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국 유학생의 눈에 비친 참 재밌는 한국

궁시렁 낙서장

by 우리밀맘마 2012. 4. 13. 05:30

본문

 

 
 

남편이 박사과정 공부하고 있는 교실에 의외로 외국인들이 유학와서 함께 공부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전공에는 한 명의 중국인이 있고, 공통과목의 경우 타 학과 학생들과 집단 수업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여긴 몇 명의 외국인이 함께 공부한다고 합니다. 모두 석사 이상의 대학원 과정을 밟고 있는 것이죠.

 

이번에 공통과제로 팀을 이뤄 작업을 하는 것 중 하나가 다문화를 어떻게 공유할 것인가를 다루게 되었다고 합니다. 팀원 중에 중국 유학생이 있어 "너는 한국에 와서 이상하게 느낀 것이 없냐?"고 물었더니, 자기 눈에는 이상하다기 보다는 재밌게 느껴진 부분들이 많았다며 몇 가지를 나열하더랍니다.

 

 

부산대학교 정문사진은 부산대학교 정문 앞 골목 풍경입니다. 삼단토스트가 유명하죠.

 

 

중국 유학생의 눈에 비친 한국의 재밌는 생활, 과연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한국 전통 결혼식 때 신부 얼굴에 찍힌 빨간색 동그라미


결혼식 때 신부의 볼에 연지 곤지 붙인 것이 아주 신기했나 봅니다. 저도 했지만 이거 왜 할까요? ㅎㅎ

 

 

2. 룰러’버스’터(roller buster): 사람이 타기만 하면 출발하는 시내버스  

 

시내 버스 서기도 전에 뛰어 타는 사람, 타기만 하면 문닫고 출발하는 모습 그리고 엄청난 속도로 질주하는 모습..그녀의 눈에는 정말 놀라운 광경이었다고 합니다.

 

 

3. 양산:  왜 아줌마들이 주로 쓸까? 

 

대부분 중국인들이 여름때 날씨 매우 더울 경우 피부가 상할 수도 있고 더위 먹을 수도 있어서 양산 써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여기서는 대부분 아줌마들이 사용하고 있어 신기했다고 하네요.

 

4. 학원: 초중고등학생들이 학원 많이 다난다.

 

특히 어린 아이들이 바쁘게 보내고 놀지 못하는 모습이 참 안쓰럽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친구가 아는 아이는 아침 6시 일어나서 수업 공부하고 밤에 학원에서 9시까지 공부하고 집에 가서 또 학교 수업 공부하는 걸 보고 도무지 이해가 가질 않는다고 하네요. 

 

5. 등산 문화

 

주말에 등산복 입고 등산 가는 사람들이 모습이 그렇게 아름답게 느껴졌답니다.

 

 

6. 채소 파는 할머니

 

지하철이나 길거리에서 제일 많이 볼 수있는 것이 채소 파는 할머니인데, 볼 때마다 2가지 의문이 든답니다. 하나는 자식들이 부모님한테 생활비 안 주나? 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할머니들이 진짜 대단하게 보인답니다. 자식들에게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돈벌고….

 

 

7. 택시 기사

 

택시기사 대부분 아저씨나 할아버지네요. 왜 여자 기사는 많이 볼 수 없을까요? 

 

 

8. 재밌는 술문화

 

술자리에서 하는 다양한 게임. 술집에서 사람들이 특히 젊은이들이 완전 신나게 노는 모습ㅋㅋ

 

 

9. 첫 월급 받으면 선물하는 빨간 내복

 

젊은이들이 첫 월급을 받아서 엄마한테 빨간 내복을 선물해줘 그럼 돈을 잘번다는 이야기 정말 재밌어요.

 

 

10. 음식 배달 문화

 

음식점 배달원의 모토바이 skill완전 짱이다! 근데 위험하지 않아요? 그리고 인터넷쇼핑몰 택배 정말  빠릅니다. 오늘 물건 사고 돈내고 내일 바로 받았네요. 중국에서 적어도 7일동안 걸리거든요. ㅜㅜ 제 생각도 우리 택배 문화는 세계 최고 수준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부산의 야구에 대한 열정에 놀라움을 표시합니다. 야구장의 분위기 최고! 랍니다. ㅎㅎ

근데 어제 롯데 졌어요. ㅠㅠ

 

우리나라도 이젠 참 많은 세계의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사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서로를 좀 더 이해하면서 그 시선을 존중해준다면 함께 살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 같네요. 오늘 이 글감을 제공해주신 류샤오엔 양에게 감사하구요. 공부 열심히 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