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돈들지 않고 쉽게 하는 혈액순환에 좋은 10가지 운동

음식과 건강

by 우리밀맘마 2016. 3. 15. 17:04

본문

돈들이지 않고 쉽게 하는 혈액순환에 좋은 10가지 운동

 

 

혈액순환이 잘 돼야 건강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건강 상식입니다.

이전에 한의학박사인 이재성 선생님이 혈액순환의 핵심은 혈액순환 펌프인 심장을 단련시키는 것이라고 하더군요.

즉 운동을 하더라도  심장이 벌렁거릴 수 있도록 강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죠.

심장을 단련할 수 있을 운동, 그러면서도 돈 들이지 않고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 있을까요? 

자그만치 10가지난 있다고 합니다. 어떤 운동이 있을까요?

 

1. 조깅

 

심장을 단련시키는데 조깅처럼 뛰는 것보다 더 좋은 운동이 없습니다. 그러나 체중이 많이 나가면서 무릎이 아픈 분들은 조깅이 무릎 통증을 악화시킬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조깅은 한 번에 20분 이상 하는 것이 좋으며, 일주일에 4-5번 정도 하면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조깅을 처음 시작한다면 처음에는 보통 걸음으로 걷기를 30분 이상 하다가 적응이 되면 빠른 걸음으로, 그리고 걷다가 달리다가를 반복합니다. 그리고 종종걸음으로 달리다가 점점 시간을 늘리고 속도를 빨리하면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2. 빠르게 걷기

 

배우지 않아도 할 수 있는 운동이죠. 다만 주의하실 것, 무릎의 오금이 끝까지 펴지게 하면서 걸어주세요. 그래야 종아리 근육이 펴지고, 엉덩이와 허벅지 뒷 쪽 근육도 사용됩니다. 무릎이 쫙 안 펴지고, 엉덩이는 뒤로 빠지고, 게다가 오다리로 벌어져서 걸으면 기껏 한참 걷고 난 뒤에 무릎 아프고, 허리 아파집니다.

 

 

 

 

3. 등산, 계단 오르기, 참 좋습니다.

 

뭐든지 아무리 좋아도 자기 몸에 맞지 않거나 무리하면 도리어 안 좋은 법입니다. 먼저 가볍게 오르는 하는 코스를 선택해서 몸에 무리가 없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단 오르기도 좋은데, 가정용 스테퍼를 구입하셔서 연속극 볼 때 그냥 보지 마시고 스테퍼 밟아가면서 보시면 운동도 하면서 연속극도 보는 이중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4. 스쿼트, 진짜 좋습니다.

 

스쿼트는 앉았다 일어났다 하는 운동입니다. 열심히 꾸준히 하면 꿀벅지와 애플힙을 만들어줍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근육이 엉덩이와 허벅지 근육입니다. 그러므로 이곳을 운동시켜주면 심장도 할 일이 많아지면 단련이 됩니다. 아령을 힘들게 든다한들 심장이 금방 펄떡거리지는 않는데요, 하체 운동을 하면 금세 심장이 펄떡거립니다.

 

 

 

 

 

5. 벽에 기대고 앉기

 

스쿼트 하다가 자빠질 것 같은 분들에겐 벽에 기대고 앉기를 권합니다. 말 그대로 벽에 기대서 스쿼트를 하는 것이죠.

 

 

 한 번에 30초~2분간 반복합니다.

 

그러고 난 뒤 제자리 걸음을 해주시고, 그리고 또 다시 반복. 이렇게  3번을 반복합니다. 

 

뚜렸한 결과를 위하여 6주동안 1주일에 5일, 하루에 3세트를 목표로 합니다. 

 

 

 

 

6. '런지'라는 운동도 추천합니다.

 

엉덩이, 허벅지는 물론이고 종아리까지 한꺼번에 튼튼해지는 운동입니다. 저도 집에서 TV 볼 때 종종 합니다.

 

 

 

7. 줄넘기

 

설명하지 않아도 누구나 할 줄 알는 운동입니다. 전 하루 천개 정도를 했는데, 줄넘기 하면 소화도 잘되고, 키도 커지는 것 같고.. 다만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은 줄넘기가 무릎에 충격을 주기도 하니 주의하세요.

 

 

8. 무릎 높여 제자리 뛰기

 

집 안에서 줄넘기하기 어렵잖아요. 그냥 제자리 뛰기 하면 좋습니다. 하되 무릎을 높여가면서 하면 똥배가 빠지는 데도 탁월한 효과를 냅니다.

 

 

9. 팔 벌려 뛰기

 

이거야 말로 장비도 필요 없고, 돈 한 푼 안드는 최고의 운동입니다. 울 남편 이 운동 좀 시키려 하면 군대 유격훈련 생각난다고 손사레를 칩니다. 하지만 이 쉬운 운동으로 허벅지, 종아리, 엉덩이, 그리고 어깨 관절 운동까지 한 방에!!

 

 

10. 까치발 동작

 

이 모든 것이 다 힘들다 하시면 그냥 똑바로 서서 뒷꿈치를 들어 올리는 까치발 동작을 반복해보세요. 이 정도야 할 수 있잖아요. 까치발로 서기 위해서는 종아리 근육을 써야 합니다. 비복근과 가자미근이 단련되면 아래로 내려왔던 혈액을 다시 위로 펌핑시켜주는 능력이 커집니다. 종아리를 제2의 심장이라고 하잖아요. 하지 정맥류를 예방하는 데도 좋은 동작이니 이것도 꾸준히 해보시기를. 이제부터는 엘레베이터 기다릴 때 그냥 기다리지 말고 까치발을 반복하며 기다려보세요.

 

 

지금까지 소개한 대부분의 운동이 하체운동입니다. 하체근육이 빈약한 분은 치매에 걸리기도 쉽고, 수명도 짧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하체가 튼튼한 사람은 심장도 튼튼합니다. 하체운동이 바로 심장운동이고, 그것이 바로 혈액순환을 돕는 것이라는 것을 꼭 명심하세요.

 

지금 숨 차는 시간을 갖지 않으면 나중에는 걷기만 해도 숨 차는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하루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그러면서 점점 강도를 높여가는 것. 바로 노후를 즐겁게 살 수 있도록 하는 가장 좋은 투자입니다.

 

 

 

by우리밀맘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