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로그 최적화, 블로그 5년 차에 알아들은 블로그 최적화의 이해

궁시렁 낙서장

by 우리밀맘마 2013. 3. 9. 06:00

본문


블로그 최적화, 블로그의 트래픽 유입을 늘리기 위한 전략, 검색엔진의 특징과 검색엔진에 맞는 최적화 방법, 구글애드센스 수입높이기 전략



 
블로그 최적화, 블로그에 글만 쓰면 되었지 최적화라는 말은 무슨 뜻일까? 듣기는 많이 들어도 이해하지 못했던 블로그 최적화, 오늘은 이 블로그 최적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요즘 블로그 공부를 다시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전혀 알아듣지 못했던 말들이 그래도 블질 4년차라고 조금 알아듣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저랑 친한 블로그 고수가 있습니다. 바로 제 남편이랍니다. ㅎㅎ 그런데 제 남편을 가르치는 진짜 고수가 있습니다. 요즘 그분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며 울 남편 제게 블로그에 관한 이야기들을 하나씩 가르쳐 주네요.

블로그 최적화, 블로그라는 말과 최적화라는 말이 조합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한국말이지만 이해가 잘 되질 않네요. 블로그는 알아듣겠는데 최적화라는 말은 무엇일까? 그런데 의외로 의미는 쉽습니다. 바로 내가 쓴 글을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 등 검색 사이트에서 쉽게 노출될 수 있도록 글을 쓰는 법이라는 것이죠.

보통 블로그 하시는 분들이 가장 신경 쓰는 것은 아마 다음뷰와 같은 메타블로그에서 얼마나 많이 노출되는가 하는 것일 겁니다. 사실 다음뷰에 제대로 노출되어 다음의 메인에 뜨게 되면 트래픽이 장난아니질 않습니까? 이렇게 유입이 많으면 블로그에 구글 같은 광고를 달았을 때 그 날 광고 수입 또한 크게 높아지죠. 그리고 다음뷰 랭킹도 껑충 뛰어올라서 그날은 먹은 것 없이 배부른 날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든 다음뷰에 노출되기 위한 이런 저런 방법을 취하게 되죠. 제목부터 다음뷰의 마음에 들도록 잡기도 하구요. 솔직히 저도 지금까지 다음뷰에 잘보이려고 많은 노력을 했답니다. 5년차에 들어서니 어떤 날은 글을 쓸 때 내일 이거 메인에 노출되겠구나 싶으면 대충 그렇게 되더라구요. 이건 다르게 말해서 제 글이 다음뷰에 최적화되었다는 말이 됩니다.

그런데 다음뷰에 노출되는 것은 하루뿐입니다. 그날이 지나가면 다시 다음뷰에 선택을 받긴 어렵습니다. 그런데 지나간 제 글이 다시 읽혀지는 방법이 있더군요. 바로 검색에 노출되어 읽혀지는 것입니다. 네이버나 구글 등에서 여러 키워드로 검색할 때 검색 화면 앞부분에 노출되어야 많이 읽혀지게 되겠죠. 사실 다음뷰보다 좀 더 먼 미래를 생각한다면 검색에 잘 노출되도록 글을 최적화시키는 것이 좋겠죠. 그래야 두고두고 오래 읽혀질 것이니까요.

각 검색 사이트마다 글을 검색하는 방식이 조금 다르다고 합니다. 모든 검색 사이트에서 글을 검색하는 것은 검색 로봇이 기계적으로 하는데, 글을 검색하는 방식에 차이가 난다는 것이죠. 먼저 네이버 검색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_우리밀맘마_행복한맘제 블로그의 메인 화면 캡쳐입니다.

 



다음이나 네이버는 실제 테스트를 해보면 자사 사이트 글을 우선으로 검색하도록 한 것 같습니다. 같은 검색어로 다음과 네이버의 결과를 확인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저처럼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다음 검색에서 많은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별 다른 장치를 하지 않아도 쉽게 검색되지만 네이버는 외면을 하죠.


네이버 로봇은 글을 검색할 때 글 상단과 제목에서 원하는 키워드가 반복되는 것을 우선적으로 검색한다고 합니다. 지금 이 글을 보시면 알겠지만 저는 제목에서 블로그 최적화라는 말이 들어 있고, 글 상단에 좀 노골적으로 블로그 최적화라는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써 놓았습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바로 네이버 검색 로봇이 알아달라는 뜻입니다.

구글 로봇이 검색할 때는 또 좀 다르다고 하네요. 구글은 소통과 신용을 우선시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내 글에 트래픽이 많이 붙었는가? 글을 쓸 때 다른 신뢰도가 높은 블로그의 글을 인용하였는가? 내 블로그의 글을 다른 사람들이 인용하였는가 하는 부분을 우선적으로 살핀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음이나 구글 네이버 모두 검색로봇이 중요하게 보는 것은 정기적으로 글을 제대로 발행하고 있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매일 글을 발행하면 가장 좋고, 그렇지 못하다면 들쑥날쑥 글을 올리는 것보다 정기적으로 주기적인 리듬을 타며 글을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또한 글이 좋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겠죠. 많은 사람들의 추천을 받을 수 있는 그런 글들 그래서 많이 읽히는 글을 로봇들도 알아준다고 합니다.

저도 아직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하나씩 배워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글을 쓸 때 이런 최적화를 염두에 두니까 일단 네이버에서 제 글을 조금씩 알아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구글은 아직 잘 모르겠네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추천 눌러주고 가세요. ^^







by 우리밀맘마

다음뷰애드광고 위치이동 성공했지만 헛고생 했네요
블로그 시작하여 글을 적은지 100번째 되는 날의 감동
 권리침해신고만으로 스크린처리 된 글과 복원 과정 답답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