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제학력평가 1위 핀란드, 2위 한국이 넘볼 수 없는 핵심적인 차이

우리밀파파의 교육

by 우리밀맘마 2013. 11. 15. 09:12

본문


핀란드 교육, 한국교육과 핀란드 교육의 비교 분석

 


요즘 우리 교육의 대안으로 핀란드 교육을 많이 언급하더군요. 제 전공이 교육철학이라 교육혁신이라는 주제로 핀란드 교육을 연구해본 적이 있어, 핀란드 교육에 관해 우리가 살펴보고 함께 고민할 것이 무엇일까 하는 주제로 오늘 포스팅을 합니다.

핀란드는 인구 550만으로 작은 나라이며, 1917년 12월 6일 독립 이전까지 스웨덴과 러시아의 지배를 받았습니다. 핀란드의 교육을 이해하려면 일단 이런 핀란드의 역사를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처럼 핀란드도 오랜 기간 타국의 지배를 받았기 때문에 핀란드 교육의 가장 큰 관심사는 독립적 국가로서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교육을 통한 사회통합 및 국가 역량의 강화에 최우선의 목표를 두어 왔습니다. 이 부분은 우리와 비슷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래서인지 국제학력평가에서 핀란드가 1위, 우리가 2,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그 방법이나 발자취를 보면 우리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핀란드는 국제 경쟁에서 성공적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교육기회의 제공과 지속적인 교육개혁을 통해 핀란드 국민 전부의 수준을 끊임없이 향상시켜야 한다는 사회적 합의가 강하였고, 이러한 사회적 합의하에 그들 독자적인 교육의 발전을 이루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핀란드의 교육개혁은 딱히 누가 주도한다고 하기 힘들만큼 탄탄한 사회적 합의와 지지, 안정된 시스템의 뒷받침을 받고 있습니다. 어느 정당이 집권하건 교육 및 사회체제 전반에 대한 항상적인 진단과 모니터링을 토대로 10년 주기의 교육개혁을 지난 40년간 지속해 왔습니다.

핀란드_학교수업핀란드의 교실수업장면입니다.

 



특히 중요 교육개혁 방향과 정책에 대해서는 국민의 대의기구인 의회의 결정을 토대로, 입법적 조치가 뒷받침되면, 교육부와 국가교육위원회의 주도 및 일선 학교의 참여하에 제반준비와 실험적 시도가 범국가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런 점에서 핀란드는 공교육 체제와 운영방식이 매우 완성도가 높은 나라로 알려지게 되었죠.

핀란드에는 현재 학령 전 유아교육, 9년제 기초교육(종합학교), 상급중등교육(고등학교)에 적용되는 국가교육과정(National Core Curriculum)이 있으며, 10년 주기 교육개혁의 중심에는 국가교육과정의 개정이 있습니다. 이중 종합학교와 국가교육과정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으며, 핀란드의 교사양성과정 또한 종합학교의 도입과 분리해서 이해할 수 없습니다.

핀란드의 종합학교는 60년대 중반(1963년)에 핀란드 의회에 의해 종합학교의 도입을 결정한 후, 약 10년에 걸친 준비를 통해 종합학교 체제를 정착시켰습니다. 그리고 이후 약 10년 주기의 교육개혁을 통해 종합학교의 개선과 중등 및 고등교육 분야의 개혁을 추진해 왔습니다.

이런 꾸준한 개혁 추진으로 인해 1995년에는 새로운 고등직업교육기관인 폴리테크닉이 탄생하였습니다. 이 폴리테크닉의 성공은 고등교육의 혁신적인 모델로 꼽힙니다. 기존의 직업훈련기관이 한 두 영역의 기술훈련을 담당하는데 비해, 보다 큰 복합적인 고등수준의 기술교육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이 폴리테크닉이 성공할 수 있었던 기반은 1994년 이후 능력중심의 성인 직업자격증 제도가 마련된 것이 주효했습니다. 


핀란드_헬싱키대학헬싱키 대학교 공과대학 건물

 

 

핀란드 교육이 높이 평가받는 이유 중 하나는 이렇게 학교의 변화를 사회의 변화가 뒷받침해준다는 것입니다. 핀란드는  급격한 산업구조의 변화에 상응하는 평생학습체제를 완비하게 되었고, 특히 산업계 쪽의 자국 교육과 인적 개발 체제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서 IMD의 세계경쟁력 지수에서도 최고수준의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이런 연유로 핀란드는 초․중등교육과 고등 교육은 물론 성인교육에 있어서까지 가장 앞선 공교육체제를 가진 것으로 평가됩니다. OECD국가들 중심으로 이루어진 국제학업성취도 비교연구(PISA)에서 2000년에 이어 2003년에도 최고의 성과를 보였을 뿐 아니라, 학교 간 격차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육의 수월성과 형평성은 항상 검의 양날로 이해되어 왔는데, 핀란드는 이 둘을 모두 확보한 교육선진국으로 부상한 것이죠. 핀란드 교육은 이런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평생에 걸쳐 체계화 된 능력계발과 자기 혁신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국가적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변화의 중심에 교육을 세우는 것 이것이 핀란드 교육의 특징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교육을 백년대계라고 했는데, 이 백년대계를 어떻게 끌어가야 하는지 핀란드 교육이 잘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우리도 교육에 있어서는 남다른 열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열정이 도리어 우리사회의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부산장신대 김효숙 교수님 페이스북에 한국과 핀란드 교육의 차이를 도표화 한 것이 있더군요. 한 번 보시면서 앞으로 우리 교육이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같이 고민해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핀란드와 한국교육의 비교서울대학교 객원교수인 이준정교수님이 작성한 것

 



오늘은 우리밀파파가 썼습니다.




 


by 우리밀맘마

민간어린이집 교사 국회어린이집 보고 느낀 배신감
자녀와 대화를 위해 자녀들이 좋아하는 TV를 함께 보는 아빠
고교 입학준비 중인 큰 딸 사교육비 정말 장난 아니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