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과를 먼저 요구하는 소탐대실 지도자의 말로

궁시렁 낙서장

by 우리밀맘마 2012. 6. 13. 07:05

본문

 

 

 
 

 

소탐대실하지 말라

 

리더에게 있어 가장 조심해야 할 것 중의 하나가 소탐대실(小貪大失)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리더에게 있어서 소탐대실(小貪大失)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먼저 일을 위해 사람을 잃어버리는 것과 마음을 얻기보다 성과를 먼저 요구하는 것이다.

 

많은 CEO가 말로는 ‘인재 경영’을 강조하지만 실제로는 인재를 무시하고, 일에 집중한 나머지 사람을 잃는 경우가 너무 많다. 일은 인재가 있어야 할 수 있기에 차라리 일을 미루거나 포기하는 일이 있더라도 사람을 잃지 않겠다는 각오를 가지면 후에 반드시 그 일을 이뤄낼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리는 것이다.

 

예수님의 열두 제자들의 모습은 참으로 실망스러웠지만 주님은 그들에 대한 기대를 버리지 않고, 자기 사람들을 끝까지 사랑하셨으며, 그 결과 그 제자들은 주님을 위해 목숨을 내어놓았고, 이들을 통해 교회가 시작되었다.

 

리더십의 핵심은 언제나 사람에게 있다.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도 그러하며, 미래에도 그럴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정말 사람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무엇인지를 다시 한 번 돌아봐야 한다.

 

오늘 아침 신문을 보니 지자체가 낙동강변 자전거길을 인수하지 않으려한다는 기사가 있었다. 정부는 낙동강을 따라 자전거로 전국을 여행할 수 있다고 온갖 생색을 냈지만, 실제로 그 길을 따라 가다보면 민폐를 끼치거나 안전에 위험이 따르는 길이 많아 지자체가 이를 떠안을 경우 엄청난 재정적 손실이 따른다는 것이다. 있는대로 생색은 다 내었는데 실제 들여다보면 졸속인 행정. 이것 또한 소탐대실의 표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업적은 도리어 이 일을 이끈 지도자를 국민이 외면하게 만들고, 국민들의 신뢰를 잃어버리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갈수록 대통령의 국민 지지도가 떨어지는 이유가 무엇일까? 바로 이런 소탐대실이 부른 신뢰의 추락이 아닐까 생각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