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기를 대신할 수 있는 음식 어떤 것이 있을까?

음식과 건강

by 우리밀맘마 2017. 2. 23. 14:13

본문

음식을 적당하게 잘 먹는 두 가지 방법

 

고기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많은 사람들의 식사의 중요한 일부이지만, 최근 건강상의 이유로 육식을 그만두고, 채식으로 바꾸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유를 보면 

 

1. 동맥 경화, 심장병, 뇌출혈 등을 일으키는 동물성 지방이 육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2. 육류 섭취시 함유되어 있는 노폐물을 배출하지 않으면 체내에 상당한 부담을 주어 병에 대한 저항력을 약화시킨다.

3, 고기에 의해 여러 가지 병이 전염되는 수가 있다. 예를 들면, 톡소플라즈마든지 돼지의 선모층 등의 기생충 등

4. 암의 원인은 아직 모르지만, 고기를 먹는 사람은 적어도 어떤 암에 대해서는 높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다.

 

 

그러면, 생선이나 고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어떤 것을 먹어야 할까요?

 

(1) 힘과 열을 내는 식품으로서

정백하지 않은 곡류, 식물성 기름, 고구마감자류, (대두 이외의)종류 등:

 

(2) 피와 살을 만드는 식품으로서

우유 및 유제품, 계란, 대두 및 그 제품, 식물성 단백질 제품

 

(3) 몸을 조절하는 식품으로서

견과류, 해초, 야채,과일(녹황색 야채를 하루에 두 접시, 그 외 3, 4 접시)

 

식사 때마다 위의 (1), (2), (3)의 그룹 중 반드시 한 종류 이상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적당한 양

 

최근에 질병의 증가와 함께, 병은 아닐지라도 일반적으로 비만증이 늘고 있습니다. 생명 보험회사의 통계에 의하면, 심장병이나 뇌출혈 같은 주요한 원인으로 사망할 획률이 비대한 사람은 일반적인 사람보다 3배나 높고, 당뇨병으로 죽을 가능성은 4배나 많습니다.

 

특히 몸속 지방 관리를 잘해서 체중이 표준체중을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표준 체중 산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신장() - 100(작은 사람일 경우) 또는 110(큰 사람) = 표준 체중()입니다. 이 계산에서 표준 체중보다 10% 많거나 적은 것은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요즘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비만의 원인 중 95% 이상이 과식에서 온다는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중을 줄이려면  적게 먹는 훈련부터 시작해야 하며, 간식과 후식을 일체 그만 두어야 합니다.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은 줄이지 말고 탄수화물과 지방을 줄여서, 저 칼로리에 또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루 세번 규칙적으로 하는게 중요합니다. 식사를 적절히 하려면 "천천히 먹을 것"이며, ”잘 씹어먹을 것입니다. 그러면, 소화가 잘 되고, 식욕과 체중이 조절됩니다.

 

식사 시간은 식사의 양과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현대의 생활 양식은 식사 시간에 대해서도 몇가지 습관을 만들어 내며, 그것이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아침에 겨우 시간에 맞춰 일어나서 아침 식사를 거르거나 악간의 식사를 간단하게 하고 일터로 나갑니다. 점심도 간단하게 때우고, 저녁은 하루 중 가장 풍성한 식사르 합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몸의 활동을 위한 연료로서 사용하는 대신에 지방으로 체내에 푹적되며, 그 결과 살이 찌게 됩니다. 아침을 하루 중 가장 많이, 풍성하게 드십시오. 점심도 비교적 실속있게 하고, 저녁은 가볍게 들어야 합니다. 이것은 생활의 대개혁이겠지요. 그러나, 이와 같이 하고자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오랫동안 활력과 건강이 약속됩니다.

 

그 밖에 우리들이 피해야 할 식품으로는

 

설탕, 특히 흰 설탕, 인스턴트 식품, 커피, 콜라, 강한 향신료가 섞인 기호품, 염분을 많이 함유한 것, 명확한 합성 착색료나 필요 이상의 첨가물이 사용된 것, 농약, 화학 비료의 사용량이 많은 것 등입니다.

 

일본 동북 대학의 한 명예교수가 40여 년에 걸쳐 장수자가 많은 촌과 적은 촌을 비교한 기록은 유명합니다. 세계에서도 유명한, 장수자가 많은 소련의 코카서스 지방, 히말라야의 훈자 왕국, 남미의 애콰도르 등의 장수국의 식습과이나 생활 환경, 또 건강식으로 유명한 하워스 박사의 의견을 조사해 보면,

 

 “음식물의 건강과 장수사이에는 공통된 다음과 같은 조건이 발견됩니다.

 

(1) 단백질 섭취를 위해 곡류를 안 먹는 대신 견과류와 콩에서 섭취한다.

(2) 생선도 피하든지 아니면 해조류로 대신한다.

(3) 대두 또는 그 가공품을 먹음

(4) 곡류는 잡곡이나 현곡으로 섭취

(5) 설탕을 먹을 때는 극소량 또는 소량의 꿀로.

(6) 기름은 식물성으로 하든지 아니면 직접 깨를 먹는다.

(7) 야채를 충분히, 특히 당근, 호박 등 녹황색으로

(8) 염분은 적게, 하루에 12gr. 정도로

(9) 자연의 식품을 생것 그대로 섭취

(10) 균형잡힌 저 칼로리 식품

(11)운동이 될 정도로 매일 걷고 있음

(12)스트레스가 없는 생활 - 신앙 생활이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건강하게 살려면 먼저 할 수 있는 것으로부터 조금씩 시작하는 것이 비결입니다.

우리의 건강을 위해 매일 일정한 양의 음식이 필요하듯이, 영적 양식을 위해서도 매일 설경 말씀을 읽고 생활에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