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할머니의 마음을 한순간에 녹여버린 손주의 한 마디

알콩달콩우리가족

by 우리밀맘마 2024. 3. 25. 08:27

본문

 

요즘 시부모님 건강이 그리 좋지 않아 걱정입니다. 어머님은 예전에 교통사고를 크게 두번이나 당하셔서 몸에 성한 곳이 없으시거든요. 또 살이 많이 불으셔서 걷는 것도 힘드신데다, 뇌졸중에 걸린 아버님 곁에서 병수발 하려니 체력이 한 번씩 바닥이 나시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아버님께서 또 한 고집하시기 때문에 어머님 속을 많이 썩혀드립니다. 그냥 한 번 말씀하실 때 하시면 좋을텐데 꼭 고집대로 하시다가 나중에는 실수를 하시거든요. 예를 들어 " 이제 시간 상 화장실에 가실 때가 됐으니 볼 일 보고 침대로 가세요 " 하면 그냥 "응~" 하시고 가시면 될텐데, 아니라고 우기십니다. 그러다가 좀 있으면 갑자기 볼일이 급하게 되십니다. 그 때 일어나서 화장실로 가면 벌써 늦거든요. 화장실 가다가 볼 일을 보시는 경우도 있고, 또 급하게 하시다보니 옆으로 흘리게 됩니다. 그 때마다 겨우 청소해 놓은 방과 화장실 다시 청소해야 되고, 또 옷을 죄다 버리시니 뒤치닥하는 일이 여간 아닙니다.

그러니 어머니 입에서 좋은 말씀 나오기가 힘들죠. 당연히 어머니 입에서 고함이 나오고, 울 아버님 그 소리를 들으면 기도 죽을만 하실텐데, 다음에 또 그러십니다. 어머니 혈압 오르는 거 당연하죠. 울 어머니 한 주간 아버님 속썩인 일 다 가슴에 담아두고 있다가 저희가 집에 가면 계속해서 우리에게 다 일러바칩니다. 울 남편 잘 듣고 있다 아버님께 가서 한 마디 합니다.

"아빠, 욕 들을만 하네, 엄마 말씀 좀 잘 들으소. 알았지요? 약속~"

그러고 손가락 걸고 지장 찍자고 하면 아버님 순순히 잘 응하십니다. 거기다 대답은 또 잘하십니다.

"알았다, 내 잘들을께~~"

ㅋㅋ 하지만 저희가 돌아가는 그 순간 아버님의 기억은 다시 초기화되시는 것 같습니다. 또 밤에는 두 세차례 화장실 가신다고 일어나시는데, 어머님 도움이 없이 혼자서는 못가시거든요. 그러니 어머니 잠을 제대로 못주무시니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는 거죠.

여기다 어머님을 힘들게 하는 요인이 둘이 더 있습니다. 하나는 우리 큰 시누이, 아침에 일찍 출근해야 하는데, 회사 근처에 마땅한 식당이 없어 도시락을 가져가야 합니다. 어머니 딸을 위해 새벽같이 일어나서 정성들여 도시락을 싸시네요. 가뜩이나 밤잠 못주무신데다 딸을 위해 새벽에 일어나려니 얼마나 힘드시겠어요.

울 어머니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큰 시누이의 아들을 봐야하거든요. 올해 유치원에 보내려고 했는데, 어쩌다 보니 시기를 놓쳤습니다. 5살짜리 우리 조카, 정말 번개입니다. 한참 뛰어다닐 나이니, 집에 가만히 있질 못하죠. 건강한 분들도 손주 몇 개월보고 나면 골병이 든다는데, 몸이 불편하신 어머니 얼마나 힘드시겠어요.

그러다 보니 울 어머님 피곤하신 모습이 역력해서 뵐 때마다 제 마음이 무겁습니다. 그런데요, 지난 주에 찾아뵈니 어머니 얼굴에 웃음 활짝 폈습니다. 그렇게 즐거워보이시던 것이 언제적일까 싶을 정도로 환하게 웃으시네요.

"어머니, 뭐 좋은 일 있으세요. 기분이 무척 좋아보이세요."

제가 그렇게 물으니 어머니 기다렸다는 듯이 대답하십니다.

"윤이가 있잖냐 (윤이는 5살 먹은 조카 이름입니다. 어머니가 보고 있는 큰 시누이 아들이죠) 하루는 내가 머리 감고 빗질하고 있는데, 빤히 쳐다보고 있지 않니, 그래서 윤이보고 할머니 이뻐? 하고 물었더니 윤이가 뭐라고 했게?" 

"뭐라고 했는데요 어머니?"

"글쎄 그녀석이 날보고 할머니는 장미꽃처럼 이뻐~ 그러잖아 ㅎㅎㅎ "

5살 꼬마가 이런 말을 하니 얼마나 신통하게 여겼는지, 거기다 할머니보고 장미꽃처럼 이쁘다고 하니, 그 한마디에 지금까지의 피로가 싹 사라지더라는 것입니다. ㅋ 울 윤이 나중에 여자들에게 아주 사랑받을 것 같네요. 지금도 이렇게 여자마음 잘 아니 말입니다.

ㅎㅎ 그나저나 여성본능은 어쩔 수 없나봐요. 울 어머니도 손주에게 이쁘다는 말 한 마디에 이렇듯 기분이 좋아지시니 말입니다.

 

 

 

 

이 글은 13년전에 쓴 글입니다.

현재 시부모님은 두분 다 하나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감사하게도 두분 다 죽음을 편안하게 맞으시며 주무시듯 돌아가셨습니다. 

시아버님은 몇년 아프시다 돌아가셔서 모두들 죽음을 편하게 받아들였는데

지난달에 돌아가신 시어머님의 죽음은 형제들 모두가 받아들이기 버거워하였습니다.

저도 아직 시어머님이 살아계신 듯 돌아가셨다는 현실이 비현실처럼 느껴집니다.

 

아마도 시어머니에 대한 복잡한 감정이 해결되지 않은 탓이기도 한 것 같아요.

언제 한번 날잡아 이 감정들 모두를 풀어내고 평안하게 보내드려야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by, 우리밀맘마

 

이 글은 2024년 3월 25일 Update 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