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폭행범의 심리와 가장 효율적인 성폭행범 대처하는 호신법

이런 인생 저런 삶

by 우리밀맘마 2013. 7. 29. 06:00

본문

성폭행범들이 노리는 여성과 성폭행범을 만났을 때 호신 요령, 호신용품이 필요한가?

 

 

성폭행범들에게 대처할 수 있는 여성의 호신법이 절실한 때입니다. 여성이 신변의 안전을 위해 호신 용품을 지니거나, 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호신용품 사용법, 그리고 성폭행범을 만났을 때 호신할 수 있는 대처요령을 잘 익혀야 둘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한 누리꾼이 '성폭행범들이 노리는 여성들'이라는 제목으로 올린 글이 폭풍 리트윗을 낳으며 빠르게 전파되고 있습니다. 내용이 상당히 실제적이라 많은 이들이 공감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저는 그 글을 읽으며 정말 그럴까 싶은 생각도 들구요, 그래서 성범죄에 관한 여러 자료를 모아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글에
제가 생각하는 내용을 더하여 여성들이 자기 몸을 성폭행범으로 부터 지킬 수 있는 호신 요령을 주제별로 다시 정리해보았습니다.

1. 성폭행범 대상의 특징


가장 상식적인 이야기입니다만 성폭행범은 범행대상을 찾을 때 성폭행을 하기에 용이한 여건을 갖춘 사람을 타켓으로 삼습니다. 짧은 머리보다는 긴 생머리 여성, 그리고 벗기기 쉬운 옷을 입은 여성, 걸으면서 핸드폰으로 통화 중이거나 가방을 뒤지는 등 초기에 쉽게 방어하지 못하는 여성을 찾는다고 합니다. 그들은 쉽게 제압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친족이나 가족에 의한 범죄가 절반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범행이 알려질까봐 가족간에 쉬쉬하는 것이 범행을 더 크게 부추기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네요.


성범죄-친족-접수처리현황성범죄 친족관계에 의한 접수 처리 현황

 



2. 성폭행범의 범행시간


대부분의 성폭행범들은 늦은 밤에서 이른 아침(새벽2시-8시)에 범행을 저지른다고 합니다. 문화일보 2012.11.15 기사에 따르면
 
"주요 5대 범죄(살인·강도·강간·폭력·절도) 분석 결과 강간, 강제추행 등 성범죄의 경우 오전(오전 7시∼낮 12시) 시간대에 발생한 성범죄가 2294건으로 전체 성범죄(1만9491건)의 11.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범죄가 가장 많이 벌어지는 시간대는 전체 범죄의 38.8%가 발생한 심야(밤 12시∼오전 4시)였지만 오후(낮 12시∼오후 6시)와 새벽(오전 4∼7시)에 발생한 성범죄도 각각 12.3%와 11.0%에 달했다. 출근시간을 전후한 오전 시간대에 적지 않은 성범죄가 발생한 것은 최근 들어 가족들을 출근 또는 등교시키고 집에 혼자 남은 주부들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가 빈발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고 보도하였습니다.

성범죄-통계-조선닷컴통계로 알아본 우리나라 성범죄 처벌@조선닷컴 제공

 


3. 성폭행 장소


이 글에서는 성폭행 장소로 가장 많이 꼽는 장소를 식료품점 주차장, 공공주차장, 화장실이라고 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성폭행범들은 여자를 붙잡은 뒤 두려움 없이 성폭행을 할 수 있는 다른 장소로 재빨리 옮겼다고 하네요. 그런데 더 놀라운 사실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길에서보다 자신이 살고 있는 집에서 성폭행을 당하는 경우가 무려 47%에 이른다고 합니다. 주거침입에 의한 범행이 그렇게 많다는 것입니다. 즉 성폭행범들은 우발적으로 범행을 하는 경우보다 성폭행할 대상자를 탐문하고, 범행할 준비를 치밀하게 한 후 범행을 저지른다는 것입니다.

  

성범죄-대처요령4대악근절을 위한 함께 만들어가요 아름다운 세상에서 퍼옴

 


4. 성폭행범을 만났을 경우


이 글에서 성폭행범들 중 무기소지자는 2%에 지나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이 통계는 어디서 나왔는지 모르겠네요. 이 글의 주장에 따르면 성폭행범의 형량은 보통 3~5년이지만, 무기를 가진 성폭행범은 15~20년 형을 받기 때문이라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폭행범을 만났을 경우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다고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성폭행범을 만났을 때 가드를 올리고 전투적인 자세를 취하든지, 아니면 불식간에 사타구니를 공격하든지, 몸에 손을 댄다면 손가락을 꺾어 버린다든지, 엘리베이터 안과 같은 밀폐공간에서 단둘이 있게 될 때는 그 사람의 얼굴을 똑바로 보고, 말을 걸라고 합니다. 만약 그렇게 전투적인 자세를 취하면 그들은 성폭행 의지를 꺾고 도주하든지 포기하게 된다는 것이죠.


일리 있는 주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성폭행범들이 범죄를 저지를 때 성교를 하려는 목적도 있지만 그렇게 자신을 위협하는 것에 굴복해서 벌벌 떨고 있는 모습을 즐기는 변태성욕이나 정신이상과 같은 이유도 많다고 합니다. 무서워하지 않고 도리어 당당한 태도를 보인다면 당황하게 되고, 범죄를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성범죄-예방-생활습관정부의 4대악 예방 함께 만들어가요 아름다운세상에서 퍼옴

 

 


그리고 성폭행하려 할 때 침착하게 요즘의 정치적인 문제, 경제적인 상황, 사회문제 등을 질문해보세요. 또는 ‘도를 아십니까?’ 등의 종교적인 질문을 하면, 그 질문을 듣는 순간 성욕이 사라져버리기 때문에 성범죄를 포기하게 된다고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호신용 스프레이나 전기 충격기 등을 지니고 있다가 방어하는 것도 좋겠죠. 그리고 일단 싸우고자 했다면 살점이 떨어져 나갈 정도로 꼬집든지, 아니면 이로 물든지, 이렇게 적극적으로 대응하게 되면 성폭행범은 범행의지를 포기하고 달아날 것입니다.


그리고 주위를 잘 살피며 길을 걸어가야 합니다. 현재 범행 현황을 보면 성폭행범은 자신이 살고 있는 집 반경 2Km 이내에 있는 여성을 범죄 대상으로 삼는다고 합니다. 누군가 주기적으로 나를 감시하는 눈길이 없는지 잘 살펴서 자신의 안전을 도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by우리밀맘마

↙결혼도 안하겠다더니 친구의 100일만남을 기억하는 이유는
불안신경증을 치료하는 모리타 상담,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이유
똑똑한 사람이 성공하지 못하는 세 가지 이유
스트레스에도 유형이 있다, 당신은 어떤 타입?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