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울증 자가진단 그리고 우울증을 치료하면 정말 좋아질까?

음식과 건강

by 우리밀맘마 2013. 5. 1. 07:06

본문



우울증, 우울증과 자살, 우울증의 이해와 자가진단, 우울증의 치료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자살 소식이 들리면 어김없이 그 사람은 우울증을 앓았다고 합니다. 흔히들 우울증은 감기처럼 누구에게나 왔다간다고 하는데, 또 감기처럼 무서운 질병도 없는 것을 생각하면 우울증 생각만 해도 무섭게 느껴집니다. 혹시 나도 지금 우울증을 앓고 있는 것이 아닌가? 그런 걱정이 된다면 아래 자가 진단을 해보길 권합니다. 그리고 우울증 걸리면 과연 치료할 수 있는지 그것이 궁금합니다. 우울 증 치료하면 정말 좋아질까요?

먼저 우울증 치료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울증은 치료가 잘되고 경과가 좋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만개된 우울증으로의 발전을 방지하고 많은 불행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간혹 주위에서 도와준다고 본인이 마음을 굳게 먹고 이겨나가라고 충고하지만 우울증이 치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시적으로 위안이 되고 호전이 있을 수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는 못한다는 거죠. 우울증은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한동안 호전되었다가 다시 악화되는 경과를 흔히 밟기 때문에 한 고비를 참고 견디어 냈다고 안심을 할 수는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우울증 치료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치료방법에는 약물치료,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와 그외에 수면조작, 광선치료 등이 있는데 우울증의 종류와 증상의 심각한 정도에 따라 이 방법들을 섞어서 치료합니다.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라는 새로운 약의 개발로 먹기에도 편하고 부작용도 거의 없지요. 이 약물은 처음 개발되었을 때 '행복을 팝니다.'라는 문구로 소개가 되기도 했습니다.

약물치료를 통해서 뇌의 생물학적 변화를 조절하고, 인지치료와 정신치료를 통해서 자신의 세계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버리고 대신 유연성 있는 긍정적인 내지 적극적인 사고방식을 가지도록 합니다. 그리고, 회복할 수 있다는 확신과 환자의 문제를 직접 터놓고 이야기함으로써 억제되어있는 분노의 감정을 언어적 표현으로 바꾸도록 도와주는 것이죠.


개_우울증_대박이제가 좀 우울해보이나요?

 


 

그렇다면 나의 우울증 수준은 어떨까요? 자가 진단을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의할 것은 이 검사는 간이로 사용하는 것이므로 이것이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참고로 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각각의 문항을 읽고 지난 한 주 동안 이런 경험을 얼마나 자주 했는지 점수로 나타내 보세요.

항상 그렇다(3점) , 자주 그렇다(2점), 가끔 그렇다(1점), 전혀 그렇지 않다(0점)

1. 나는 슬프고 기분이 울적하다. (   )

2. 나의 앞날에 희망이 없다고 느껴진다. (   )

3. 내 자신이 무가치한 실패자라고 생각된다. (   )

4. 나는 다른 사람에게 비해 열등하고 뭔가 잘못되어 있다고 느낀다. (   )

5. 나는 매사에 내 자신을 비판하고 자책한다. (    )

6. 어떤 일을 판단하고 결정하기가 어렵다. (    )

7. 나는 쉽게 화가 나고 짜증이 난다. (    )

8. 진로, 취미, 가족, 친구에 대한 관심을 잃었다. (   )

9. 어떤 일에 내 자신을 억지로 내몰지 않으면 일을 하기가 힘들다. (   )

10. 나의 외모는 추하다고 생각한다. (    )

11. 식욕이 없다. 또는 지나치게 많이 먹는다. (   )

12. 불면으로 고생하며 잠을 개운하게 못 잔다. 또는 지나치게 피곤하여 너무 많이 잔다. (   )

13. 성(Sex)에 대한 관심을 잃었다. (    )

14. 나의 건강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한다. (   )

15. 인생은 살 가치가 없으며 죽는게 낫다는 생각을 한다. (   )


총점 : (             ) 점


15개 항목에 대한 당신이 표시한 숫자를 합하면 총점이 되며, 총점의 범위는 0~45점입니다.

0 ~ 10점 -> 안정 수준 !

이 정도의 우울 수준은 우울증과는 거리가 멀다. 편안하고 안정적이며, 자신감이 있고, 밤에 잠도 잘 잔다. 우울증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11~ 20점 -> 일시적 우울 상태

극히 가벼운 우울 상태에 있어 보인다. 이런 정도의 우울증은 병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친구들과 어울리고, 재미있는 오락 프로그램도 시청하고, 노래도 부르면서 기분을 밝은 상태로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공부는 자신감 회복을 위해 우선 자신이 가장 자신있는 과목을 중심으로 하는 게 좋다.

21 ~ 30점 -> 무시하기 힘든 상당한 정도의 우울 상태!

우울 상태를 극복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이런 우울 상태가 두어달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31 ~ 45점 -> 심각한 우울 상태!

우울 증세가 위험한 수준이다. 가능한 빨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 자료는 예전 모방송국에서 건강에 관해 강의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올려봅니다. 오늘도 활기차고 건강하세 사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추천 부탁드리구요. ^^





 

by우리밀맘마

햇빛과 기분은 관계가 있을까? 삶의 활기를 되찾는 방법 5가지
다이어트 한다는 막내딸과 말리는 딸바보 아빠의 유쾌한 수다
눈물샘이 막힌 아기, 기적적으로 치료한 사연
귤 많이 먹으면 살이 찐다는데 사실일까?
무좀 치료에 효과가 좋은 민간요법과 발가락체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