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공한 명사들의 인생을 바꾸게 한 격려와 칭찬

영혼의 양식

by 우리밀맘마 2015. 10. 21. 12:43

본문

인생을 바꾸게 한 격려에는 특별한 뭔가가 있다

 


예전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칭찬과 격려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칭찬과 격려의 중요성을 더 인식하게 된 것이죠. 하지만 칭찬 잘못하면 도리어 독이 되기도 하고, 단지 립서비스에 그치기도 합니다. 이런 영혼이 없는 칭찬을 들을 때는 그저 입술만 슬쩍 들썩이게 하죠. 칭찬을 제대로 할 때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칭찬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명사들의 경험을 통해 알아봅시다.




 

김병종 화가 - “너는 화가가 되면 잘될 거다”

 

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교수인 김병종 화가는 어릴 때에도 그림 솜씨가 남달랐습니다. 그는 전북 송정초등학교에 다녔는데, 4학년 때 미술시간에 담임선생님이신 정문자 선생님이 그의 그림을 보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너는 그림을 잘 그리는구나. 선생님의 이 말은 김병종 화가가 자신의 길을 선택하는데 한줄기 빛이 되었고, 서울대 美大(미대) 교수가 된 지금까지 정신적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는 힘이 되었다고 합니다.

 

앙드레김 - “이 그림은 독창적이고 창의적이다”


디자이너 앙드레 김은 초등학교 때부터 학예회 등에서 노래, 연극, 그림 등 다양한 재능을가진 학생이었습니다. 고양공립중학교에 다녔는데, 하루는 미술시간에 미술 선생님이 앙드레 김의 그림을 보고 "이 그림은 독창적이고 창의적이다. 굉장하다."는 극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 선생님 이름은 잘 기억나지 않지만 선생님의 칭찬에 앙드레 김은 예술가가 되겠다는 꿈을 키웠다고 합니다.




 

최불암 - “네가 연기도 하고 연출도 해라”


국민배우 탤런트 최불암씨는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에 재학 시절 연기보다는 연출을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연기자의 조건은 지금과는 달라서 신성일처럼 잘생겨야만 했다네요. 하루는 「어느 하늘빛」이라는 창작극의 연출을 맡아 연습을 하고 있는데, 극중 할아버지 배역을 맡은 친구의 연기가 영 엉망이었다고 합니다. 연출을 하고 있던 최불암씨가 연기 시범을 보였는데, 그것을 지켜보던 이광래 교수는 "『아예 네가 연기도 하고 연출도 해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 한마디에 그는 용기를 얻어 연출자 최불암이 아닌 연기자 최불암이 되었다고 합니다.

 

배한성 - “배한성은 앞으로 연기 쪽으로 성공하겠다.”


KBS 성우 배한성씨는 영화배우 지망생이었습니다. 서울 고명중학교 2학년 때 국어를 가르치시던 전시균 선생님의 지도로 「신숙주와 그의 부인」이라는 희곡으로 연극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의 강력한 추천으로 배한성씨가 신숙주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그가 연기하는 것을 본 선생님이 “배한성은 앞으로 연기 쪽으로 성공하겠다. 내가 알고 있는 아나운서도 있으니까 열심히 해라” 친구들에게도 늘 듣던 말이지만 절대적으로 존중을 하던 선생님의 인정을 받았다는 것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그는 어렵게 공부를 하면서도 중학교 국어 선생님의 칭찬이 계기가 되어 일찌감치 진로를 정해 노력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최정화 - “박사학위는 운전면허증과 같다”


