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맥도널드 성공의 신화 뒤엔 특별한 비밀이 있었다

출산과 육아

by 우리밀맘마 2013. 1. 28. 06:00

본문

성공기업과 리더십, 맥도널드 성공의 신화와 인재경영, 맥도널드 형제와 레이크로크의 만남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 맥도널드는 딕과 마리스 맥도널드 형제가 레이크로크라는 세일즈맨을 만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전 맥도널드 형제는 햄버거 가게를 열어 30초 내에 손님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스피드 서비스 시스템과 생산비용을 줄여 큰 이익을 남겼습니다. 하지만, 맥도널드형제는 이를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 전환하였다가 참담한 실패를 맛보았습니다. 

두 형제는 자신들의 가게를 운영하는 매니저의 역할은 잘하였지만, 거대한 조직체를 다듬어서 엮어나가는 리더십의 능력은 부족하였던 것입니다. 

 

맥더널드_형제맥도널들의 창립자 딕과 마리스 맥도널드 형제


그들은 그래서 세일즈계에 잔뼈가 굵은 레이 크로크는 사람을 영입하여 그 경영을 맡겼습니다. 


그에게는 시대의 흐름과 유행, 거기에 따라 변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읽는데 천재적인 능력이 있었기에 맥도날드 형제와는 차원이 다른 경영 방칙을 세웁니다. 전통적인 식당과는 달리, 간단하고 누구나 쉽게 들어올 수 있으면서, 청결하고, 친절한 서비스와 저렴한 가격, 오래 줄 서서 기다릴 필요도 없고, 예약할 필요도 없는 식당을 생각하였던 것이죠. 


거기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기업광고와 아이들을 위한 편의시설 등을 통해 맥도널드의 심벌이 미국 대통령보다 더 유명한 존재가 되게 하였으며, 현재의 맥도널드가 있게 하였던 것입니다. 


누구나 성공하고자 하지만 성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아직도 우리는 혼자서 모든 것을 다하려는 지도자가 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우리 사회에서 동업으로 성공한 사례가 별로 없는 것 같아 보입니다. 


하지만 이젠 달라져야 합니다. 왜냐면 시대가 그렇게 흘러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서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좋은 협력자를 구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마인드, 이것이 미래의 경쟁력 있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인생의 성공을 좌우하는 습관, 습관에 관한 성경 말씀
똑똑한 사람이 성공하지 못하는 세 가지 이유
성공한 사람 고생이 필수라는 울 딸의 당찬 한 마디
윈윈전략으로 재협상에 성공한 우리 아이들의 사연

 

by 우리밀맘마

저의 동맹블로그 레몬박기자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클릭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