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해운대해수욕장에서 알바하는 딸이 젤 두려워한 것은

알콩달콩우리가족

by 우리밀맘마 2011. 7. 28. 05:30

본문

 
 


젊을 때 고생해야 성공한다며 때로 고생을 자초하는 울 큰 딸, 이번 여름 방학이 되자 아주 기특한 소리를 합니다. 

- 성공한 사람 고생이 필수라는 울 딸의 당찬 한 마디


'엄마, 제가 이번 방학에 서울 갈거거든요. 서울 가면 일단 차비랑 여비와 쇼핑비가 필요한데 최소 30만원이 들잖아요. 이 돈 엄마 아빠가 댈려면 힘들테니까 제가 알바해서 벌어가겠습니다 "

하여간 선수 치는데는 선수입니다. 서울 가는거 허락도 안해줬는데 벌써 갈거라고 공포부터하고 그 여비는 자기 손으로 만들어 가겠다네요. 우습기도 하고, 그리고 한 번 고생해봐라, 고생해봐야 돈 아까운 줄 알지 싶어 무슨 알바할 거냐고 물어봤습니다.

"응, 해운대 백사장에서 치킨 파는 건데, 그게 단시간에 수입을 젤 많이 올릴 수 있는거래. 알바 사장님께 전화했는데 오늘 면접보자고 하시네요.그래서 좀 있다 가볼려구요."

울 딸의 말을 듣고 있던 울 남편 한 마디 거듭니다.

"그거 힘도 들지만 엄청 맘 상할텐데... 거기서 파는 치킨 거의 반 마린데 그걸 한 마리 가격으로 팔아. 그래서 사먹는 사람 한 번씩 열받아서 파는 애들에게 한 마디해. 성미 급한 사람은 욕도 서슴치 않고.. 그런 거 다 견뎌가며 팔 수 있겠니? 괜히 험한 꼴이나 당하지 않을까 모르겠다"

이미 그런 내용에 대해 인터넷으로 대부분의 정보를 알아두었고, 또 실제 그런 알바를 한 언니에게 이런 저런 이야길 다 들은 후라 울 딸 아주 자신있게 대답하네요. 그리고 아침을 먹고 해운대로 가서 알바 사장님 면담하고 내일부터 일하게 되었다며 좋아합니다. 한 일주일 일하면 최소 30만원정도는 벌 것이고, 이걸 가지고 서울 가서 뭘할 것인지, 돈은 한 푼도 벌지 못한 주제에 이미 김치국 다 마신 상태네요.

다행히 그 다음 날 날씨가 쾌청합니다. 울 딸 룰루랄라 하며 장사하기 좋은 옷으로 챙겨입더니 전의를 다지고 해운대로 향했습니다. 좀 걱정은 되었지만 잘 하겠지 생각했죠. 저녁이 되어 집에 돌아온 울 딸 완전 파김치입니다. 해운대 백사장을 죽어라 걸어다니며 팔았는데, 겨우 두 마리 팔았답니다. 한 마리당 5천원 남는다네요. 그래서 하루종일 고생하고 번 돈이 1만원입니다.

 ㅋㅋ. 아니 어떻게 이렇게 못 팔 수가 있지? 그리고 다음날은 넘 피곤하다며 하루 쉬고 그 다음날 다시 나가더군요. 그런데 해운대 도착한 울 딸, 헐~~~ 그럽니다. 날씨는 좋은데 파도가 너무 높아 수영금지라네요. 덕분에 백사장에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헛탕 ..


다음 날 다시 나갑니다. 어제보다 사정은 좀 더 나아졌지만 이럴수가~~ 통닭들고 다녀보았더니 이미 고수들이 다 팔고 지나가버렸답니다. 분명 자기들과 함께 출발했는데 어떻게 이렇게 빨리 훑고 지나갔는지..울 우가 혀를 내두릅니다. 두 시간쯤 허탕을 치다 손에 든 거 겨우 처리하고 집에 왔습니다. 완전 풀이 죽어있네요.

"엄마, 똑 같이 팔기 시작했는데 어떻게 사람들은 그 사람들이 주는 것만 받을까? 도무지 그 이유를 모르겠어. 얼굴은 내가 더 이쁜데.. 씨~~"

ㅋㅋ 통닭은 파는 사람 얼굴보고 사냐? 속으로 쪼금 비웃어줬습니다. 울 딸 계획에 차질이 많이 생기네요. 이번 한 주간 빡시게 일해서 30만원을 벌려고 했는데..그래서 아빠 엄마에게 선물도 하나 주겠다고 큰 소리 뻥뻥쳤는데, 차비도 못벌게 생겼습니다. 그런데 일이 꼬일려니 ..담 날 비가 오네요. ㅎㅎ 그래서 쉬고, 담 날도 비와서 또 쉬고, 그리고 마침내 기다리던 토요일. 날씨가 화창합니다.





"오늘은 대박 날거야~"

울 딸 떠나기 전 입이 찢어져라 좋아하며 그렇게 해운대로 향했답니다. 그리고 몇 시간 후 전화가 왔습니다.

"엄마, 나 이 알바 오늘로 그만둘래. 조금 있다 집에 갈께요. 밥 좀 주세요. 배가 넘 고파요."

