있겠죠. 음식을 먹을 때 평안한 마음으로 좀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위산역류의 치료와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예전 선생님께서 입에 넣어서 최소 30번은 씹어 넘기라고 하셨는데, 다 이유가 있어 하신 말씀이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