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란 무엇인가
이 세상에는 가정, 교회, 국가, 기업이라는 네 개의 주요한 기관이 있으며, 이 네가지 기관이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갈 때 세상이 온전히 돌아가도록 되어 있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그런 의미에서 기업을 작은정부, 큰 가정, 일터 속의 교회로 보며
기업 속에 하나님의 뜻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엡 5:2~6:9과 골 3:18~4:1에는 아내와 남편, 자녀와 부모, 종과 상전, 백성과 위정자의 관계가 나타나 있습니다. 딛 2~3장에는 종과 상전, 백성과 위정자의 관계가, 벧전 2:13~3:7에는 백성과 위정자의 관계가 각각 나타나 있습니다.
성경을 보면 네가지 기관에 대해 그리고 그 사람들에 대해 요구하시는 하나님의 명령은 동일한 원리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네가지 기관에 맡겨진 책임의 영역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 네가지 기관이 각각 고유의 영역에서 책임을 다하고,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며 온전한 질서를 이루도록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기업에게 사람들의 경제적 필요를 채움으로써 하나님의 질서를 유지하도록 하셨습니다. 그러나 기업은 경제적 기관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동시에 정부, 가정, 교회가 채우지 못한 공백을 책임맡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기업은 세가지 역할을 더 수행해야 합니다.
첫째, 기업은 '작은정부' 입니다.
경제영역의 청지기 직분 외에도 기업은 질서유지,복지증진 등 정부가 맡고 있는 역할을 보완해야 할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건실한 경영으로 경제질서를 지켜감은 물론 병원, 고아원을 세우고 가난한 사람들을 도우며 고용기회를 증대해가는 커다란 사회사업을 감당하는 것 등이 그것입니다.
둘째, 기업은 집밖에 나와있는 '큰 가정'입니다.
기업은 바른 기업관으로 모범을 보임으로써 국민의 도덕과 가치관을 옳은 방향으로 이끌어 가야 합니다. 또한 학교교육을 잇는 사회교육의 장으로써 사회에 바르게 영향을 주는 지도자를 길러야할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기업은 구성원들이 서로의 모난 점과 부족한 부분을 깨닫고 사랑과 용납을 실천하여 완성돤 인격을 향해 자신을 단련 해가는 터전이 되기 때문입니다.
셋째, 기업은 '일터속의 교회'입니다.
기업의 구성원들이 삶의 모든 영역에서 모범을 보이며, 세상의 필요를 채우고, 자신의 직무에 충실할 때 기업은 바로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현장이며 훌륭한 선교의 연결점이 됩니다. 또한 기업은 경제발전과 더불어 심화되어온 사회구조악을 개선할 수 있는 중요한 통로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인이 사회속에서 이익을 추구할때는 자기의 범위를 지켜야 합니다.
그러나, 책임에 있어서는 다른 사람의 영역까지도 감당해야 합니다. 기업, 가정, 교회, 정부가 각자의 영역에서 몫을 다하며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울때 우리는 이 네가지 기관을 통해 통치하시는 하나님 의 질서를 바로 지켜갈 수 있으며, 우리의 사명을 다할 수 있습니다.
(이랜드 기업이란 무엇인가 참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