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육아상식-가정에서 꼭 지켜야 할 안전사고 예방법

출산과 육아

by 우리밀맘마 2015. 7. 21. 23:20

본문

육아상식-가정에서 꼭 지켜야 할 안전사고 예방법

 

 

1. 오래된 냉장고 `빨간불'

 

요즘은 어떤 지 모르겠네요. 예전에는 새 냉장고를 사도 예전 냉장고가 멀쩡하면 다시 쓸 일이 있겠거니 하고, 거실에 함께 세워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냉장고가 아이 손에 닿게 되면 매우 위험한 물건이 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냉장고 아이들은 호기심에 눈을 반짝이고, 어른들이 없을 때는 그 안에 들어가 놀고 싶어 하기 때문이죠. 냉장고는 안에서는 문을 열 수 없기 때문에 아이가 그 안에 들어가면 갇힌 채 죽을 수도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냉장고는 아이가 그 안에 들어갈 수 없도록 안전장치를 제대로 한 후 두어야 합니다.

 

2. 위험한 비닐 백 놀이

 

집안에는 아기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물건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특히 비닐 백은 자칫하면 치명적인 위험을 낳게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머리 위에 뒤집어쓰게 되면 얼굴에 달라붙어 숨을 쉴 수 없게 되죠. 요즘 한번씩 연예 프로그램에서 비닐백을 이용해 웃음을 유발하는 행동도 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이것을 갖고 놀지 않도록 정말 조심시켜야 합니다.

 

 

냉장고

 

 

3. 애완동물 곁에 아기를 혼자 두지 않는다

 

아기들은 나이에 관계없이 개와 고양이 등 애완동물에 관심이 많고 또 좋아합니다. 그러나 아기는 동물에 대해서 거의 무방비 상태입니다. 가정에서 키우는 애완 동물이 안전하다고 생각되더라도 아기와 애완동물만을 함께 남겨놓는 상황은 피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특히 아기는 동물의 성질을 잘 몰라 어떻게 다룰지 모르기 때문에 귀엽다고 쓰다듬는 것도 잘못해서 동물을 성나게 할 수 있습니다. 아기나 동물이나 상대에 대한 이해가 없기 때문에 아기의 반응은 때리거나 던지는 것으로, 동물의 반응은 물거나 할퀴는 것으로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둘만 남겨놓고 자리를 비우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만약 개나 애완동물에게 물렸을 경우 상처가 있으면 병균이 들어가 번질 수 있으므로 피를 짜내고 소독을 한 후 꼭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아기와 애완동물

 

4. 가스레인지 스위치에 닿지 않게 한다

 

아기들이 무엇인가 집고 일어설 수 있게 되면, 집안에 있는 모든 것이 위험물이 됩니다. 늘어진 테이블보도 아기가 잡아당기기 쉬우므로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아기가 좋아하는 것이 가스레인지 손잡이라는 사실 모르셨죠? 가스렌지는 엄마가 항상 계신 부엌에 있고, 또 아기가 일어서면 높이도 알맞은 위치에 있습니다. 게다가 호기심을 일으키기 좋게 손잡이가 튀어나와 있어 아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으로 안성마춤이죠. 이때 아기가 가스를 켜게 되는데 가스만 샐 경우가 더욱 위험합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해서 가스레인지 손잡이 주위에 우유팩 등을 붙이거나, 가스 중간밸브를 꼭 잠궈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여 직접 닿지 않도록 대비책을 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스렌지_아기

 

 

5. 뜨거운 물이 나오는 수도꼭지에는

 

또 아기와 같이 목욕할 때 아기도 수도꼭지를 틀 수 있습니다. 요즘은 특히 수도밸브가 아주 간편하게 나오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갑자기 뜨거운 물이 나오게 되면 아이도 어른도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해서 수도꼭지 위에 수건을 걸쳐놓아 아기가 수도꼭지에 관심을 갖지 않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죠.

 

 

 

다용도잠금장치

 

 

6. 아이가 문을 함부로 열지 못하게 하려면

 

두 살쯤 되면 문을 마음대로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지하실 계단문이나 아이들이 함부로 건드리면 안 되는 물건이 있는 방을 아무 생각 없이 연다면 위험합니다. 이럴 때는 방문 손잡이에 아이들의 헌 양말짝을 잘라서 끼우고 고무줄로 느슨하게 잡아매두면 양말이 겉돌아서 손잡이가 움직이기 때문에 문이 잘 안 열리게 됩니다. 양말로 하는 것이 보기에 흉하면 예쁘게 바느질한 손잡이를 크게 만들어 씌우면 되겠죠.

 

그리고 요즘은 위 사진처럼 아기들을 위한 안전장치들이 많이 개발되었습니다. 마트나 어린이용품 전문점에 가시면 집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 없나 잘 살펴보시고 구입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이렇게 보니 우리가 사는 집, 아이들에겐 결코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사실을 아셨죠? 조금 더 세심하게 살펴서 혹 우리 아기 다치지 않도록 잘 보호해야겠습니다.

 

 



 

 

by우리밀맘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