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워킹맘의 육아, 어린이집에서 데려온 아이에게 꼭 해야할 일

교육과 좋은부모되기

by 우리밀맘마 2015. 6. 23. 13:27

본문

워킹맘의 육아, 어린이집에서 데려온 아이에게 엄마가 꼭 해줘야 할 일들

 

 

 

오늘은 워킹맘들이 저녁에 퇴근 후 아이들과 꼭 해야 할 일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전문가들은 만 2~3세까지는 가급적 한 사람의 주된 양육자가 일관되게 아이를 돌봐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는 양육자와 '1대1 애착관계'를 형성하는데, 이때 맺은 정서적 유대감이 이후 아이의 지적·사회적 능력과 인성 발달의 토대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 3세 이전의 아이들은 어린이집이나 기타 기관보다는 엄마가 집에서 양육하는 걸 권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영아에 대한 육아정책도 집에서 엄마가 아기를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쪽으로 맞추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지금 영아를 키우는 엄마들에게 양육비를 지원하는 것은 참 좋은 정책이며, 이 지원 범위를 확대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맞벌이 부부의 경우, 엄마가 전적으로 2~3년간 아이를 키운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렇게 오랜 기간 육아 휴직을 주는 회사도 아마 없을 겁니다. 요즘같이 취업난에 허덕이는 시대에 육아휴직 하겠다고 하면 뒷감당이 제대로 될 수 없을 테니까요. 통계를 보면 2010년 말 돌 지나지 않은 아기(만0세)의 27.9%, 만0~2세아 절반 이상이 어린이집에 맡겨지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그 숫자가 더 늘었구요.

 

이처럼 부득이 하게 어린이집에 보낼 수 밖에 없는 워킹맘

그렇다고 우리 이쁜 아기 어린이집 선생님이 다 키워주시진 않잖아요?

퇴근하고 난 후 아기들에게 어떻게 하느냐가 정말 중요합니다.

아기 사랑하는 워킹맘들이 사랑하는 아기 어린이집에 보낼 때와 또 마친 후 집에 데려올 때 어떻게 하면 아기들과 더 깊은 정감을 나눌 수 있을까요?

 

 

엄마와아기구글이미지에게 퍼왔습니다.

 

먼저 어린이집에 아기를 보낼 때 아이가 적응할 때까지는 부모가 직접 바래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를 어린이집에 데려다 준 후 바로 떠나기보다는 잠시 창 박에서 아이를 지켜보고 손을 흔들어 주세요. 그러면 아이가 좀 더 안심할 수 있답니다.

 

퇴근 후에는 한 시간이라도 정기적으로 아이와 놀아주세요. 

그저 아이는 엄마가 같은 자리에 있는 것만으로 만족하지 않습니다.

뭔가 엄마와 교감을 이룰 수 있는 것, 그리고 엄마가 나를 사랑하고 있으며, 나에게 관심이 많다는 것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죠.

 

가장 먼저할 것은 아이를 꼭 안아주는 것입니다.

"우리 아기 엄마 보고 싶었지? 엄마도 보고 싶었어. ' 그러면서 토닥여주면 아이의 얼굴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볼을 비비고, 눈을 맞추며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해보세요.

 

아이에게 유치원에서 일어났던 일을 물어보면 아이는 신이나서 그날 있었던 일을 열심히 엄마에게 말해줄 겁니다. 이 때 아이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면 그 아이는 자라서 청소년이 되어도 엄마에게 이런 저런 자기 이야기를 서슴없이 하게 됩니다.

 

조금 주의하셔야 할 것은 아이들은 창작력이 좋답니다.

이야기 중에 좀 부풀려지기도 하고, 없는 일을 만들기도 합니다.

엄마와 아빠가 듣고 재밌어 하면 아이들은 그게 신이나서 계속 그렇게 말하게 되거던요. 때로는 거짓말도 한답니다. 그럴 때 거짓말하지 말라고 면박주지 마시고, 그 이야기를 살짝 바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아이가 세 살 이상이라면 가능하다면 한번 정도 아이에게 엄마가 일하는 곳에 데려가는 것도 좋습니다. 엄마가 일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아기가 어린이집에 있을 때 엄마가 어디론가 떠나 버린 것이 아니고,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아이가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죠.

 

그리고 주말에는 아빠와 함께 가까운 공원이나 놀이터에서 함께 놀아주세요.

그래도 아빠가 일주일에 한 번은 아이랑 같이 놀아주어야 아이가 우리 아빠구나 하는 것을 느끼고, 아빠를 가족으로 생각합니다. 그것도 안되면 아마 아이가 가족이라고 그린 그림에 아빠는 저 구석에 있거나 아예 가족 속에 들어있지도 않게 되니 정말 조심하셔야 합니다.

 

아이와 함께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 아이쇼핑하는 것도 좋습니다.

좀 부작용이 따르는 일이지만 잘만하면 아이의 지능발달에 큰 도움을 준답니다.

 

사랑은 저절로 생기지 않습니다.

아이에게 투자한 만큼 정말 정직하게 사랑은 자라납니다.

 

 



 

 

by우리밀맘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