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강한 인간관계 '심리적 자아경계선을 형성하라'

생활의 지혜

by 우리밀맘마 2023. 7. 21. 21:16

본문

심리적 자아경계선

 

인간관계로부터 발생되는 갈등은 삶의 필수 존재조건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성격장애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유난히 많은 갈등을 겪는 사람들을 우리는 주위에서 흔히 접할 수 있다.

이들은 대부분 낮은 자존감을 지닌 사람들로서 자존감 형성에 중요한 나와 타인을 경계짓는 심리적 자아경계선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한 사람들이다.

 

건강한 자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심리적 자아경계선에 대해 알아보자.

 

 

 

 

생존을 위한 적절한 공간 

 

 

우리는 동물의 세계에 대한 다큐멘트 프로그램을 접할 때마다 동물과 인간과의 유사점을 자주 발견하곤 한다.

그 중의 하나가 많은 동물들이 배변을 뿌리는 등의 행위로 자신의 영역을 선포하는 행위이다.

이는 동물들이 광활한 자연에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물리적 공간을 확보하여야만 하기 때문이다.

인간도 생존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공간이 필요하다.

이러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은 크게는 국가들간의 영토싸움, 적게는 집 한 칸을 마련하고자 하는 우리 서민들의 애절한 소망에서도 드러난다. 이렇게 사람들은 외부로부터 자기를 보호할 수 있는 적절한 공간이 필요한데

이러한 공간은 외부세계에서의 물리적 영역뿐만 아니라 내적 세계의 심리적 영역에서도 필요하다.

 

 

나의 경계선은 어떤가? 

 

이러한 영역은 나와 타인과의 관계에 따라 그리고 상황에 따라 나에 의해서 결정된다.

어느 만큼의 영역을 허용하느냐 하는 것은 내가 어디까지, 어떤 경계선을 긋느냐에 달렸다.

이러한 경계선이 제대로 형성되면 나와 타인과의 관계에서 내가 허용하고 싶은 만큼의 나의 영역과

내가 들어가고자 하는 상대방의 영역에 대한 분명한 인식이 있기 때문에

타인으로부터 자기를 보호할 수 있고 또 다른 사람도 존중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영역을 결정짓는 경계선이 지나치게 경직되면

아무도 내 영역에 들어오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또 다른 사람의 영역에도 드러가려하지 않기 때문에

자기를 타인으로부터 소외시킨다.

 

하지만 이 경계선이 너무 성글게 형성되면,

다른 사람이 나의 영역에 부적절하게 지나치게 들어오는 것을 막지 못하거나

다른 사람의 영역을 침범하게 되는 결과를 낳는다.

결국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맺지 못해서 혹은 지나치게 다른 사람들과 감정적으로 얽혀있어서

혼돈에 빠져 고통스럽게 된다.

 

또는 두 상태를 왔다갔다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부부간에도 적절한 각자만의 영역과 함께 두 사람이 친밀함을 느낄 수 있는 공유되는 부분을 가질 수 있도록 적절한 경계선이 있어야 한다. 지나치게 경직된 경계선은 친밀감 형성에 문제가 되고, 지나치게 구멍이 많은 경계선은 너와 나의 구별이 되지 않아 숨이 막히는 것처럼 답답하게 느끼거나, 상대방을 내 마음대로 조정하려 한다.

 

 

경계선과 문화 

 

물론 이러한 경계선은 문화마다 차이가 있다.

어느 사회에서는 용납되는 경계선이 다른 문화에서는 용납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문화에 따르는 차이가 무엇이던 개인이 적절하다고 느끼는 경계선을 형성하여야 한다는 과제는 누구에게나 요구된다. 특히 정으로 얽혀있는 우리의 관계성 지향의 문화권에서는 이러한 경계선이 불분명하기 쉽기 때문에

심리적 자아경계선을 적절하게 형성하는 과제가 오히려 더 중요하다.

 

 

by 우리밀맘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