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남자도 잘 모르는 남자들의 일곱 가지 콤플렉스

문화즐기기

by 우리밀맘마 2017. 6. 13. 16:10

본문

남자들의 일곱가지 콤플렉스

 

콤플렉스 '복잡'·'착종'·'복합체'라는 뜻으로 강한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는 관념이나 기억이 하나의 집합체를 이루는 것입니다. 이 용어를 처음 쓴 사람은 브로이어로 그는 이것을 관념복합체(Ideenkomplex)라고 불렀습니다. 후에 이 용어는 C. G. 에 의해 강조되었는데 그는 언어연상 시험에서 특정 단어에 대한 피검자의 반응시간 지연, 연상 불능, 부자연스런 연상내용 등이 그가 명명한'잠재된 감정의 복합체'(콤플렉스)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융은 환자나 건강한 사람 모두에게 콤플렉스가 있으며 의식적인 경우나 무의식적인 경우 모두 있다고 했습니다. 콤플렉스는 깊이 무의식화될수록 강하게 되고 또 병리성을 띠는데, 프로이트는 콤플렉스의 개념이 심리학적 유형화를 조장할 위험이 있다고 보고 이 용어를 즐겨 쓰지 않았다고 합니다.

 

 

1.마더 콤플렉스

 

어머니에게 익숙한 남자, 어머니라는 틀 길들여져서 뭐든 어머니가 해 준 것을 동경하고, 좋아함. 어머니는 자신의 고향이며, 동경의 대상이 됨. 이것이 때때로 효성이 지극한 모습으로 보여져 부부관계에서 풀기 힘든 문제를 야기하기도 함

 

2.능력 콤플렉스

 

남자는 능력. 자신을 특별한 능력의 사나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남보다 더 열심히 일함. 그 덕에 30대 돌연사 40대 사망률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음. 

과도한 경쟁심리로 남보다 더 출세해야 성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사회풍조 때문. 

 

3.페니스 콤플렉스

 

남성의 성기 크기와 남성성을 동일시함.

 

4.카사노바 콤플렉스

 

여성 편력적인 것을 남성적이며, 영웅적으로 이해하는 문화

남성은 많은 여성을 경험해야 남자다운일이고 여성은 오직 하한 남자를 경험하고 평생을 살아야 저결하고 순결한 여자로 생각하는 모순된 성에 대한 사고와 심리.

아내따로 애인 따로 따로국밥전문가

 

5.과대포장 콤플렉스

 

자기 피알 시대에 자신에 대한 허세를 통해 존재감을 과시하려는 경향 

허세를 많이 부릴수록 자신이 졸장부인 것을 그만큼 가리려 한다.

 

6.가장 콤프렉스

 

가장이 생계를 책임져야 한다는 책임감이 강해 모든 것을 자신이 책임지려하는 과도한 책임감에 짓눌리며, 때문에 반대급부적으로 가부장적 권위를 통해 가정을 지배하려 함 

 

7.처복 콤프렉스

 

바보 온달과 같이 아내를 잘 만나야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에 처가를 출세의 도구로 생각함.

 

이 땅의 남자들이 극복해야 할 콤플렉스가 참 많은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 남편들 화이팅 ~

 

 

 

by 우리밀맘마

저의 동맹블로그 레몬박기자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클릭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