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학교,교회,알바,가정 무얼 선택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알콩달콩우리가족

by 우리밀맘마 2011. 3. 2. 13:49

본문

때때로 힘든 선택을 해야할 때가 있더군요. 하나의 선택을 한다면 또 하나를 포기한다는 것을 알아가는게 인생인 것 같습니다. 제 남편이 사진을 좋아합니다. 사진을 찍을 때 가장 힘든 것이 무엇인 줄 아느냐며 묻더군요. 제가 뭐가 가장 힘드냐고 물었더니 찍어온 사진 중에 버리는 것이 정말 힘들다고 합니다. 더 힘든 것은 사진 찍어야 할 것이 많은데 그것을 포기하고 하나만 찍어야할 때랍니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면서 또한 포기의 연속이랄까요? 지혜로운 인생이란 포기한 것을 후회하지 않는 것이 아닐까요? 그래서 후회없는 삶을 산다는 것은 그리 힘든 모양입니다.

서두를 너무 장황하게 한 것 같습니다. 지난 봄 방학 때 우리 큰 딸 우가의 이야기를 하려다 보니 그렇게 되었습니다. 이번 봄 방학 때 우리 우가 세 가지의 일정이 겹쳐버렸습니다. 하나는 교회 고등부 수련회입니다. 서울을 포함해 기독교 신앙의 유적지와 서울대학교 등 자신의 비전을 찾을 수 있는 비전트립을 계획했더군요. 마치 수학여행 같은 거랍니다. 그런데 이 일정의 마지막 날이 학교 입학 OT가 있네요. 이 날은 또한 교복을 찾는 날이기도 하구요. 울 우가 이 때문에 고민이 많더군요. 제게도 어떻게 하면 좋겠냐고 물어보는데 저도 속시원히 이렇게 해라 대답을 못하고 있었고, 또 아빠에게 물었더니 아빠 왈 " 그건 니가 기도하고 결정할 일이지" 그러고 말았다네요. 참 내 ~

이제까지 교회에서 하는 수련회를 빠진 적도 없었고, 또 수련회 때마다  많은 영적인 체험을 했고, 믿음의 성장이 있었기에 이번 수련회도 꼭 가고 싶은 모양입니다. 그런데 학교가 걸리잖아요. 그저 엄마인 제생각엔 학교를 빠지면 안될 것 같은데.. 사실 우리 때는 모든 것에 우선순위가 학교잖아요. 그리고 학기 초반에 선생님께 잘 못 보여 좋은게 없지 않습니까? 걱정이 되더군요. 입학도 하기 전에 선생님께 찍히면 어떻게 하나 .. 그냥 학교가는게 어때? 라는 말이 목구멍까지 나왔는데도 참았습니다. 아무래도 자신의 인생이니 딸 스스로가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요. 그래서 그저 지켜보고만 있었답니다. 


마침내 울 딸, 결정을 하더군요. 뭘 선택했는지 궁금하시죠?
답을 말씀드리기 전에 또 다른 변수가 생겼습니다.




당시 제가 몸이 넘 좋지 않았습니다. 병원 치료를 계속 받아야 했고, 제가 이렇게 아프니 장녀로서 집안 걱정이 많이 되었던 모양입니다. 아빠는 직장일이 바빠서 늘 새벽에 출근하여 저녁 늦게나 들어오고, 저는 꼼짝 못하고 집에 누워있으니 집안 일이며, 동생들 돌보는 거, 아무래도 장녀로서 책임감이 느껴졌겠죠. 그래서인지 울 딸 정말 저를 잘 도와주더군요. 물론 동생들과 일을 분담해서 방청소며, 설겆이 그리고 공부시키는 것까지 척척 해내는데 얼마나 믿음직스러운지.. 제가 그렇게 고마워하는 걸 보니 더 발걸음이 떨어지질 않는 모양입니다.

점심을 먹은 후 제 곁에 온 딸, 이런 말을 꺼냅니다.

"엄마, 이번엔 꼭 내가 수련회를 못가게 막는 것 같아요."

"왜?"

"학교도 그렇고, 엄마도 이렇게 아픈데 가려니 맘이 너무 불편해요."

그러면서 제가 몰랐던 일을 또 한 가지 들려주네요.

"학원 원장 선생님이 너무 좋은 아르바이트일을 저에게 줬어요. 패션쇼에 모델들 옷입는 걸 도와주는 일인데, 이런 기회는 1년에 한 두 번 올까말까 한 거라서 저에겐 정말 좋은 기회거든요. 오늘 어떻게 할 것인지 말씀드려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어요."

딸의 말을 듣고 보니 그건 정말 고민이 되는 제안이다 싶네요. 패션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우리 딸, 정말 좋은 기회를 맞았는데 말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어요? 제가 우리 딸의 입장에서 한 번 생각해봤습니다. 저는 아무래도 알바쪽이 끌리더군요. 이런 기회가 자주 오는 것도 아니고, 또 돈도 벌구요 ㅎㅎ 제가 속 보였나요? 

그 날 학원 가기 전까지 계속 고민하며 기도하더군요. 보기에 좀 안쓰러워 그저 한 마디 거들고 싶었는데 지금 저의 처지가 남 일 거들 형편이 아니라서 함께 기도해주었습니다.

"주님 우리 우가 무슨 선택을 하든지 후회없도록 도와주세요. 주님께서 지혜를 주세요"

학원에서 돌아온 딸 제가 궁금해 하는 것을 알고는 곁에 와서 또 수다를 떨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하는 말이 

"엄마, 아무래도 하나님께서 수련회 가는 것이 좋다고 하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수련회 가기로 결정했어요" 

울 우가 그렇게 해서 봄방학에 수련회를 갔습니다. 보내놓고 보니 사실 제가 좀 많이 불편하네요. ㅎ 그래도요, 우리 딸 참 큰 경험을 한 것 같습니다. 그 어려운 선택 속에서 자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위해 포기할 줄 아는 용기를 가지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이겠습니까? 사실 학교가 좀 걱정이 되긴 합니다. 오늘 첫 등교를 했는데, 제 몸이 이래서 함께 가주질 못해서 미안하네요. 

우리 딸 학교 생활 잘 하라는 응원하는 마음으
추천과 댓글 부탁드려요. ^^

 




 

 

by우리밀맘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