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당신의 콤플렉스 지수, 자가 진단해보자

음식과 건강

by 우리밀맘마 2011. 5. 20. 05:30

본문

우리에게는 누구나 가슴의 폭탄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뭔지 모르게 자신에 대해 왜곡되고 비정상적인 감정의 상처를 안고 살아온 것이죠. 그러다 보니 자기도 모르는 새 밟으면 터지는 그런 지뢰가 마음 곳곳에 포진하고 있고, 그것을 밟으면 나도 모르게 터져버리는 것을 콤플렉스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자기 콤플렉스가 뭔지를 알고, 또 남의 콤플렉스를 건드리지 않도록 조심하며, 서로를 배려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 이 콤플렉스 제일 잘 아는 사람이 부부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제일 잘 터트리는 사람 또한 부부라고 하네요. 왜 우리 부부는 불행할까? 서로의 지뢰를 밟으며 사니 항상 전쟁터 같이 아슬아슬하고 불안한 것이죠. 보듬고 삽시다. 아래 설문에 답하면서 자신의 컴플렉스 정도를 진단해보시기 바랍니다.


예(1점)   아니오 (0점)   잘 모르겠다 (0점)


1. 나는 숨기고 싶은 과거가 있다.
2. 나는 부모님이 부자였으면 한다.
3. 때로 지금의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길 바란다.
4.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잘난 게 별로 없다.
5.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이다.
6. 얼굴이 마음에 들지 않아 성형수술을 했으면 하는 마음이 있다.
7.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평가할 지 무척 신경이 쓰인다.
8. 내 주머니 사정보다 더 많이 쓸 때가 많다.
9. 가족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는 것을 꺼린다.
10. 다른 사람의 비판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이다.
11. 키가 커 보이려고 굽 높은 신발을 신어 본 적이 있다. 또는 키를 적게 보이려고 어깨를 움츠리고 다닌 적이 있다.
12. 다이어트를 하려고 시도한 적이 몇 번 있다.
13. 어린 시절로 돌아간다면 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다.
14. 스스로 나 자신을 내세우며 자랑하는 편이다.
15. 나는 이따금 과거에 한 행동 때문에 부끄러울 때가 있다.
16. 평소에 다른 사람을 칭찬히기 보다 비판하길 좋아한다.
17. 싫어하는 사람과는 절대 말을 하지 않는 편이다.
18. 나는 문제점이 많아 고쳐야 할 것이 많다.
19. 나는 튀는 옷차람이나 머리 모양을 좋아한다.
20. 차나 오토바이에 요란한 치장을 하고 질주하는 것을 좋아한다.



나의 콤플렉스 이렇게 해결하자

7점 이하
콤플렉스와 관계가 적다. 자신이나 자신의 가족 주위 환경에 대해 긍정적인 편이다.

8-15점
보통 수준의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 자신의 콤플렉스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자신감을 가지고 노력하면 된다.

16-20점
콤플렉스가 심한 편이다. 당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길 바란다. 당신은 귀한 사람이다. 좀 더 긍정적으로 세상을 보도록 노력하고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이 가진 콤플렉스를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은 그 나름대로의 콤플렉스를 갖고 있거든요. 자신의 콤플렉스 발견되면 그냥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럴 때 괜한 열등감이나 이를 숨기려고 하는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나의 약점 그런 콤플렉스에 집중하기 보다 도리어 나의 장점이 무엇인가를 발견하고 그것을 개발해 가는 것이 더 지혜롭지 않을까요? 부족한 부분에 집착하며 그것을 보완하려고 하는 것보다는 나의 장점을 더 잘 개발해서 그것이 더 크게 부각되도록 하는 것이 더 지혜롭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누군가 이런 말을 하더군요. 좋은 사람과 거리끼는 사람은 종이 한 장 차이다. 좋은 사람은 그가 가진 많은 장점과 단점 중 장점이 조금 더 부각되었고, 거리끼는 사람은 단점이 조금 더 부각되었을 뿐이라구요.

그런데 말은 이렇게 하지만 내 장점을 더 크게 살리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죠. 그리고 치명적인 단점이나 약점이 있다면 그것을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도 포기하지 말아야겠죠. 잘못하면 여태껏 쌓아온 신용 한 방에 무너질 수 있으니까요. 잘 산다는 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네요.

 

by우리밀맘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