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유수유 좋다는데 언제까지 해야 하나요?

출산과 육아

by 우리밀맘마 2018. 5. 29. 20:11

본문

모유 수유(母乳授乳)는 영아나 유아에게 엄마젖을 주는 행위입니다. 아기들은 빨기 반사가 있어 젖을 빨아 넘길 수 있습니다. 몇몇 예외를 제외하고, 아기에게 모유보다 나은 음식은 없습니다. 모유는 아기에게 필요한 단백질,지방,당분,비타민.미네랄,효소 등을 이상적으로 함유하고 있으며, 아기의 두뇌개발 및 성장에 필요한 유일무이한 아기식품입니다. 모유는 "건강을 증진하고 영유아의 병을 예방하며, 아기를 키우는 경제적인 수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발 도상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 모유가 아닌 다른 음식을 줄 경우 설사병으로 인한 영아사망률이 높다고 합니다. 


그러나 얼마나 오랫동안 모유 수유를 해야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통일된 의견은 없고, 이를 대체하는 것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지만, 많은 정부기관이나 국제단체에서는 보통 2년 이상의 모유 수유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아기에게 좋은 모유수유, 그런데 아기만이 아니라 엄마에게도 또 사회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모유수유 왜 좋은가 그 이유를 알아봅니다. 


 



 

모유수유가 아기에게 좋은 10가지 이유


1. 쉽게 소화되고 흡수율이 높아, 소화기계가 민감한 아기가 잘 자랄 수 있게 합니다.

2. 각종 면역물질과 항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3. 중이염, 피부질환, 알레르기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4. 분유보다 뇌발달을 촉진시켜 분유를 먹는 아기에 비해 IQ가 높다는 것이 이미 증명 됩니다. 

5. 아기가 젖을 빠는 행동은 아기의 구강근육과 안면골격의 발달 및 언어능력을 향상 시킵니다. 

6. 아기의 충치발생 및 치아배열의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7. 모유수유가 영아돌연사증후군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8. 젖을 먹일 때 엄마의 심장박동소리와 피부가 닿으면 아기를 편안하게 해주며 정서적 안정과 발달에 좋습니다. 

9. 모유의 양과 질이 아기의 성장단계에 따라 자동으로 맞추어 분비되어 아기에게 가장 이상적인 영양분이 공급합니다.

10. 아기의 중이는 아직 이관이 짧고, 곧고, 좁아 성인에 비해 중이염의 빈도가 높은데, 모유수유시는 아기 스스로 빨고, 삼키고, 숨쉬는 것이 조절되어 귀의 염증 감소됩니다. 





모유수유가 엄마에게 좋은 이유


1. 모유는 항상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며 신선하고 청결한 모유를 아기가 원할 때 즉시 수유가 가능합니다. 

2. 모유의 생산과정에서 칼로리를 분해시켜 임신중에 늘었던 체중을 감소시켜 줍니다. 

3. 모유수유가 유방암이나 난소암에 걸릴 확률을 줄여줍니다. 

4. 아기에게 젖을 빨리면 옥시토신이 분비되어 자궁을 수축시켜 산후 출혈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5. 모유 수유는 엄마의 칼슘대사를 촉진시켜 엄마의 뼈를 보호해 줍니다.

6. 모유 수유시 프로락틴이 분비되어 산후우울증이 적고 산후 회복이 빠릅니다.




 

모유 수유의 사회 경제적이득


1. 젖을 먹이면 분유의 비용보다 적은 비용으로 아기에게 충분한 영양을 공급 할 수 있습니다. 

2. 젖을 먹이면 인공영양에 드는 비용 즉 수유기구, 연료, 물, 시간 등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3. 아기가 질병에 걸리는 빈도가 줄어 의료비가 절약됩니다. 


 

by 우리밀맘마

저의 동맹블로그 레몬박기자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클릭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