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소영도 피하지 못한 산후우울증의 증상과 자가진단법

출산과 육아

by 우리밀맘마 2016. 6. 7. 07:30

본문

산후우울증의 증상과 자가진단법

 

 

한번씩 뉴스에 출산한 아이 엄마가 산후우울증을 앓다가 아기를 죽였다는 소식을 듣습니다. 도대체 산후 우울증이 얼마나 무섭길래 그렇게 고생해서 낳은 아이를 죽이기까지 할까? 그런데 아이를 출산한 경험이 있다면 이 산후우울증이 특별한 사람에게 나타나는 증상이 아니라, 누구나 겪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한 TV 프로그램에 출연한 유명 여배우 고소영도 산후우울증을 겪었다고 고백하더군요.

 

출산 후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것은 출산으로 인해 기력이 쇠진한 상태에서 아이를 돌보느라 정신적으로 피폐하고 여성호르몬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런 산후우울감은 산모의 50% 이상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으로 기간이 일주일 정도로 짧고 출산 직후 울음, 피로, 불안, 과민성을 보이는 정도이며, 자기 통제도 가능합니다.

 

산후우울증다음이미지에서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이 증세 심해지면 산후우울증이 됩니다. 산후우울증은 전체 산모 중 10~20%에게 나타나며 대개 출산 후 4~6주, 즉 산욕기 동안 우울한 기분, 심한 불안감, 불면, 과도한 체중 변화, 의욕 저하, 집중력 저하, 자존감 상실 또는 죄책감을 경험하는 것을 말합니다. 출산 후 수일, 수개월 후 나타나기도 하며, 이를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산후우울증을 겪는 산모의 25%는 1년 넘게 지속되기도 하며, 심하면 자살이나 죽음까지 생각하게 됩니다. 아이를 키울 수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들 정도로 양육에 대한 부담감으로 극도로 불안해하거나 감정기복이 심하거나 불면증, 식욕부진, 심한 피로감에 시달린다면 단순한 우울감이 아닌, 산후우울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산후우울중은 임신기간을 포함해 우울증 과거력이 있는 경우, 원만하지 않은 결혼생활, 정신적으로 지지해주는 가족이나 친구가 적은 경우, 경제적으로 어려운 경우, 체력이 극도로 허약하거나 산후풍으로 통증이 심하거나 아이가 심각한 건강 문제를 갖고 있는 등 아이를 돌보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10대 산모나 미혼모인 경우 산후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현저히 높다고 합니다.

 

 

산후우울증


 

산후우울증의 대표적인 증상

 

산후우울증을 겪게 되면 눈물을 잘 흘리거나 북받치는 울음을 동반하며 우울할 때, 아이에 대한 불안 또는 엄마로서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는 부담감,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거나 죄책감, 자신이 무가치하다는 느낌, 과민하게 느끼거나 부담을 느낌, 엄마로서의 즐거움을 포함한 모든 활동에 흥미 또는 즐거움을 잃어버림, 과식하거나 또는 충분히 먹지 않는 등 식욕의 변화, 잠들기 어렵거나 너무 일찍 깨는 등 수면 장애, 신생아를 돌봄으로써 생기는 정상적인 피로가 아닌 극심한 탈진, 자살을 비롯해 죽음에 대한 끊임없는 생각, 아이 돌보기가 어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출산 후 하루 만에, 혹은 3개월 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산후우울증을 자가진단할 수 있는 질문지입니다.

 

산후우울증 자가진단법

 

 

1 기분이 좋을 때와 나쁠 때의 차이가 심하다.
2 쉽게 울적해지고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기가 싫다.
3 모든 일에 관심과 의욕이 없다.
4 기쁜 일이 있어도 별로 즐겁지 않다.
5 뚜렷한 증상은 없지만 왠지 모르게 컨디션이 좋지 않다.
6 사소한 일에도 슬퍼지고 눈물이 난다.
7 남편이나 가족들이 자신의 마음을 몰라주는 것 같아 우울하다.
8 쉽게 기분이 나빠지고, 또 금세 좋아진다.
9 원인을 알 수 없는 막연한 불안감에 사로잡혀 항상 초조하다.
10 마음이 상하는 일이 있으면 자꾸 집착하고 끙끙 앓는다.

 

 

이 중 대답이 Yes인 경우가 6개 이상이라면, 남편이나 가족의 공감과 이해, 보살핌을 받으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 8개 이상인 사람은 전문가 상담을 비롯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니, 꼭 전문 상담을 받으셔서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아이 넷을 낳고 키우면서 산후우울증을 자주 겪었습니다. 다행히 하나님의 은혜와 가족들의 응원에 힘입어 잘 넘겼답니다. 호랑이에게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위기를 벗어날 수있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산후우울증도 그렇게 잘 대처하면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아기 키우느라 정신 없는 아기 엄마들..힘내세요!!!  

 

 

by우리밀맘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