아주 기운 없는 목소리, 그렇게 풀이 죽은 목소리를 들으니 제 맘이 아프네요. 그런데 지금 이 시간까지 밥도 안먹었나? 그렇게 생각하며 우가 점심을 차려놓고 기다렸습니다. 한 두시간쯤 지나니 오네요. 완전 기진맥진한 모습. 식탁에 차려진 밥을 보더니 정신없이 밥을 먹습니다. 그리고 시원한 물까지 한 잔 마시고 나더니 좀 정신이 든 표정이네요.

"왜? 그렇게 힘들어? 오늘은 대박낼거라더니? 오늘도 사람이 없었어?"

제가 궁금증을 이기지 못하고 먼저 물었습니다.

"아니 오늘 해운대 완전 미어터졌어요. 발 디딜 틈도 없던데.. 그런데 겨우 네 마리 팔았어요. ㅜㅜ 그것도 정말 주님의 도움으로 겨우 겨우 팔았어요."

"그래도 네 마리나 팔았네. 그런데 왜 그만두려고 그래?"

"엄마, 있잖아요. 친구랑 오늘은 대박낼거야 하고, 치킨을 네 마리 공급받아 백사장으로 갔거든요. 친구도 네 마리, 저도 네 마리. 이정도야 금방 팔릴거야 했는데, 정말 그 고수들이 이미 다 쓸고 지나가 버린거예요. 두 시간을 그렇게 걸어다녔는데도 한 마리도 안팔리데요."

그렇네요. 그 백사장에 우리 애들만 파는 게 아니니까.. 아무리 사람이 많아도 그렇게 경쟁이 되면 힘들겠죠?

"어쩌다 통닭 안 산 아저씨들 한테 한 마리 사달라고 하면, 전번 따주면 사주겠다고 놀리고..전번 줄께요 했더니 전번만 달라고 그러면서 닭은 안사주고, 사 줄듯 사줄 듯 하면서 또 안사주고.. 또 어떤 분은 천원 깎아달라하고, 그래서 깎아준다고 하면 서비스로 맥주도 달라하고..나중에는 화딱지가 나데요. 그렇게 두 시간을 걸어다녔더니 배도 고프고 발은 아프고, 울컥하니 눈물도 나고.. "

에고.. 참 고생이 많았네요. 쉽게 돈 벌 줄 알았는데..하여간 울 딸 인생살이가 쉽지 않다는 걸 제대로 배운 것 같습니다.

"그런데 엄마, 순간 이 알바는 내가 할 일이 아니구나 이런 생각이 드는거예요. 그래서 잠시 기도했어요. 하나님 손해볼 순 없잖아요. 지금 제 손에 든 거 이것만 다 팔면 이제 이 일 안할께요. 이것만 팔게 해주세요. 그렇게 기도했거든요. 그런데 그렇게 기도하고 눈뜨자 마자 제꺼랑 친구꺼랑 한 방에 여덟마리를 다 팔아버린거예요. 완전 황당하데요.그래서 그만두기로 한 거예요. 친구도 저랑 같은 생각이더라구요."

그 말을 들으니 잘 됐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잖아도 혹 불미한 사고라도 나면 어쩌나 걱정 많이 했거든요. 이 정도에서 끝낸다니 제가 더 고맙네요.

"우가야, 그래도 밥은 먹고 일하지 밥은 왜 굶어?"

그러자 울 딸 정말 철든 대답을 합니다.

"엄마 지난 번에 두 마리 팔고 왔을 때도 그렇구요 오늘 네 마리 팔고 나서 받은 돈..정말 손이 떨리더라구요. 얼마나 고생해서 번 돈인데..밥은 커녕 물도 못사먹더라구요. 그래서 집에 가서 밥먹자 생각하고 그냥 견뎠어요"

울 큰 딸, 나중에 아빠가 들어오니 다시 이야기해줍니다. 이젠 밥먹고 쉬고 해서 힘이 좀 나는지 신이나서 이야기하네요. 그러면서 아빠에게 묻습니다.

'아빠, 제가 백사장에서 통닭 팔면서 제일 걱정한 게 뭔 줄 아세요?"

남편이 슬쩍 넘겨짚습니다. 

"백사장에서 아는 사람 만나는거?"

울 딸 눈이 휘둥그레지며 묻습니다.

"아빠 어떻게 아셨어요? 쪽집게다.."

그러자 울 남편 대수롭지 않다는 표정으로 대답해줍니다.

"아빠도 방학 때 안해본 알바가 없을 정도다. 다 경험에서 나온 거지. 그런데 좀 고수가 되면 도리어 아는 사람 만나는게 얼마나 반가운지 모른다. 일단 한 마리 강매할 수 있는 거잖아. 넌 아직 멀었다."

ㅋㅋ 이렇게 울 우가의 2011년 여름방학 알바 계획과 이를 갖고 서울 상경하고자 했던 꿈은 그냥 접어야 했습니다. 뜻대로 되진 않았지만 그래도 대견하네요. ㅎㅎ 많이 컸습니다.

 

 




추가) 아래 댓글을 보니 이 알바 불법이라는 말이 있네요. 정말 불법인가요? 저도 해수욕장에서 치킨을 몇 번 사먹었기에 아무 생각이 없었는데.. 딸도 그런 건 모르고 있는 것 같던데요. 만일 사실이라면 정말 빨리 그만두게 된게 천만다행인 것 같습니다. 사실을 알아보고 오늘 저녁에 딸이 오면 따끔하게 야단을 쳐야겠습니다. 물의를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