동시통역사이며 한국외대 교수인 최정화선생님은 프랑스 파리 제3대학 유학 시절, 그는 고비 때마다 선생님의 사랑과 격려의 말 한마디가 인생의 등불이 되어주었다고 합니다. 박사학위를 준비하였지만 모든 것이 미흡하다는 생각 때문에 논문 발표를 차일피일 미루고만 있을 때 셀레스코비치 교수는 “너의 논문은 이미 무르익어 발표해도 괜찮다. 현명한 사람은 항상 끝맺음을 할 줄 알아야한다. 박사학위란게 운전면허와 같아서 처음부터 완벽한 주행 실력을 기대한다는 것은 욕심”이라는 말에 용기를 얻은 그는 무사히 학위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후 한불정상회담 전담통역사가 되었는데, 그 때문에 그를 질시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그것을 속상해 하는 것을 안 셀레스코비치 교수는 “그만큼 네가 성공했다는 것이라 생각하고 항상 의연하게 묵묵히 길을 가라. 진실은 시간이 가면 밝혀진다. 그 어떤 바람에도 흔들리지 말아라” 하고 위로해 주었다고 합니다.

 

이상벽 - “이상을 좇지 말고 현실을 직시하라”


방송인 이상벽씨는 서울 숭문고등학교 시절 당시 학생들의 진학상담을 직접 하신 서기원 선생님은 그가 정치외교학과에 지망한다고 하자 만류하면서 “이상을 좇지 말고 현실을 직시하라”고 충고하였습니다. 이상벽씨의 가정형편을 잘 아는 선생님은 그에게 학연도 없고 혈연도 전혀 없고, 더군다나 집안의 장남으로 형제를 이끌어야 하는 입장이니 안정적인 직업인이 되길 권하면서 산업미술학과를 권하였습니다. 이상벽씨는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독학으로 미술공부를 해 합격했고, 미술공부를 하면서 길러진 정서적인 사고는 졸업 후 기자생활과 방송인으로 활동하면서 「세상을 보는 시각」을 달리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조훈현 - 스승의 언행일치의 삶을 보고 배우다


프로 바둑기사 조훈현씨가 일본인 스승 세고에를 만난 것은 열 살 때였습니다. 그에게 입문하기 위해 갔을 때 세고에 선생은 76세였는데, 그 때까지 중국인과 일본인 제자 단 두 명만 길러냈던 분입니다. 세고에 선생은 기자들이 조훈현에 대해 물으면 "예술에는 국경이 없다. 사람 위에 사람 없고 사람 밑에 사람 없다."는 말로 칭찬을 대신했습니다. 세고에 선생은 언행일치의 모범을 보여주는 분이었습니다. 장관이든, 기업인이든, 공무원이든 그를 찾아오는 사람의 지위고하를 불문하고 언제나 한결같은 태도를 보였다고 합니다. 어릴 적 스승의 언행일치를 보고 배운 조훈현씨는 스승의 말과 정신을 깊이 새겨 훗날 자신이 제자를 기를 때 본보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전유성-너도 이런 스크랩북 하나 만들어봐라

 

개그맨 전유성은 메모광이라 할만큼 메로를 잘합니다. 그의 반짝이는 아이디어는 메모 습관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교회를 다니던 중학교 2학년 때 교회 중등부 담임 선생님은 메모 습관이 대단했는데, 자신이 읽은 책의 줄거리, 등장인물 등을 꼼꼼히 정리를 해 파일을 만들어놓았습니다. 그러면서 그에게 “유성이 너도 꼭 이런 스크랩북을 하나 만들어라. 꼭 해봐라.”하고 말했습니다. 당시 전유성은 선생님의 그 말을 그냥 생각만 할 뿐 실천하지는 않았고, 대학생이 되어서야 비로소 선생님의 말을 실천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 때의 메모들은 책을 읽다 발견한 「명문장」을 비롯해 세세한 내용들이 모여져 있어 「말로 먹고사는」 그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좋은 칭찬과 격려는 상대방의 뛰어난 점, 좋은 점, 밝은 점, 장점, 특이한 점을 긍정적으로 부각시킴으로 상대방에게 힘과 용기를 줍니다. 격려를 받은 사람은 불가능에 도전하고 커다란 역경을 극복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아침 내게 필요한 격려는 무엇일까 생각해보았습니다. 

내게 격려해주는 이가 없더라도, 나 스스로 격려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서로 마음을 써서 사랑과 선한 일을 하도록 격려합시다.”

(신약성경 히브리서 10장 24절, 표준새번역) 




 

 

by우리밀맘마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고 가세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