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축의금도 붉은색 봉투에 넣는 중국의 결혼풍습

문화즐기기

by 우리밀맘마 2017. 7. 17. 22:06

본문

중국의 고대 결혼 풍속

 

관혼상제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에서 혼례는 아주 중요하고 성스러운 의식 중 하나이다. 혼례의 역사를 살펴보면 중국의 상고사회는 군혼제상태 대우혼제 일부일처제 부권의 확립순으로 혼례제도가 정립되었다.

 

군혼은 바로 한 부락 속의 전체 남성과 여성이 피차간에 모두 부부 관계를 갖는 것으로 전 세계의 원초 시대에 보편적인 혼인 형태이며 형제 자매간의 혼인도 그 안에 포함된다.

 

대우혼제에 진입하면서는 이혼이 쉬웠다. 남자는 마음대로 처를 버리고 다른 여자와 맺어져도 이러쿵 저러쿵 논의되지 않았으며, 여자도 똑같은 권리를 갖고 있었다.

 

부권이 확립되면서 일부일처제 제도가 가능하게 되었고, 혼례는 점점 번잡하게 되었는데 이것은 곧 음란함을 막기위해서이다. 이것이 바로 예의의 근본이 됐는지 잘 나타내 주는 것이다.


중국결혼식1


 

혼인제도 및 성규범의 발전은 비록 몇 단계로 나눌 수 있지만 모두 점진적인 변화 과정을 거쳤다. 그러므로 구시대의 흔적은 여전히 전해 내려오며 이점이 바로 상고시대의 상황을 연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중국 고대에는 약탈혼이 존재했었는데, 이 약탈혼은 전쟁 중 포로로 잡아온 적의 여자를 아내로 삼는 것이다. 적의 아녀자를 빼앗는 것은 승리자로 하여금 정신적으로 최대의 만족을 주었음이 틀림없다. 어떤 민족은 이러한 약탈이 심지어 일종의 혼례 의식으로 변화되어 사실상 여자 집안도 기꺼이 이 집안과 결합하기도 했다.

 

또 다른 혼인 제도는 춘추시대의 귀족들 가운데 성행한 잉첩()제도이다. 이것은 (공양전)에서도 잉첩에 대하여 논하고 있는데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잉첩이란 무엇인가? 제후가 한 나라에 장가들면 두 나라가 첩을 보내는데 여자 조카와 여자 동생들이 따라 온다. 여자 조카란 누구인가? 형의 자식이다. 여자 동생이란 누구인가? 아우이다.”

 

현대의 중국 결혼 풍습

 

과거 중국에서는 육례(六礼)라는 엄격하고도 까다로운 절차를 따라 결혼을 했다.

첫째 납채(納採), 중매인을 통해 신랑의 사주단자(四柱單子)를 신부 측에 보낸다.

둘째 문명(問名), 중매인을 통해 신부 측의 이름, 출생일을 묻는다.

셋째 납길(納吉), 신부 측의 이름, 출생일 등을 가지고 신랑 집에서 길흉을 알아본다.

넷째 납폐(納幣), 신부 측에 예물을 전달한다.

다섯째 청기(請期), 신랑 측이 결혼식 날짜를 신부 측에 알리고 신부 측의 동의 여부를 구한다.

여섯째 친영(親迎), 신랑이 신부 집으로 가서 결혼식을 올린다.

 

중국결혼식2



현행 중국 관련 법률에 따르면 남자는 22, 여자는 20세가 넘으면 결혼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결혼 풍습이 있다 한다.

 

1. 중국 전통 혼례엔 중국의 상징인 빨간색과 전통 사자춤과 함께 사자탈이 등장한다. 빨간색은 중국인에게 행운과 부를 상징하는 귀한 색으로 사자가 사악한 기운을 물리친다는 의미다.



 

2. 중국 결혼식엔 초청된 사람만이 간다. 우리처럼 무더기로 초청하고 오든 말든 상관 안 하는 방식이 아니다. 초청하면 참석 여부를 알려줘야 하고 그에 따라 혼주는 참석할 하객의 테이블을 마련한다. 주로 가족, 친지, 친구, 회사 동료 등 하객 순으로 테이블에 앉는 자리가 지정돼 있다.

 

3. 중국은 주례자 없이 사회자가 결혼을 진행하며 신랑신부가 함께 팔짱을 끼고 식장으로 입장한다.



 

4. 중국에서는 축의금 봉투를 훙바오(红包)라고 하는데 빨간색을 좋아하는 중국인들은 봉투 또한 빨간색을 사용한다. 한국처럼 흰 봉투에 축의금을 넣어 주면 절대 안 된다. 흰 봉투는 죽음을 뜻하며 주로 부의금 봉투로 쓴다.

 

5. 중국인들은 짝수를 좋아하기 때문에 축의금 또한 보통 짝수의 숫자로 낸다. 200위안, 600위안, 800위안이 보통이지만 홀수인 100위안, 1000위안은 괜찮으며, 지역에 따라서 300위안, 500위안을 내는 곳도 있다. 축의금은 한국과 달리 많이 내기도 하는데, 자신의 월급의 3분의 1, 심지어 2분의 1을 내기도 한다.


중국결혼식3

 

6. 중국에서는 체면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결혼식 규모에 민감하다. 그래서 생겨난 문화중 하나는 고급 외제차를 웨딩차로 사용하기도 한다.

 

7. 중국 결혼식에서는 결혼 답례 선물로 기념품으로 보통 작은 케이크와 설탕, 계란을 주며, 하객 테이블 당 담배, , 음료수와 초콜릿 또는 사탕을 올려둔다. 결혼 축하 사탕은 하객들에게 기쁨과 달콤함을 안겨주기 바라는 마음에서 생겨난 풍습이다.

 

 

 

by 우리밀맘마

저의 동맹블로그 레몬박기자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클릭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