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기억력 높이는 방법
기억을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으로 나눈다. 우리가 살다보면 짧게 기억하고 잊어버려야 할 일도 있지만 오래오래 기억하고 있어야 할 것도 있다. 특히 아이들이 자라서 학교에 들어가서 배운 것은 좀 더 오래 기억해서 우리 아이가 좀 더 현명해졌으면 하는 것이 모든 부모들의 마음일 것이다.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가 중요한 것을 좀 더 오래도록 잘 기억하게 할 수 있을까?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이 없을까? 이런 고민이 되는 부모들에게 추천하는 기억력 높이는 다섯가지 방법과 기억력 높이는 음식을 추천한다.
1 반복하라
뇌는 반복되는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대뇌 피질에는 항상 많은 정보가 들어와 기억할 것을 선택해야 하는데, 이때 짧은 간격으로 같은 정보를 자꾸 반복하면 유리하다.
2 소리를 내라
뇌는 소리를 좋아해 ‘귀로 들리는 언어’에 가장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인간의 뇌는 말하는 기능에 맞춰 진화되어 왔으므로 장기기억으로 저장하고 싶은 숫자나 이름 등은 다시 한 번 귀에 들리도록 되뇌면 도움이 된다.
3 다양한 감각을 동원하라
뇌로 입력되는 정보가 시각·촉각·청각으로 동시에 들어오면 뇌는 이것을 ‘강조’한다고 여긴다. 여러 감각으로 들어오는 정보는 대뇌피질의 여러 부위를 활성화시키고 전두엽은 여러 감각이 동시에 보고한 정보에 우선순위를 둔다.
4 감정을 담아라
기억 장소로 불리는 해마는 감정과 정서를 담당하는 변연계의 일부다. 해마 바로 옆에는 편도체가 자리하는데 기쁨, 슬픔, 두려움, 노여움, 즐거움 등 감정을 담당한다. 해마로 들어오는 정보의 대부분이 편도체를 거치므로 감정과 정서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것. 감정을 덧입은 정보는 뇌가 훨씬 더 잘 기억한다.
5 스토리를 만들어라
짧은 이야기, 한 장면에 기억되는 이미지 등 아이가 스토리를 만들수 있게 도와준다. 정보를 가공해 짧은 이야기를 만들거나 머릿속에 익숙한 장면 곳곳에 정보를 배치하면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다.
PLUS TIP 기억력 높이는 음식
1. 백미보다는 현미, 율무, 조, 수수, 팥, 콩 등 통곡물을, 붉은 살코기보다는 생선이나 가금류, 달걀, 콩, 두부 등으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등푸른 생선의 오메가3지방산은 두뇌 발달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3.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식품, 합성보존료, 합성향료, 인공감미료, 합성색소, 화학조미료가 많은 가공식품은 뇌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신경전달물질의 합성을 방해한다. 이러한 식품은 대부분 염분과 트랜스지방의 함량이 높은데 염분은 혈압을 높여 뇌기능을 저하시키고, 트랜스지방은 세포막을 부실하게 하고 혈관을 상하게 한다.
4. 균형이 잡힌 식사라도 너무 많이 먹으면 뇌가 피로해지고, 반대로 너무 적게 먹으면 에너지가 부족해 기억력과 집중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므로 적당히 먹을 것.
by 우리밀맘마 저의 동맹블로그 레몬박기자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클릭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