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메르스 예방 면역력을 키워주는 다섯 가지 음식

음식과 건강

by 우리밀맘마 2015. 6. 16. 07:10

본문

면역력을 키워주는 최고의 음식 다섯가지

 

 

요즘 메르스로 인해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어제는 우리 아이들 면역력을 키우는 13가지 방법을 포스팅했는데

(메르스 예방 우리 아이 면역력을 키워주는 13가지 방법)

오늘은 면역력이 좋아질 수 있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알아봅니다.

 

바이러스와 싸워 이길 수 있도록 체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음식 어떤 것이 있을까요? 

미국 건강·의료 포털 ‘웹 엠디(Web MD)’가 면역력을 키워주는 식품 5가지를 추천하였는데

여기 소개합니다. 

 

 

 

◆마늘

 

예전에 중중급성호흡기증후군(사스·SARS)이 유행했을 때 중국에서는 마늘이 사스 예방에 최고 음식으로 알려져 있을 정도로 마늘은 면역증강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 독감 등 각종 감염성 질병으로부터 몸을 지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늘의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항균 작용으로 식중독균을 죽이고, 위궤양 등 각종 위 질환의 원인인 헬리코박터 균을 죽이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따뜻한 녹차와 홍삼

 

녹차와 홍삼에는 인체 면역력을 높이는 성분으로 알려진 사포닌이 함유돼 있고, 면역세포의 반응을 촉진하는 물질이 들어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그리고 녹차에는 카테킨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는 폴리페놀 일종으로 녹차의 떫은 맛 성분을 말합니다.

 

이 카테킨 성분은 숙취 제거에 좋고,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다이드제인이 풍부해 갱년기 여성의 뼈를 강화시켜 주며, 열량이 적고 지방이 거의 없어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혈관 기능을 개선하여 심장 질환, 동맥경화, 뇌졸중, 암 발생 위험 등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세포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고, 또한 강력한 항산화(抗酸化) 기능을 가지고 있어 노화를 촉진하는 유해 산소의 활동을 억제해 줍니다. 

 

이번에 전남 보성군에서 메르스 113번 환자가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 환자와 접촉한 556명 전원이 이상이 없는것으로 확인되고 있어, 우리나라 녹차 최대생산지에 사는 주민들인 것을 감안하여, 녹차의 면역효과가 아닌가 주목하고 있다 합니다. 당연 지자체에서는 메르스를 이기는 면역력은 녹차때문이라며 녹차마시기 운동까지 펼치고 있습니다. 

 

 

 

◆석류

 

항산화물질이 꽉 찬 과일이 바로 석류입니다. 약 600개의 씨가 들어 있는 석류는 녹차나 적포도주보다 항산화 성분이 3배 가까이 많은데, 산화를 억제하는 성분은 체내 면역력을 증가시켜준다고 합니다. 석류에는 칼륨·철분·칼슘 등이 풍부해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이 외에도 석류의 효능은 면역력 증진·고혈압 치료·스트레스 해소·시력 회복 등 다양합니다. 실제 한 연구에 따르면 석류의 효능 중 유방암·폐암 예방 효과가 있으며, 동맥경화 등 심혈관계 질환 및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는 석류에 풍부한 폴리페놀·엘라지탄닌·갈로탄닌·푸니칼라진·엘라직산·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물질의 효과 때문이라 합니다.

 

석류의 효능을 충분히 보기 위해서는 석류의 씨와 껍질까지 함께 섭취해야 한다고합니다. 석류씨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물질이 풍부하며, 석류 껍질에는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항산화 물질인 타닌 등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석류껍질이나 씨를 생으로 먹기 어렵다면 깨끗하게 씻어서 씨와 껍질을 따뜻한 물에 우려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비타민C

 

비타민C는 체내에서 바이러스와 맞서 싸우는 림프구, 백혈구 등의 전투력을 높여 줍니다. 비타민C는 키위, 파인애플, 오렌지, 토마토 등에 많이 들어 있으며, 특히 키위에는 100g 당 비타민C가 100㎎나 있어 오렌지의 2배, 사과의 6배나 된다고 합니다. 

 

 

 

 

◆아연

 

아연은 세포 성장, 생식 기능 성숙 등 체내의 필수적인 미량 무기질로 세포의 증식을 돕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성장이 지연될뿐 아니아, 식욕 감퇴, 면역력 저하, 피부 발진 등의 문제가 발생하며, 생우 6개월부터는 모유에 함유된 아연만으로는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수 없기 때문에 아연이 많은 음식을 이유식 재료로 사용해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감기의 원인 또한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자주 걸릴 수 있습니다. 아연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주면서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약한분이거나 면역력이 떨어진분들이 아연이 많은 음식을 통해 건강에 도움을 받으면 좋습니다. 

 

또한 아연은 인체 내에서 세포를 구성하고 생리적인 기능을 다루는 대표적인 무기물 중의 하나이며, 당뇨병과도 직접적인 관련있는 인슐린 기반 성분입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으로는 첫번째가 굴입니다.  쇠고기 닭고기 달걀노른자 발효 미강 버섯, 이 외에도 소의 간, 꽃게, 두부, 새우, 장어구이, 멍게 등도 아연이 많은 음식입니다.

 

 

 

 



 

 

by우리밀맘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