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들의 첫 소통언어 촉각을 키우는 방법

출산과 육아

by 우리밀맘마 2017. 4. 20. 22:58

본문

촉각은 아이들의 첫 소통언어, 촉각을 발달시키는 방법

 

 

사람은 세상에 태어나기 전 엄마 뱃속에 있을 때부터 촉각을 느낍니다. 임신 7주 반 정도 되었을 때 탯줄을 살짝 건드려도 반응을 보이고, 14주 정도 되면 온몸으로 반응을 보입니다. 그리고 태어나자마자 엄마 뱃속과는 다른 차가운 공기나 엄마의 손의 따스한 접촉에 민감하게 반응 합니다.

 

어떻게 보면 아이는 부모의 스킨쉽과 사랑으로 건강하게 자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에게 마사지만 잘 해주어도 여러 질환들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기의 뇌는 다른 어떤 감각보다 촉각에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촉각을 통해 정서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한 생존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촉각기관은 자궁 내에서 최초로 발달하는 신경체계로서 의사소통 방법 중 가장 오래되고 기본적인 수단입니다. 피부로 느끼는 촉각은 아이의 첫 번째 의사소통 언어라고 할 수 있으며, 촉각이 발달하면서 말하는 언어발달도 함께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촉각 발달을 위한 자극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손에 쥘 수 있는 장난감을 주세요.

 

아기가 2~3개월이 지나면 손힘이 생겨 물체를 쥐려고 합니다. 이 때 부모의 손가락을 아기 손에 주면 아기가 부모의 손가락을 쥐락펴락 하면서 아주 즐거워합니다. 또한 부모 역시 아기가 손가락을 잡는 느낌이 너무 좋고 사랑스럽죠.

 

그리고 치발기나 딸랑이 같은 아기 장난감을 주세요. 아기는 쥐었다가 놓쳤다가를 반복하며 놀잇감의 촉감을 느끼면서 소근육 조절력을 발달시킵니다. 고무장난감, 나무나 플라스틱, 다양한 감촉의 헝겊인형, 모래 등을 다양한 물건들을 쥐면서 세상에 서로 다른 많은 것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2. 체조나 마사지를 해주세요.

 

갓 태어난 아가에게 피부끼리의 접촉은 가장 훌륭한 자극입니다. 아가를 발가벗겨 엄마의 몸 위에 올려놓아 보세요. 피부로 교감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아시게 될 거예요.

 

기저귀 갈이를 할 때나 목욕 후에 로션을 발라주며 마사지를 해주거나, 아기의 팔다리를 쭉쭉 펴주는 마사지를 해주세요. 엄마와의 직접적인 피부 접촉을 통한 촉각 자극제가 됩니다. 아기 체조는 근육의 긴장감을 이완시켜주며, 피부 마사지는 아기의 두뇌의 신경회로를 활발하게 형성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연령에 관계없이 아기를 간지럼 태우는 것도 아이의 감각을 키우는 좋은 놀이입니다. 돌 전이라면 기저귀를 갈아주거나 옷을 입혀줄 때 "간질간질" 그렇게 말하면서 아이를 간지럼 태우며, 엄마도 조금은 과장되게 웃어주세요. 돌 지나서 말할 수 있는 아이라면 침대에 누워 서로 간지럼 태우는 놀이를 해보세요. 기분도 좋아지고, 관계도 좋아지고, 또 아이가 행복해합니다.

 

3. 촉각을 자극하는 모래 놀이

 

흙은 아이들의 최고의 놀잇감입니다. 어릴 적 학교 운동장에 있는 모래밭에서 신나게 놀아본 기억이 다 있을 겁니다. 요즘은 이런 모래밭을 찾기가 어려운데, 있다면 아이들이 여기서 얼마든지 놀 수 있도록 배려해주세요. 모래를 조금 파낸 곳에 한족 손바닥을 대고 손 위에 모래를 덮은 후 '두껍아' 노래를 부르면서 모래집도 만들어보세요. 촉각 자극뿐 아니라 집중력과 성취감까지 느낄 수 있는 좋은 놀이입니다.

 

요즘은 모래놀이를 할 수 있는 전문적인 유료놀이터도 있습니다. 이 놀이터에는 모래로 할 수 있는 놀이뿐 아니라 모래를 이용해 창의적으로 만들기를 할 수 있습니다. 모래의 자극을 느끼면서 창의성을 키우는 것이죠.

 

 

 

4. 맨발로 걷기

 

걷기 시작하는 시기라면 가끔 맨발로 양탄자나 타일바닥 등을 걷도록 하고, 볕이 좋은 날이면 모래밭 또는 풀밭 위를 걷도록 하여 다양한 감각발달을 도울 수도 있습니다.

 

5. 물건 맞추기

 

아가가 조금 더 성장했다면 아가의 눈을 가리고 물건을 만져 어떤 것인지 알아맞히도록 하는 놀이도 좋습니다. 여러 가지 물건들을 큰 주머니에 담고 아이가 볼 수 없게 한 다음 아이에게 손으로 물건들을 만져보게 하여 사물의 이름을 알아맞히게 해보세요. 아이의 나이가 어리면 블록이나 천으로 만든 작은 인형 등을 넣고, 아이의 발달 단계에 따라 병따개, 손전등, 클립처럼 알아맞히기 어려운 물건도 담아 둡니다.

 

 

 

6. 요리를 통해 다양한 음식의 질감을 느끼게 해 주세요

 

아이들과 함께 요리를 하면서 밀가루 반죽을 하거나 달걀을 푸는 등 여러 가지를 하며 촉각과 손재주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밀가루 반죽 놀이는 밀가루의 감촉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무르고, 뜯고, 양손으로 둥글게 만드는 등의 손기술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아기의 혀에도 촉각을 자극하는 감각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음식의 질감을 느껴보는 것은 촉각 발달에도 도움이 되며 씹기 운동을 통해 아기의 두뇌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7. 즐거운 목욕시간을 만들어주세요.

 

아기마다 선호도에 개별 차이가 있겠지만 아기의 목욕시간은 물이란 물질을 온몸으로 느껴볼 수 있는 좋은 매개체가 됩니다. 물을 튀기거나 물속에서 다리나 손을 움직여보는 것도 좋은 촉각 자극 놀이가 될 것입니다.

 

아이는 부모의 몸으로 키운다고 합니다. 서로 만지고 안고 비비는 등의 스킨십을 통해 사랑을 확인하고 심리적 안정감을 키워갑니다. 그리고 손으로 만지고 몸으로 느껴가면서 세상을 배웁니다. 만지고 싶은 호기심 그리고 만졌을 때 느끼는 감각을 통해 창의력이 생겨나구요.

 

 

by 우리밀맘마

저의 동맹블로그 레몬박기자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클릭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