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가 없으면 지나치게 심심하다? 당신은 자녀 중독증

좋은가정만들기

by 우리밀맘마 2020. 12. 12. 21:47

본문

자녀중독증, 그저 말만으로도 그 문제의 위험성이 이해된다




자녀중독증은 무엇인가? 

말만 들어도 무슨 뜻인지는 알지만 이런 병이 있다는 사실을 얼마 전 한 육아전문사이트의 글을 읽고 알았습니다. 미국의 엄마들을 위한 온라인 잡지 마이데일리모먼트(mydailymoment.com)에 칼럼니스트 마가렛 폴(Margaret Paul)이 자녀중독증에 대한 자기의 경험을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외동딸이었습니다. 어머니는 모든 초점을 저에게만 맞췄습니다. 저는 엄마가 원하는 대로 착한 아이로 성장했고 엄마를 보호하는 좋은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저 스스로는 엄마의 초점에만 맞춰 살아가려다 보니 몹시 불행했고 집에도 도망치고 싶었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그녀의 말을 듣고 보니 이 증세가 우리나라에서는 더욱 심각한 문제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실례를 들지 않아도 자녀중독증에 빠진 부모들, 우리 주변에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우리 교육현장에서는 학부모의 치맛바람으로 이미 통용되고 있는 현실이기도 하구요.  



자녀중독증의 원인


마가렛은 싱글맘이거나 부부 관계가 원만치 못하면 자녀와 깊은 감정적 연결을 갖게 되고, 여기에  취미가 없거나 하고 있는 일에 만족하지 않으면 아이를 삶의 의미로 사용하려는 마음을 갖게 된다고 합니다. 자녀 중독증에 걸린 부모는 자신은 아이를 너무 사랑해서 그렇게 행동한다고 말하지만 그 속내를 들여다 보면 자신의 불만족을 자녀에게 집중해서 얻고자 하는 이기적인 발상이라는 것입니다. 아이를 내 공허함을 채우는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죠.


자녀중독증의 현상


이런 일련의 자녀 중독증은 부모 자신에게는 좋을지 모르지만 자녀에게는 결코 좋은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아이에게 자기 스스로가 아닌 부모가 원하는 삶의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는 엄청난 부담을 지우는 것이기 때문이죠.



자녀중독증의 진단

자녀 중독증은 대부분 스스로 인식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난 아이를 사랑할 뿐 이라고 생각하지 병적으로 집착하거나 아이에게 내 대리 인생을 살게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죠. 아래 질문에 한 번 정직하게 대답해보시길 바랍니다.

1)자녀와 감정적으로 연결되어 있는가?

(감정적으로 연결되었다는 말은 상대의 감정에 따라 나의 감정이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
2) 아이가 없으면 지나치게 심심해하는가?

3) 당신의 감각이 자녀의 성취에 집착하고 있는가?

4) 자녀의 삶에 지나치게 많은 부분이 연결돼 있는가?

5) 자녀에게 문제가 있을 때 개인적으로 떠맡으려고 하는 성향이 있는가?

6) 자녀의 분노와 거리감에 지나치게 민감하지 않은가?

이상의 질문에서 한 두 가지가 ‘그렇다’는 대답이 나오면 자녀 중독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녀는 부모의 삶의 한 부분이 될 수는 있지만 전체는 될 수가 없습니다. 부모는 롤 모델이 돼야 합니다. 자녀가 부모가 바라는 대로 되게 하기 위해 일일이 간섭할 것이 아니라 자라서 원하는 모습으로 성장하게 하기 위해서는 아이에게 그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면 되는 것이죠.

by 우리밀맘마

☞자녀를 폐인으로 만드는 부모의 다섯가지 무기
부모와 자녀의 대화 잘하게 하는 대화의 기술이 있다는데
자녀와 대화를 위해 자녀들이 좋아하는 TV를 함께 보는 아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