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감기걸린 아기 정말 목욕시키면 안되는 것인가?

출산과 육아

by 우리밀맘마 2015. 11. 8. 22:36

본문

영유아 목욕법 어떻게 하면 좋을까?

 

 

대부분 병원에서는 감기에 걸린 아이들은 목욕을 삼가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당연한 상식 같이 여겨지는데 전문가들의 생각은 어떨까요? 오늘은 아기들 목욕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욕은 얼마나 자주해야 하나?

 

 

신생아들은 돌이 될 때까지는 일주일에 2~3회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너무 잦은 목욕은 아기의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신생아의 경우 배꼽이 떨어지기 전까지는 통목욕을 삼가는 것이 좋고 가능한 수건을 적셔가면서 닦아주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의 온도는 팔꿈치나 손목 안쪽을 이용해 온도를 감지하고 너무 차거나 뜨겁지 않은 정도로 맞추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상방지를 위해 물을 만드는 히터의 온도가 섭씨 48.9도를 넘지 않도록 맞추어 둔다. 이 온도에서는 화상이 생기지 않는답니다. 

 

어디서 목욕하는 것이 좋을까?

 

따뜻한 곳이 좋습니다. 신생아의 경우 가능한 거실이나 주방과 같은 실내에서 목욕을 시키는 것이 좋고, 오전 중에 하는 것이 아무래도 분위기 상 좋은 것 같습니다. 아이가 자라 혼자 앉을 수 있고 목욕통 밖으로 몸이 나올 정도로 커지면 목욕 시간을 저녁시간으로 바꾸어서 목욕이 끝나면 아기가 쉽게 잠이 들 수 있도록 하면 금상첨화겠죠. 

 

 

예방접종 후나 감기가 걸렸을때 목욕은? 

 

일반적으로 예방 접종 후 목욕을 시키지 말라는 것은 절대적인 금기사항은 아니지만 그러나 가능하면 목욕을 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목욕하는 것이 어떤 의미에서는 힘든 일이기 때문에 접종 당일은 아이가 편안하도록 그냥 두라는 것이죠. 접종한 부위에 물이 들어가서 염증이 생기게 될 것을 많이 걱정하는데 사실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답니다. 접종의 경우처럼 목욕이 힘든 일이기 때문에 가능한 아기가 아플 때 목욕은 삼가는 것이 좋은 것이죠. 

 

 

 

 

 

감기의 가장 좋은 치료는 휴식입니다. 그러나 열이 없는 가벼운 감기라든지 냄새가 너무 심하게 나는 경우 간단하게 샤워하는 것 정도는 무방합니다. 단, 목욕을 하고 나서 급격하게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목욕을 시킬 때는 방의 온도를 높이고 보온에 신경을 써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목욕을 하는 중 정말 중요한 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잠시라도 아이를 혼자 있게 놔두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죠. 욕조에서 목욕을 하고 있는 아이를 두고 잠시 한눈을 팔았다가 아이가 사고를 당하는 경우도 종종 경험하게 되는데 가끔은 돌이킬 수 없는 치명적인 사고가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 이글은 2015.11.8.에 수정 update 되었습니다.

 

 



 

 

by우리밀맘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