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반성문 쓰셨다는 목사님에 대한 기사를 읽고

영혼의 양식

by 우리밀맘마 2011. 4. 30. 05:30

본문

 
 



오늘 다음을 거닐다 "반성문 쓴 목사님"이란 제목의 기사가 눈에 띄어 읽어보았습니다. 아래는 기사 전문입니다.
 
"교회 스스로 자성.성찰할 때..KNCC도 필요하면 기득권 내놓을 것"

(서울=연합뉴스) 황윤정 기자 = "한국교회는 사회적 약자의 아픔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낮아져 나누고 섬기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르지 못했습니다. 우리의 부끄러운 모습입니다. 또 양적 성장에 걸맞은 질적 성숙을 갖추지 못했습니다. 성장을 위한 일이라면 무엇을 하든지 용인돼왔습니다. 한국교회 스스로 자성하고 성찰할 때입니다." 개신교 진보교단 협의체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KNCC) 김영주 총무가 이른바 '한기총 사태'와 대형 교회들의 연이은 추문으로 교회가 사회적 비판을 받고 있는 것과 관련, '반성문'을 발표했다. 김 총무는 29일 오후 기독교회관에서 열린 NCCK 제59회기 2차 정기 실행위원회 회의에서 교회의 회개와 자성을 촉구했다.

김 총무는 인사말을 통해 "오늘 사회 앞에 비쳐진 한국교회는 분열과 다툼, 갈등과 대립 속에 서로 상처를 입히고, 교회로서의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한국 교회는 좀 더 낮아져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금권선거 의혹으로 촉발된 '한기총 사태'와 관련, "한기총 사태는 한국교회의 현주소를 너무나 잘 보여주는 일"이라면서 "섬기기 위해 만들어진 자리가 명예와 권력의 자리로 전락했고, 그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금권선거가 행해지는 교회의 모습은 우리 스스로 보기에도 너무나 부끄러운 모습"이라고 자성했다. 찬송가공회 법인화와 세계교회협의회(WCC) 총회 개최를 둘러싼 개신교 내 논쟁에 대해서는 "교단 간의 이익을 위하기보다는 모든 것을 내려놓고 하나님 안에서 일치와 연합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총무는 또 "KNCC도 이 모든 일에 대해 자유롭지 못하며 책임을 통감한다. 함께 회개하고, 함께 성찰해야 한다"면서 "한국교회의 본질 회복은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급박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건과 절제, 나눔과 섬김의 가치를 회복하는 운동을 전개해야 한다"면서 한국교회를 아우르는 각 교단 대표, 지역 대표 등으로 구성된 '교회회복을 위한 긴급회의'를 열자고 제안했다. 그는 특히 "한국교회가 성장과 성숙을 통한 진정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기 위해 진보와 보수라는 이념적 경계도 허물고, 교단 간의 교리와 이해관계도 뛰어넘을 수 있어야 할 것"이라면서 "이 모든 일들을 위해 필요하다면 KNCC 역시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을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KNCC 관계자는 "김 총무가 제안한 내용에 대해 실행위원회가 이를 실행해나가기로 결의했다"면서 "구체적인 내용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는 김영주 목사님이 어떤 분인지 모릅니다. 기사를 보니 KNCC라는 교회연합체의 총무직을 맡고 계시네요. 아마 한국 교회의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분인가 봅니다. 솔직히 저는 한 사람의 기독교인으로 요즘 신앙생활하기 참 어려웠습니다. 기독교인인 것이 무슨 죄지은 것도 아닌데 떳떳하게 제가 기독교인입니다고 그렇게 말하기가 쉽지 않는 그런 사회의 분위기 때문이죠. 그런 비판적인 말들을 들으면 우리 한국교회가 이렇게 헛점이 많구나, 그리고 우리가 보지 못하는 단점들을 무엇인지 깨닫게 되기도 하고, 또 어떤 것은 이건 오해다 싶은 그런 내용도 많더군요. 더 마음 아픈 것은 '기독'이라는 말만 붙으면 앞뒤 가리지 않고 일단 욕부터 하고 보는 그런 분들도 많더군요. 이 모두가 다 우리가 제대로 처신을 못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목사님들과 교회의 지도자들은 그들의 위치에 맞는 제대로 된 반성문을 써야겠고, 저와 같이 이름없는 평신도들은 평신도의 처지에 맞게 반성문을 써야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예수님과 사회 앞에 저 나름대로의 반성문을 써보았습니다.

                                      반     성     문

저는 한 사람의 기독교인으로 좀 더 충실한 모습으로 살아 최소한 하나님께 욕을 끼치지 않고 사회에 지탄을 받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신앙을 기복적으로 이용하거나, 또 이기적인 태도로 살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2. 비상식 몰상식 반도덕적 불법적인 행위를 신앙의 이름으로 정당화시키지 않겠습니다.
3. 성공만하면 하나님의 뜻이라고 생각하여 수단방법 가리지 않고 성공하고자 하는 성공지상주의를 훌륭한 신앙이라고 여기지 않겠습니다.
4. 무조건 교회일에만 충실하면 다 된 줄 알고 가정과 사회의 책임에 소홀한 것을 반성하며, 교회 생활만이 신앙생활의 전부라고 생각지 않고, 삶의 균형을 이루겠습니다.
5. 교회에 헌금한 것으로 어려운 이웃에 대한 책임을 다했다고 여기지 않고 직접 봉사에 참여하며 그 아픔을 함께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 자기의에 빠져 타인을 정죄하는 행동을 하지 않겠습니다.
7. 남의 일이라도 무책임하게 말을 내뱉거나 약한 자라고 함부로 대하지 않겠습니다.
8. 훌륭한 목회자를 존경하되 우상시 하지 않겠습니다.
9. 하나님이 주신 자연을 더욱 잘 보살피고 보전하는데 힘을 쓰겠습니다.
10.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힘써 익히며, 생활로 증거하며, 삶으로 전도하겠습니다. 그리고 전도할 때 그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기도하며 도움을 주지, 억지로 강압하거나 인간적인 권모술수를 쓰거나 약점을 이용하는 등의 파렴치한 행동을 하지 않겠습니다.







교회의 지도자들께서는 저보다 더 훌륭한 반성문을 쓰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반성문만 쓰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실제 행동으로 이어져서 이번 기회에 우리 한국교회가 환골탈퇴하여 스스로 떳떳하고 자부심 넘치는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회 지도자님들께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