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종이기저귀의 유통기한과 구입요령 3가지 방법

출산과 육아

by 우리밀맘마 2016. 7. 2. 12:23

본문

종이기저귀의 유통기한과 구입요령 3가지 방법

 

 

요즘 엄마들은 대부분 종이기저귀 그러니까 일회용 기저귀를 많이 씁니다. 종이기저귀는 세탁할 필요 없이 그냥 버리면 되니까 상당히 편리하잖아요. 예전처럼 천기저귀를 갈아주며, 똥빨래 하는 경우는 참 찾아보기 힘든 것 같아요. 한 때 천기저귀가 좋은가 종이기저귀가 좋은가 논란이 되기도 했는데, 오늘은 종이기저귀에 대해 알아봅시다.

 

 

 

종이기저귀의 발명과 특별한 재료

 

종이기저귀에는 화학자들이 발명한 놀라운 물질이 하나 들어 있습니다. 바로 '아크릴로니트릴'이라는 화학섬유와 천연섬유(또는 녹말)를 혼합하여 만든 수분 흡수물질입니다. 이 물질은 자기 무게보다 50-400배 무게의 물을 머금을 수 있습니다. 보통의 휴지는 자기 무게의 10배정도까지 물을 흡수합니다만, 종이에 압력을 주면 물이 다시 나옵니다. 그러나 아크릴로니트릴로 만든 물질은 물을 가득 머금어도 보송보송한 채로 있습니다. 이게 아기가 오줌을 싸도 기저귀가 보송한 채로 있는 비밀의 열쇠입니다.

 

이렇게 과학자들의 발명으로 만들어진 기저귀 누가 제일 먼저 사용했는지 아세요?

바로 우주비행사들이었습니다. 비행사가 우주복을 입고 선외에서 활동하거나, 달에 내려 한 번 활동을 시작하면 6시간 이상 소변을 참아야 했기 때문이죠. 지금도 우주왕복서을 타는 비행사들은 각자 3개의 성인용 종이기저귀를 가지고 간다고 합니다.

 

 

 

종이기저귀의 유통기한

 

대다수 유아용품은 공산품으로 분류해 정해진 유통기한이 없습니다.

종이기저귀의 경우 만약 개봉하지 않은 상태라면 3년 정도 두어도 되긴 하지만,

개봉한 경우에는 각종 먼지와 이물질이 들어가므로 가급적 3개월까지만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종이 기저귀는 흡습성이 좋기 때문에 너무 덥거나 습한 곳에 보관하면 안된니다.

또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기 위해 한꺼번에 많이 사두기도 하는데 한 달 치 정도만 사두는 것이 좋습니다.

 

 

종이기저귀 구입요령

 

종이 기저귀를 구입할 때는 세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을 생각해서 구입하세요.

 

첫째, 몸무게 기준으로 고르기

 

기저귀 사이즈를 선택할 때는 기저귀 팩에 적힌 몸무게를 기준으로 고릅니다. 아이가 또래에 비해 체험이 크거나 허벅지가 통통한 경우, 배가 나온 경우네는 체중보다 한 치수 크 ㄴ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스니다.

 

둘째 월령에 따라 일자형과 팬티형 선택하기

 

움직임이 적은 생후 2주~1개월에는 일자형 기저귀가 아이가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가격도 저렴합니다.

소변량이 많아지고 걷기 시작해 활동량이 늘어나는 생후 12개월 이상 아이에게는 팬티형이 적합합니다.

무른 변을 자주 보는 아이에게 일자형 기저귀를 채우면 기저귀 밖으로 오물이 새어 나오기 쉬우므로 팬티형 기저귀를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신생아 시기가 지나면 팬티형을 채웁니다.

 

셋째, 아이에게 맞는 제품 구입하기

 

같은 제품이라도 아이의 체형이나 배변량 피부의 민감도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기 제품이라고 무작정 구매하는 것보다 제품별로 낱개로 구입해 사용해보고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바랍직합니다.

 

종이기저귀의 수분 흡수량은 제품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최근에 나오는 종이기저귀는 통풍이 잘되어 발진을 예방해주고 흡수력이 좋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흡 수성이 우수하다고 해서 여러 번 배뇨 후 기저귀를 갈아 채우면 오줌 중의 암모니아에 의해 아기의 피부가 짓무르기 쉽습니다. 또한 배뇨·배변에 대한 자각이 늦어지므로, 아기의 건강을 위해서는 부모가 알아서 자주 갈아 채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by우리밀맘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