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빈혈 개선을 위해 평소에 길러야 할 다섯 가지 식사 습관

음식과 건강

by 우리밀맘마 2017. 2. 16. 22:11

본문

 

과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히포그라테스는 이미 2,000년 전에 음식은 약이다라는 말로 그 중요성을 말하였습니다. 또 중국의 옛말에도 약보불여식보(藥補不如食補-보약도 좋은 식사만 못하다)”라고 하여, 약보다는 몸에 좋은 것을 먹고, 병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오늘날과 같이 영양학이 보급되어도, 성인병이라고 일컬어지는 암, 심장병, 고혈압증, 동맥 경화증, 당뇨병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질병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서구식의 영양이 풍부한 식사 형태가 이상적이 아니며 일부에서 유행되고 있는 현미와 야채만으로 건강이 유지된다고 하는 사고 방식도 일방적으로 치우친 견해임을 보여 주는 것이 아닐까요? 이제, 올바른 식사 방법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탄수화물(함수탄소, 당질이라고도 함)은 몸에 열과 힘을 줍니다.

 

탄수화물을 많이 함유하는 음식물은 쌀, , 감자류 등입니다. 그러나 백미나 흰 빵 등 정백도가 높은 음식물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부족하기 때문에, 모처럼 먹은 탄수화물을 체내에서 충분히 이용할 수 없습니다. 흰 빵이나 백미 대신 통밀빵이나 정백되지 않은 곡류를 취하면, 많은 사람들의 건강은 보다 향상될 것입니다.

 

 

 

신체 조직의 성장과 보장에 중요한 단백질은

 

대두 및 그 가공품, 견과류, 우유 및 그 가공품, 계란 등에서 취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정백되지 않은 곡류나 야채 등에도 소량이기 하지만 들어 있습니다.

 

 

지방은 콩기름 등의 식물성 기름 외에 버터, 마가린, 크림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지방의 섭취가 적었던 우리나라 사람들도 최근에는 도시를 중심으로 지방의 섭취량이 증가하였습니다. 물론, 지방은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의 2배의 에너지를 내는 효과적인 에너지원인 뿐 아니라 그 중에는 필수 지방산이라고 하는, 성장을 위해 다른 양양소로 대체할 수 없는 중요한 것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동물성 지방(지방을 많이 함유한 동물, 조류, 물고기 종류를 포함)은 동맥 경화증이나 심장병과 관계 있다는 것이 증명되어 있습니다. , 환경 오염과 관련 있는 PCB, BHC, DDT 등의 공통된 점은 기름에 녹은 성질이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동물성 지방의 함유량이 적은 식품을 고르는 노력에 의해 어느 정도 오염을 면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지방을 섭취할 때에 불포화도가 높은 식물성의 지방이라면 양을 걱정 않고 먹을 수 있으므로 될 수 있는대로 음식물에 함유된 자연형태 그대로 취하는 편이 좋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옥수수 기름 1병을 짜내려면 욱수수 열매는 약 16자루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지방의 섭취량이 적은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그다지 문제되지 않을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는 깨, 땅콩, 호두, 기타의 종실류(種實類)를 소화하기 쉽게 조리가공하여 지방을 섭취하는 식물로서 사용하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무기질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아니하면, 몸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부족되기 쉬운 무기질은 튼튼한 뼈와 이를 만드는 칼슘입니다. 이것은 호두, 아몬드, 깨 등의 견과류, 대두 및 그 가공품, 계란 노른자, 우유 및 유제품, 채소류, 해초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혈액을 만드는 성분으로서 철, , 그리고 다음에 기술하는 비타민의 하나인 엽산, 비타민 B12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물 가운데 없어서는 안 되는 다섯 번째 요소는 비타민입니다.

 

먼저, 우리들의 식사에서 부족되기 쉬운(특히 여름) 비타민 A는 고운 피부나 좋은 시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또 질병에 애한 몸의 저항력을 기르기 위하여 없어서는 아니 되는 것으로, 당근, 고구마, 호박, 시금치 등 녹황색 야채에많이 들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금치에 들어 있는 수산이 요로 결석의 원인이 된다고 걱정하는 경향이 있지만, 보통의 양을 생으로 먹으면 염려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복합 비타민 B는 건강한 신경, 충분한 식욕과 소화에, 또 몸의 성장을 위하여 없어서는 아니되는 중요한 것입니다. 그것은 또 피로를 예방해 줍니다. 이정백 곡류, 녹색 야채, 유제품, 대두 제품, 콩류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합니다. 이 외에도 몸에 중요한 비타민이 많이 있는데, 우리는 필요한 비타민을 취하는 데 있어서 비타민제가 아니라 반드시 식품에서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여기서, 비타민 B12는 콩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빈혈이 되지 않으려먼 콩을 멱어야 한다는 것이 상식처럼 되어 있습니다.

 

 

 

빈혈을 개선하기 위해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많고 오염도가 높은 동물의 간장에만 의존해서는 곤란합니다.

 

평상시부터

 

균형잡힌 식사를 13회 정확하게 취하고,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취할 것,

위장의 상태를 조절하고, 특히 위산이 충분하도록 할 것,

철분을 잘 섭취하여 비타민 C를 위할 것이며,

조혈 성분을 많이 함유한 식품인 배아(胚芽), 오트밀, 쌀겨, 메밀, , 땅콩, 대두 및 그 가공품, 잠두콩, 녹황색 채소, 아스파라가스, 양배추, 말리 표고버섯, 해초, 매실, 검포도, 생과일 등을 충분히 섭취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by 우리밀맘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