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름에 회먹을 때 식중독 예방할 수 있는 비법 한가지

음식과 건강

by 우리밀맘마 2011. 7. 9. 05:30

본문

 
 


요즘 장마가 사람을 참 괴롭게 만드네요. 대기 중에 수분이 많다보니 몸이 찍찍한게 괜시리 짜증이 나고 그러다고 더 힘든 것 같습니다. 이런 날은 뭔가 좀 매콤한 짬뽕같은 것이 땡기기도 하구요. 오늘 어떤 분 블로그를 보니 아줌마들이 놀이터에 모여 아주 심오한 대화를 하고 있는데 그 주제가 "뭐 먹을까?" 였다는데, 정말 먹는 건 인간사의 아주 심오한 영역임에 틀림없습니다.
 
저는 부산에서 오래 살다보니 가장 많이 접하는 음식 중 하나가 회입니다. 흔히 민간 속설 중에 회는 여름과 비올 때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사실 그건 기분학상 그런 것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실제 여름에 회먹고 탈나는 경우가 다른 계절에 비해 많기 때문에 생겨난 이야기이기 때문에 여름철 회먹을 때는 아무래도 조심하는 것이 좋겠죠.

한 가지 아셔야 할 것은 식중독을 일으킨 횟집에서 또 다시 그런 현상이 많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회를 썰 때 사용되는 도마와 칼 그리고 회의 물기를 제거하기 위해 감싸는 행주가 깨끗하지 않아 식중독 균에 오염되어 있거나,  횟집 주변이 청결하지 않아서 그런 것입니다. 횟집에서 식사를 하실 경우 슬쩍 주방을 한 번 둘러보세요. 그리고 회를 사서 집에서 드실 경우도 회를 뜨는 곳이 청결한지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회를 드실 때 여름엔 특히 두 가지를 꼭 상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는 레몬이고 또 하나는 매실즙입니다. 이 두 음식은 모두 강력한 살균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식중독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횟집에서는 레몬즙이 워낙 강한 맛을 가지기 때문에 회에 레몬을 뿌리게 되면 회맛을 상하게 된다고 하여 권하지 않습니다만 그래도 회에 직접 레몬즙을 뿌려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그게 싫으시다면 초장이나 물 또는 음료에 레몬즙을 짜서 드셔도 좋구요. 또 하나는 회를 먹고 난 뒤 매실즙을 물에 타서 먹는 것입니다. 시중에 파는 매실음료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더군요. 이건 제 남편이 임상실험을 해본 결과입니다.





예전 울 남편이 다니던 직장 직원들과 함께 회식을 근처 횟집에서 가졌습니다. 20여명 정도의 직원들이 정말 맛나게 회를 먹고 매운탕도 먹고 그렇게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그 날 밤 5명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식중독 증세를 앓았다고 합니다. 그 중 4명은 병원에 입원까지 하였고, 나머지는 병원에서 주사맞고 조제해준 약을 일주일 정도 먹고는 나았다고 합니다.

그 회사 사장님이 레몬마니아라서 어떤 음식을 먹더라도 항상 레몬을 뿌려서 먹는다고 하네요. 그래서 그 사장님과 함께 한 식탁에서 식사를 한 그 회사의 나이드시고 높으신 분들은 모두 멀쩡하였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모두가 식중독에 걸렸던 것이죠. 그 쫄병 중 유일하게 걸리지 않은 사람이 바로 울 남편입니다. 울 남편은 항상 저녁 식사 후 매실즙을 먹거든요.

이야기는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한 달 뒤 다시 그 횟집에서(왜 그 횟집으로 다시 갔는지 이해가 되질 않지만..아마 그 회사 사장님과 횟집 사장님 간에 모종의 관계가 있다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다시 회식을 하게 되었습니다. 먹다가 한 번 크게 데인 사람들이라 먹을 때 정말 조심해서 먹었다고 하네요. 특히 레몬 식탁과 멀리 있는 사람들 중에는 남편의 말을 듣고 매실즙을 준비해온 사람도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꼭 객기 부리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죠. 20여명의 직원 중에 레몬도 매실도 먹지 않고, 그저 순수하게 회를 즐긴 두 테이블이 있었습니다. 그 2 명은 다음 날 병원에 입원했고, 나머지 모두 병원에서 통원치료를 받았다고 합니다.

이 사건이 있은 후 울 남편 더 열심히 매실즙을 찾더군요. 그래서 우리집엔 항상 매실즙이 식탁에 놓여 있습니다. 소화가 되지 않을 때 소화제로서도 좋구요, 위염이 있을 경우 위염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더군요.

올해는 청매실이 넘 비싸 겨우 40K만 담았습니다. 울 아이들도 매실을 넘 좋아해서 이거 가지고 내년을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ㅎㅎ 모자라면 사서 먹어야겠죠. 오늘은 제가 완전 매실 선전원이 되었습니다.  먹고 싶은 것 맛있게 드시면서 여름 건강하게 지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