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치매환자가 음식을 먹을 때 사레에 잘 걸리는 이유

치매 엄마

by 우리밀맘마 2023. 11. 24. 10:28

본문

 

 

치매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람의 먹고 마시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때때로 건강상의 합병증이나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매 환자가 식사 시 어려움을 겪거나 아플 수 있는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삼키기 어려움(삼킴곤란)

치매는 연하곤란으로 알려진 삼키기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질식 또는 음식 흡인(음식을 폐로 흡입)의 위험을 증가시켜 폐렴이나 기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식욕 감소 또는 음식에 대한 관심

치매로 인한 뇌의 변화는 식욕을 감소시키거나 음식 선호도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음식에 대한 관심을 잃거나 먹는 것을 잊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운동 기술 및 협응 문제

치매는 협응 및 운동 능력에 영향을 미쳐 식기 사용, 씹기, 음식 인식조차 어렵게 만듭니다.

 

감각 변화

치매는 맛과 냄새를 변화시켜 음식의 매력을 떨어뜨리거나 한때 즐겼던 음식에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키게 할 수 있습니다.

 

인지 장애

인지 변화로 인해 치매 환자가 배고픈 신호를 인식하거나 먹는 방법 또는 먹는 과정을 기억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의 어려움

치매 환자는 음식과 관련된 자신의 필요나 불편함(예: 너무 뜨겁거나 너무 차갑거나 관리하기 어려운 질감)을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구강 건강 문제

치매는 구강 위생을 소홀히 하여 식사를 고통스럽거나 어렵게 만드는 치아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 치매 또는 그 증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일부 약물은 메스꺼움, 식욕 감소 또는 미각 변화를 유발하여 식습관과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행동 변화

치매는 식사 시간에 불안함이나 혼란을 증가시키는 등 행동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규칙적인 식사 패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