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린이집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 임금 차이 도대체 얼마나 될까?

어린이집이야기

by 우리밀맘마 2013. 7. 8. 06:00

본문

어린이집 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임금차이, 열악한 보육교사 급여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유치원 교사 수준으로 인상



 
제 개인적으로 정말 이렇게 될 날이 올까 싶은 그런 뉴스가 있습니다. 바로 지난 5월 30일 보건복지부와 새누리당이 영·유아 안전관리 대책 당정협의회를 하면서 보육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급여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보육교사 처우개선비를 올리기로 합의했다고 합니다.

어린이집 교사와 보육교사의 급여가 차이가 나면 얼마나 날까 싶겠지만 상당한 차이가 납니다.

현재 보육교사의 급여는 처우개선비를 포함해 월평균 145만원이지만 유치원 교사의 급여는 214만원 정도입니다. 보육교사의 급여가 유치원교사 급여의 67.8%에 불과합니다. 그런데 이 145만원도 아마 서울 기준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희는 이것보다 훨씬 적게 받고 있습니다.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글을 읽어보세요. 

--> 보육교사 평균보수 155만원? 현직 보육교사의 급여를 밝힌다 


처우개선비의 경우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격차는 최대 51만원까지 벌어집니다. 현재 누리과정(어린이집의 아동을 유치원과정과 통합하는 것) 을 가르치는 어린이집 만 3~5세반 담임교사는 월 30만원, 만 0~2세 담임은 12만원의 처우개선비를 받고 있습니다. 만 5세 담임에게만 월 30만원의 처우개선비를 지급하고 만0~4세 담임에게는 5만원을 지급하던 지난해에 비해 다소 나아진 것이지만 유치원과는 비교 불가 수준입니다. 


어린이집-햇님-언양-수남마을언양 수남마을에 있는 너무 예쁜 햇님 어린이집,저도 나중에 이런 예쁜 어린이집 운영하며 아이들 키우고 싶네요.

 



유치원교사는 어떨까요? 유치원은 담임교사에게 51만원, 비담임교사에게 40만원의 처우개선비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복지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육교사의 처우개선비를 유치원 교사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유치원 교사와의 임금 격차도 단계적으로 해소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솔직히 이 정도만 된다 하면 춤이라도 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좀 걱정이 되는게 있습니다. 어린이집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임금 격차를 줄이기 위해 어린이집교사의 임금을 올리는 게 아니라, 교묘한 방법으로 유치원교사의 임금을 낮춘다든지, 아니면 교묘한 숫자 놀음으로 숫자상으로는 올랐는데, 실지급된 금액은 변함이 없다든지 하는 경우 말입니다.

솔직히 요즘 정부 당국이나 정치인들이 하는 말을 도통 믿을 수가 있어야죠. 약속 어기고 말 뒤집는 걸 너무 쉽게 하다보니, 반신반의가 생활이 되어갑니다. 제발 약속 좀 지켜 주셔서, 우리 어린이집 교사들 사기 좀 올려주세요. 요즘 어린이집 비리에 관한 기사가 계속 터지고, 또 이 사건을 대하는 기자들이 마치 어린이집을 비리의 온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많이 속상합니다.

꿈같은 휴일이 지나가네요. 내일 울 이기들 만나러 가야하는데 벌써부터 가슴이 설레네요.




by우리밀맘마

학교폭력? 어린이집 폭력도 있다 울 아이 맞지 않게 하는 방법
어린이집 교사가 보는 유아영어교육 이건 정말 미친짓이야
어린이집에 맡긴 아기 얼굴에 할퀸 상처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태풍 볼라벤 때문에 어린이집 휴원, 왜 문제가 되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