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자녀가 되기 위한 10가지 방법
좋은 부모가 있듯이 또한 좋은 자녀도 있습니다. 좋은 부모에 좋은 자녀 환상의 조합이 아니겠습니까? 우리가 이렇게 한 가족으로 살아가는 것 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복이기에 우리 가정이 더 좋은 가정이 되게 하는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은 자녀가 될 수 있을까? 오늘은 좋은 자녀가 되는 방법 10가지를 말씀드립니다.
1. 공경하고, 존중하라
무조건적으로 효도를 바치라는 것은 이제 구시대의 가르침입니다. 부모님도 우리들의 부모님도 이전에는 누군가의 자식이었습니다. 아직 어린 분들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을지 모르겠지만, 성인이 되고 스스로 판단할 충분한 판단력이 있을 나이라면 부모를 같은 인간으로서 이해하고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공경과 존중을 비쳐야합니다.
2. 웃어라
우리는 웃음이 타인과의 관계를 진전시키는 최선의 방침이라고 자주 가르침 받습니다. 부모님들도 자식들의 웃는 얼굴을 보는 게 좋은 것은 당연합니다. 부모님과 함께 있을 때 재미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고, 부모님이 조금 재밌는 이야기를 하셔도 크게 리액션 해주길 바랍니다. 함께 웃을 일을 만들고, 또 그렇게 웃다보면 더 깊은 사랑을 키울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너 때문에 내가 웃는다'는 말을 하시도록 말입니다.
3. 사소한 것에 신경 써라
우리의 부모님들도 무적의 태권V가 아니십니다. 연세가 드실수록 점점 자신감도 잃게되고, 의기소침하게 됩니다. 그러니 사소한 것에서 마음이 상처를 받게 되고, 또 섭섭해 하는게 노인의 일반적인 심리상태입니다. 아주 대단한 것이 아니라도 됩니다. 작은 것, 우리 아이가 이런 것도 기억하고 있구나 하실 그런 것들을 잘 챙겨드리세요.
4. "그것도 모르세요?" 절대적인 금기의 말
부모님의 연세에 따라 다르겠지만, 급속한 사회변화에 따라 우리나라의 세대차 문제는 다른 나라보다 심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도 모르는 사이 부모님들께 상처를 입히고 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흔한 경우가 바로 '그것도 모르냐'라며 무시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입니다. 물론 일부러 무시하려는 의도를 할 자식들이 없다고 믿습니다만, 듣는 사람에게는 어떻게 들으나 공격적인 말입니다. 부모님이 세대차로 뭔가를 모르셔서 물으신다거나 당황해하시면 친절하게 설명해 드리십시오.
5. 신뢰하라
부모님은 세상에 단 하나뿐인 여러분의 부모입니다. 세상이 모두 적으로 돌아서더라도 부모님만큼은 끝까지 당신 곁을 지켜주실 겁니다. 저도 예전에 아버지에게 이런 말씀을 들었습니다. '네가 만약 세상을 모두 적으로 돌린다 하더라도, 우리(부모님)만큼은 네 곁에 있을 거다.' 부모님들이 여러분을 신뢰해도 좋도록, 그분들을 신뢰해 주십시오.
6. '자주', '작게' 보답하라
부모님의 은혜는 갚을 길이 없다고 흔히 말합니다. 하지만 사실 갚을 길이 있습니다. 물론 그것이 충분하냐 마냐는 처음부터 따질 필요가 없습니다. 부모님과 저희들은 그런 물적인 양을 가늠할 사이가 아니지 않습니까. 생신이나 기념일만을 챙겨 거창한 선물을 드리는 것만이 보답이 아닙니다. 평소에 작은 꽃한송이, 취향에 맞춘 따끗한 커피 한 잔 등으로 작고 사소한 보답을 계속해 나가십시오.
7. 성장하라
부모님이 저희를 키우시면서 가장 바래마지 않는 것이 이것일 겁니다. 부모님들은 자신들의 자식이 커가면서 점점 여러가지를 배우고 성장해나가는 것을 보고 흐뭇함을 느끼십니다. 여기서 성장이란 것은 여러가지를 예로 들수 있을 것입니다.
성적이나 방청소 등 반의무적인 일에서부터, 점차 어른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의 앞가름을 하게되는 모습을 보여주십시오. 하지만 부디 서두르지는 말아주시길. 기분만 앞서서 일을 행하는 것은 진정한 성장으로서의 길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성장이란 사람이 일생을 바쳐 이루어나가는 일대 사업이니까요.
8. 납득하고 수긍하라
살다보면 부모님들과 많은 갈등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갈등을 겪었을때 부모님의 의도를 곡해하고 틀어져 버린다면, 이는 부모님과의 사이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례하게 됩니다. 어째서 그분들이 그렇게 생각하시는지, 왜 그런 말씀을 하시는지 부모님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그게 타당하다는 것을 발견해내면 조용히 수긍하십시오. 그리고 만약 부모님의 조치가 너무 부당하다고 생각되셔도 한 발짝 양보해 보십시오.
9. 대화하라
위에서 언급했던 것들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부모님들을 이해하고 그분들과 어울리는 데에는 대화가 빠질수 없습니다.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공유할수 있는 취미와 취향을 발견해 보십시오. 대화는 하면 할수록 늘고, 하지 않으면 하지 않을수록 줄어듭니다. 되도록 부모님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십시오.
10. 사랑하라
위에 9조항을 모두 통들은 주제입니다. 위의 모든 행동들을 그저 의무감이나 가면을 쓰고 한다고 해서 부모님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는 없습니다. 부모님을 사랑하고 그분들을 대함에 진심으로 사랑을 담아 행동하십시오. 입으로 읊어대는 사랑이 아닌 몸소 실천하는 사랑을 보여주십시오.
|
by우리밀맘마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